황금도깨비상 – 그림책 부문

수상작 및 작가

그림책 부문 글·그림 부문 이혜영「아빠가 지켜 줄게」

글 부문    당선작 없음
심사위원: (예·본심) 최승호·이호백·엄혜숙
본상: 각 부문 상패
부상: 1,000만 원(선인세 500만 원/ 창작지원금 500만 원) - 특전 볼로냐 도서전 참관(글, 그림 부문) 300만 원(선인세 150만 원/창작지원금 150만 원)(글 부문)       

시리즈 비룡소 아기 그림책 51 | 글, 그림 이혜영
연령 2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7년 5월 14일 | 정가 8,500원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외 2건

장편동화 부문 당선작  강정연 「건방진 도도군」

심사위원:    (본심) 김화영·오정희 (예심) 김경연·황선미   
본상: 상패
부상: 1,000만 원(선인세 500만 원/ 창작지원금 500만 원) -특전 볼로냐 도서전 참관 

시리즈 일공일삼 시리즈 48 | 강정연 | 그림 소윤경
연령 11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7년 5월 20일 | 정가 10,000원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외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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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픽션 부문

당선작    당선작 없음


심사 경위

제13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이 최종 결정되었다.

지난 10월 20일 원고를 최종 마감하여 장르별로 예·본심을 진행한 황금도깨비상에는 장편동화 부문에 총 23편이, 그림책 원고 부문에는 글 부문 15편, 글·그림 부문 43편으로 총 58편, 마지막으로 논픽션 부문에 13편이 각각 접수되었다.

심사로는 장편동화 예심에 아동 문학 평론가 김경연, 동화 작가 황선미 씨를, 본심에는 문학 평론가 김화영, 소설가 오정희 씨를 위촉하였다. 장편동화 총 23편을 각각 12편, 11편씩 예심 위원들에게 보내어 심사한 결과, 지난해보다 두 작품 늘어난 총 4편을 본심작으로 천거, 본심 위원들에게 심사를 맡겼다. 지난 12월 6일 오후 5시30분에 본사에서 두 본심 위원이 함께 모여 논의한 결과, 강정연 씨의 「건방진 도도군」을 당선작으로는 결정, 발랄하고 탄탄한 구성과 산뜻하고 경쾌한 문장력을 인정하여 당선작으로 선정하는 데 동의했다.

한편, 그림책 원고 부문은 접수된 작품의 수와 질을 고려해 지난 11월 15일 오전 10시 30분에 본사에서 예·본심을 함께 치렀다. 심사로는 시인 최승호 씨와 그림책 작가 이호백 씨, 그림책 평론가 엄혜숙 씨를 위촉하였다. 그림책 부문은 작년과 달리 그림책 글 부문을 따로 공모하여 총 15편을 심사한 결과, 평이하고 상투적인 내용이 많고 신인에게 기대할 수 있는 발랄함과 독창적인 면이 부족해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그림책 글이 가지는 힘과 구성력에 아직 미흡한 원고들이 많아, 그림책 글 부문은 논의 결과 당선작을 내지 못했다.

반면 그림책 글·그림 부문은 총 43편으로 다양한 소재와 기법을 시도한 작품들이 많았으나 논의 끝에 아빠 펭귄이 알을 품어 새끼가 태어나는 과정을 흥미롭게 표현한 이혜영 씨의「아빠가 지켜 줄게」를 당선작으로 선정하는 데 동의했다.

올해 처음 황금도깨비상에 포함된 논픽션 부문은 총 13편이 응모, 역사·과학 등 비교적 다양한 분야의 원고가 들어왔다. 하지만 원고 내용에 있어 기존 논픽션 도서와 컨셉이 유사하거나, 책으로 엮기엔 전문성과 독창성이 부족해 예·본심을 진행하지 못했다.

장편동화와 그림책의 글·그림 분야, 두 부문의 당선작은 이듬해인 2007년 6월 책 출간과 함께 제13회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품으로 공식 발표한다.


시상식

국내 어린이 문학계 최초로 설립한 황금도깨비상이 올해로 13회를 맞아 수상하신 작가와 관심을 가져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제13회 황금도깨비상 시상식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일시:  2007년 5월 23일 수요일 오후 5시
장소:  강남출판문화센터 이벤트홀(지하2층)
참석 대상:  심사위원 및 작가, 관계자


심사평

 장편동화 부문

본심작   이상례 「새터 마을, 소망의 집」   강정연 「건방진 도도군」   유은영 「우정의 목걸이」   강민경 「3시 9분 27초」      
심사위원   본심: 김화영(문학평론가), 오정희(소설가)    예심: 김경연(아동 문학 평론가), 황선미(동화 작가)

예심을 통과한 작품들 가운데 「새터 마을, 소망의 집」, 「우정의 목걸이」 그리고 「건방진 도도군」 3편을 관심 깊게 읽었다. 상당한 소질이나 수준을 보이는 작품들이었다.

「새터 마을, 소망의 집」은 모범생의 작품이다. 문학 창작에 있어서 모범생이 되는 것은 장점인 동시에 한계다. 제목이 이미 다 말해주고 있는 두 집단 사이의 갈등과 오해와 친화는 흥미로우면서도 어딘가 좀 인위적으로 설정된 2분법이 느껴지는 평면적인 구성이다. 좀 더 진실성과 실감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변화를 주면 좋겠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심적인 줄거리 못지않게 삶의 디테일과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의 떨림에 민감해지도록 노력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우정의 목걸이」는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가진 작가적 소질이 엿보이는 야심작이다. 아득한 옛날, 어린 시절에 할머니의 무릎에서나 멋진 선생님에게서 몇날 며칠을 두고 이어 듣던 그런 이야기 같다. 다만 걷잡을 수 없이 솟아나는 상상의 구슬들을 추슬러 말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실에 꿰는 능력이 아직은 많이 미숙해 보인다는 점이 아쉬웠다. 이야기는 구성이다. 어떤 것은 지금 말하고 어떤 것은 기다렸다가 말해야 한다. 그렇게 하여 전체를 조절 통제하면서 독자의 흥미를 끌고 가는 이야기꾼 특유의 전술이 있어야 할 것이다. 줄거리나 인물, 시간과 장소의 변화, 그리고 인물들 사이의 관계 등에 있어서 가지를 쳐내야 할 곳과 상호관계의 균형을 맞추어야 할 곳이 너무 많다. 끊임없이 메모를 하며 읽어야 비로소 앞뒤관계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복잡한 이야기라면 청소년에게는 과도한 부담이다.

「건방진 도도군」은 우선 도입부에서 제시한 문장의 톤을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게 유지하면서 이야기의 흐름을 탄력적으로 이끌어 가는 작가적 능력이 믿음을 준다. “커다란 거실 창 옆에서 낮잠을 즐기는 건 무척 행복한 일이다. 시원한 대리석 바닥에 배를 깔고 다리를 쭉 편 채 한숨 늘어지게 자다 보면 온 세상이 내 것 같다. 아니, 내 것이다.” 「건방진 도도군」은 이런 “개 팔자”를 타고 난 개의 이야기다. 그러나 바로 이렇게 “내 것”인 줄 알았던 안락한 거실에서 “남의 것”인 세상으로 한발 한발 내려가면서 “나”를 벗어나 “우리”를 발견해 나가는 우여곡절이 도도의 “모험”이다. 그것은 개의 모험인 동시에 개의 눈에 비친 인간세상의 풍경이기도 하다. “야”, “그 인간”, “상자 할머니” 같은 인물, “도도”, “미미”, “라라”, “아지”, “뭉치” 같은 개, “휘청거리”같은 거리의 호칭과 이름이 보여주는 암시성과 재치는 벌써부터 이 작가의 범상치 않은 기량을 감지하게 해준다. 교훈적 의도를 전혀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이야기의 흐름을 통해서 개와 사람, 개와 개, 사람과 사람 서로간의 “필요”와 “동반관계”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능력은 그리 흔하지 않은 것이다. 부유한 집 애완견의 수동적 안락으로부터 타자의 “동반자”, 나아가서 장애자를 이끄는 보청견의 적극적 삶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투명하고 통통 튀는 재치와 절제된 감동과 함께 보여주는 이런 작품을 당선작으로 정하는 것은 아주 신나는 일이다.

김화영(문학평론가)


「우정의 목걸이」는 선사시대라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 속에서 발랄한 상상력을 펼치고 있는 야심찬 작품이다. 흥미 있는 소재로 나름대로의 흡인력을 갖고 있다.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많은 사건들이 벌어지는데 그것들의 유기적 관계와 질서가 허약하여 산만한 느낌을 준다. 선사 시대인들의 생활을 지배하는 우주나 신의 존재에 대한 생각 등이 (물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좀 더 드러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 부분이 빠져 있기 때문에 성년식, 금지된 동굴, 신비의 봉우리 등이 소도구적 장치로밖에 작용하지 못하여 ‘선사시대’의 특성화에 실패하지 않았나 싶기도 하다.

「3시 9분 27초」는 사춘기로 입사하는 초등학교 6학년 소녀의 불행감과 그 치유과정을 ‘과거로 가는 여행’이라는 기제를 사용하여 형상화한 작품으로 매끈한 문장력과 구성력이 돋보인다. 그러나 시간을 과거로 돌려 현실에서 이미 일어난 일을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는 발상은 기왕의 영화, SF 소설 등에서 많이 다루어졌던 것이어서 신선감이 부족하였다.

「새터 마을, 소망의 집」는 청각장애자 시설 소년들과 일반가정 소년들과의 갈등과 화해 과정을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소년소설의 전형이라 할 수 있겠다. 두 소년 집단 간의,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과는 달리 또한 커다란 악의나 증오심이 없으면서도 조금씩 어긋나는 상황, 급기야는 극렬한 싸움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그리는 솜씨가 능란하다. 소재와 주제, 글의 흐름과 짜임새가 이렇다 할 흠 없이 무난하지만 그런 만큼 도식적이라는 느낌도 지울 수 없다. 이분법적인 논리를 지양하고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좀더 깊이 있게 파고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건방진 도도군」은 건방진 개, 도도의 시점으로 바라본 세상과 사람들, 개들의 이야기가 능청스럽게, 그러나 진한 페이소스를 담아 펼쳐진다. 활달하고 속도감 있는 문장과 장면전환의 순발력이 탁월하다. 사람의 시선을 철저히 배제하고 오직 개의 눈으로, 개의 목소리로 서술해 나가고 있으면서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람들의 마음과 행태를 씁쓸하게, 적나라하게 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다. 쉽게 취하고 쉽게 버리는 작은 개 한 마리가 우리가 소유하는 애완물이 아닌, 당당한 개별적 생명체, 동반자라는 전언을 이처럼 한편의 글을 통하여 훌륭히 형상화시키는 힘이 아름답고 미덥다.

위의 네 작품은 모두 일정수준에 올라 있었으나 「우정의 목걸이」는 구성력의 미숙이, 「3시 9분 27초」는 상투성이, 「새터 마을 소망의 집」은 도식성이 많은 장점들을 가렸다. 신선한 시각과 건강성, 유쾌하게 읽히는 맛과 하나의 주제를 군더더기없이 밀고나간 힘을 높이 사 ‘건방진 도도군’을 수상작으로 뽑는다.

오정희(소설가)


그림책 부문

심사위원   예·본심: 최승호(시인)·이호백(그림책 작가)·엄혜숙(그림책 작가, 어린이 책 기획자)

글 부문 응모자는 총 15명이었다. 이중에서 박혜정의 「골목길」은 때로는 툭탁거리고 때로는 사이좋게 놀며 일하는 어머니를 기다리는 오누이의 모습이 정겹게 표현한 점이 돋보였으나, 내용은 대체로 평이했다. 박채란의 「내 이름은 이은기」는 글을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의 모습을 재치 있게 표현했고, 연작을 시도하고 있어 흥미로웠으나 한 권의 그림책으로 만들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 강무지의 「다시 쓰는 팥죽할멈과 호랑이」는 옛이야기의 패러디를 시도하고 있었으나 관점의 차이보다는 호랑이와 인간의 선악의 문제로 치환한 것이 아쉬웠고, 「개 주인」은 개를 키우다가 귀찮아서 버리는 아이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었으나 결말이 상투적이었다. 그림책의 글은 그림책 전체 구조를 염두에 둘 때 좋은 글이 된다는 것을 생각했으면 좋겠다.

글·그림 응모자는 총 43명이었다. 이렇게 많은 응모에도 불구하고 참신하고 신선한 발상, 즐거움을 주는 작품은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다. 박정섭의 「아빠의 애완동물」은 담배를 의인화하여 목숨까지 빼앗을 수 있는 담배의 해악을 고발한 작품인데, 과연 이것이 어린이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를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발랄한 그림 솜씨에도 불구하고 공익광고 같은 느낌을 주어 아쉬웠다. 이렇게 직접적으로 담배에 해악을 다루기보다는 ‘나쁜 친구 사귀기’와 같은 좀 더 유연한 주제로 접근했다면 훨씬 재미있는 작품이 되었을 것이다. 남성훈의 「학교 다녀왔습니다」는 세밀화와 같은 그림으로 서울의 공간을 잘 표현했으나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동감이 충분히 살지 않아 아쉬웠다. 공간과 더불어 움직이는 인물의 특색을 살리면 좋은 작품이 나오리라고 본다. 이혜영의 「아빠빠빠」는 엄마 펭귄이 알을 낳고, 아빠 펭귄이 알을 품어 새끼가 태어나는 과정을 흥미롭게 표현하고 있다. 아빠 펭귄이 알을 품는 동안 바다표범이 나타나 긴장을 고조시키는 부분도 재미있었다. 또 시각적 표현에 있어서도 강약을 살리고 있어 참신했다. 발상의 참신함, 주제 의식, 그림의 표현의 새로움을 높이 사서 이 작품을 당선작으로 뽑았다.

엄혜숙(그림책 평론가, 어린이 책 기획자)


이번 황금 도깨비상은 이혜영의 「아빠빠빠」에게 돌아갔다. 글 부문은 아쉽지만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했다. 박채란의 「내 이름은 이은기」가 가장 새로운 아이디어의 그림책 글감이었지만 당선작에는 못 미친다는 중론이었다.

심사평을 대신하여, 그림책 공모전에 임하는 참여자들에게 두 가지 점을 알려주고 싶다. 하나는 그것이 글이건 그림이건 그림책의 새로운 원고가 될 수 있도록 그동안 나온 우수한 그림책들을 다시 살펴보는 공부를 당부하려는 것이다. 재미난 기승전결의 구조를 가진 이야기일지라도 그것이 그림으로 떠오르지 않는 “이미지적으로” 공허한 문장들이라면 그림책으로 완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흔히 유명 문학작품들을 이용하여 그림책의 모양으로 등장해 성공한 작품들을 떠올리며 글이 재미있고, 탄탄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좋은 그림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이미 검증된 서사성을 지닌 작품을 그림으로 한번 새롭게 표현해 보고자 하는 그림 작가를 제대로 만났을 때의 이야기이다. 황금도깨비상과 같은 그림책 원고 공모의 경우는 이미 머릿속에 분명한 모습의 그림책을 넣어 놓고 글을 한 문장 한 문장 그 그림을 따라 호흡하며 꺼내 놓은 것이어야 한다. 대부분 유명세를 타고 있는 명작 그림책의 글들을 따로 떼어서 읽어 보길 바란다. 글 자체로 재미있는 원고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앞으로 인쇄될 이미지들을 만나기 위해 재미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글들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이번의 수상작 「아빠빠빠」의 시도를 격려하며, 이 작품의 장점을 예로 들어 당부하고 싶은 것이다. 먼저 아주 작고 분명한 시퀜스로부터 작업하라는 것이다. 자기가 그릴 수 있는 분명한 상황과 등장 캐릭터 기분을 한껏 표현해 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 권의 책을 그려 가는 분명한 조형적 전략을 가져보란 것이다. 매우 꼼꼼한 채색 기법으로 흔한 캐릭터들을 등장시키는 진부한 사고로부터 벗어나길 바란다. 서투르더라도 분명한 성격의 선과 색채 대비 등 미술의 가장 기초적인 안정감에 기여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조형적 전략”을 가져 보길 바란다.

「아빠빠빠」는 엄마 펭귄이 알을 낳고, 이를 지키려는 아빠 펭귄의 간단한 이야기를 잘 엮었다. 이 작품은 이번 응모작 가운데에서 가장 잘 그렸거나 상대적으로 세련되어서 뽑은 것이라기보다, 다른 작품들에게 없는, 바로 위와 같은 “분명한 시퀜스와 조형적 전략”이 있었던 유일한 작품이었다.

이번 평을 읽고 이해한 많은 신인 또는 예비 작가들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한다.

이호백(그림책 작가)


이혜영의 「아빠빠빠」는 응모작들 중에서 단연 돋보인 작품이었다. 주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자연스러웠을 뿐만 아니라 주제를 형상화시키는 능력도 탁월했다. 아주 단순한 이야기를 한 권의 그림책으로 밀도 있게 구성해 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림에 솜씨가 있고 글에 재치가 있다.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장면들의 리듬을 조절하면서 지루하지 않게, 흥미롭게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그림책은 페이지들은 아코디언의 주름처럼 하모니를 이룰 때 울림이 있다. 말의 울림, 색의 울림, 감동의 여운이 책의 갈피에서 메아리친다면 그것이 살아 있는 그림책이다. ‘황금도깨비상’에 어울리는 엉뚱하고 새롭고 개성 있는 작품을 당선작으로 내게 되어 기쁘다.

최승호(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