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작가가 되고 싶니?

문학

강유정 | 그림 조승연

출간일 2016년 10월 31일 | ISBN 978-89-491-5365-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0x200 · 160쪽 | 연령 12세 이상 | 가격 12,000원

도서구매
너도 작가가 되고 싶니? (보기) 판매가 10,800 (정가 12,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전공은 무엇을 선택하지?”
대학에서 배우는 학문을 재미나게 소개하는
새로운 청소년 인문 교양서

인간의 본능이자 인생의 나침반이 되는 학문,
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junior_15

편집자 리뷰

이야기를 좋아하는 건 사람의 본능이라고?
내가 태어난 순간, 하나의 이야기가 시작됐다고?
어떻게 연습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대학에서 배우는 문학을 미리 살펴보는 청소년 인문 교양서

각 분야의 전문가가 전공 학문을 쉽고 재밌게 알려 주는 청소년 인문 교양서 「주니어 대학」 시리즈의 15권으로 문학을 다룬 『너도 작가가 되고 싶니?』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주니어 대학」 시리즈는 전공 학문의 핵심 주제를 전문가가 직접 흥미로운 사례를 들어가며 쉽게 소개하는 책으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학문의 즐거움을 일깨워 주고 미래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 실시로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된 청소년의 진로 탐색 과정에 활용하기에 적합한 책이다.
『너도 작가가 되고 싶니?』는 인간의 본능이자 인생의 나침반이라고 일컬어지는 문학이란 무엇이며, 문학의 길을 걷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나름의 답을 해주고자 쓰여졌다. 1부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유에서 시작해, 무엇이 문학이고 무엇이 문학이 아닌지 알아본다. 문학 속의 다양한 인물들, 시와 범죄 소설, SF, 판타지 등의 문학 장르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그다음으로 문학을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얻는지, 문학의 소용을 카타르시스와 즐거움 등에서 찾아본다. 끝으로 문학의 전통적인 주제인 성장 서사와 함께 문학의 변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2부에서는 청아한 시 세계를 펼친 윤동주와 박경리의 생애와 작품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창작에 필요한 자세, 글을 잘 쓸 수 있는 연습 방법, 문학의 영향력, 문학을 전공하고 가질 수 있는 직업, 작가 영역의 종류 등 문학에 대한 10가지 궁금증을 풀어 본다.
문학 평론과 영화 평론을 하며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저자 강유정은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문학이란 결국 상상과 공감의 작업임을 알려 주고자 한다. 일러스트레이터 조승연은 쉽고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 문학적 상상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 시리즈 소개

대학 전공과목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는 진로 탐색용 도서
「주니어 대학」은 우리 사회를 떠받치는 여러 학문들의 주요 주제를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 낸 인문학 입문서 시리즈이다. 새로운 지식을 처음 만나는 청소년을 위해 학문의 본질을 이해하기 쉽게 여러 사례와 핵심 명제를 통해 풀어 쓴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지적 탐구심이 왕성해지는 청소년기에 다양한 학문을 접하고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도록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해 주는 책이다. 심리학, 문화 인류학, 신문 방송학, 건축학, 약학, 법학, 의학, 경제학, 디자인학, 생명 과학, 식품학, 화학, 정치 외교학, 사회 복지학, 문학 등에 대해 청소년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전문가가 직접 명쾌하게 설명하여 앎을 향한 의욕을 북돋울 수 있다.

인문학적 호기심과 지적 탐구심을 북돋워 주는 구성

본문은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전공 학문의 핵심 주제를 다양한 실험 사례와 흥미로운 일화를 통해 소개한다. 역사적인 실험이나 사건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굴해 낸 진리와 놀라운 사실들이 지적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한다. 2부에서는 대표적인 학자나 전문가의 삶과 그들이 이룬 학문적·사회적 업적을 소개한다. 프로이트, 레비스트로스, 오시에츠키, 가우디, 플레밍, 마르크스, 밀턴 글레이저, 다윈, 파스퇴르, 퀴리, 폴링, 키신저, 윌슨, 애덤스, 웨브, 윤동주, 박경리 등 배움을 발전시켜 사회에 기여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3부에서는 10가지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각 학문에 대해 궁금한 점을 시원하게 풀어 준다.

전문가에게 미리 듣는 대학 전공 학문 이야기

「주니어 대학」 시리즈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전공 학문을 쉽고 친절하게 소개한다. 각각의 전공 학문이 실제로 어떤 지식을 다루는지 구체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은 이 시리즈를 통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낯선 분야를 새롭게 만나 교양을 넓힐 수 있다.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분야 학문의 정수를 맛보고 알아보는 경험은 자신이 가장 배우고 싶은 것,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과정이 된다. 나아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문학적 사고를 키워 주는 교양서
「주니어 대학」 시리즈를 통해 교양의 근간이 되는 주제를 두루 접하고, 각 분야 학문의 주요 이슈를 차근차근 살피다 보면, 모든 학문이 우리가 사는 세계를 이해하고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발전해 왔음을 깨닫게 된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다채로운 세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지식을 쌓아 전문가의 길로 도약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에게 친절한 안내서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책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1부 문학, 상상의 원천

01 사람들은 왜 이야기를 좋아할까?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고백할 만큼 큰 상처가 있어야 문학을 할 수 있나?/
문학은 우리의 삶을 낯설게 만든다
02 문학은 결국 사람의 이야기이다
개성적인 인물이 재미있다/ 문학 속의 인물은 행동한다/
이해하기 어려운 인물들
03 문학의 여러 얼굴을 만나 봐!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말 놀음도 과연 시일까?/ 재미로 읽는 범죄 소설/
과학의 발전과 관계있는 SF/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 판타지
04 문학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고난이 힘이 된다/ 복수는 나의 것/ 그냥, 즐거움
05 삶 속의 문학과 문학 속의 삶
진지한 문학은 끝난 것일까?/ 성장, 영원한 서사의 밑거름/ 문학, 상상의 원천

2부 기억해야 할 문학계 인물들

01 윤동주, 단단하고 순결한 삶
아름답고 풍요로운 명동촌 시절/ 삶과 밀착된 청아한 시
02 박경리, 시대의 거울
험난한 시대를 몸소 관통해 온 작가/ 『토지』 집필에 바친 25년 세월

3부 문학, 뭐가 궁금한가요?

01 창작에 필요한 자세는 어떤 것인가요?
02 어떻게 연습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나요?
03 작가들은 글의 소재를 어디서 어떻게 구하나요?
04 문학의 영향력은 얼마나 강력한가요?
05 문학을 전공하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나요?
06 작가는 시인과 소설가만 일컫나요?
07 어려운 문예 사조가 문학 공부에 꼭 필요한가요?
08 어느 순간 영감이 와야만 글을 쓸 수 있을까요?
09 좋은 문학과 나쁜 문학을 나눌 수 있나요?
10 미래의 문학은 어떤 모습일까요?

작가 소개

강유정

고려대학교 국어 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어 국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5년 《조선일보》와 《경향신문》에 문학 평론이, 《동아일보》에 영화 평론이 당선되어 본격적 평론 활동을 시작했다. 《경향신문》에 ‘강유정의 영화로 세상 읽기’란 칼럼을 쓰며, 영화 전문 프로그램 EBS 「시네마 천국」과 KBS 「박은영, 강유정의 무비부비」를 진행했고 KBS 「TV 책을 보다」, 「문화 공감」 등에 출연했다. 민음사 《세계의 문학》 편집 위원으로 일했으며 고려대학교 연구 교수를 거쳐 현재 강남대학교 국어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오이디푸스의 숲』, 『타인을 앓다』, 『스무 살 영화관』, 『사랑에 빠진 영화, 영화에 빠진 사랑』 등이 있다.

독자리뷰(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