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의 투르크메니스탄 ‘아나우’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재미있는 옛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라흐메트 길리조프 | 그림 이은지 | 옮김 이미하일

출간일 2017년 6월 15일 | ISBN 978-89-491-0606-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94x242 · 36쪽 | 연령 5세 이상 | 가격 12,000원

수상/추천 으뜸책

도서구매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보기) 판매가 10,800 (정가 12,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중앙아시아의 투르크메니스탄 ‘아나우’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재미있는 옛이야기

 

신간_세상에서가장잘웃는용_상세페이지

편집자 리뷰

■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의 그림책 콜라보레이션!

신비롭고 이국적인 중앙아시아 국가의 옛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비룡소는 그동안 독일, 그리스, 일본, 스위스, 우크라이나 등 세계 각지를 대표하는 재미난 이야기와 유수한 화가의 그림을 소개하는 ‘세계의 옛이야기 시리즈’를 출간해왔다. 이번에 출간된 중앙아시아 옛이야기 그림책은 중앙아시아와 한국의 문화 교류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최로 아시아문화원에서 기획하였다.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 대표 작가들이 자국의 옛이야기를 쓰고, 한국의 역량 있는 화가들이 그 옛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다.

 

■ 그림책으로 소통하는 다문화! 국내 6만 중앙아시아 사람들과 함께 읽는 옛이야기

한국에는 약 6만 명이나 되는 중앙아시아 사람들이 살고 있다. 하지만 중앙아시아 어린이들이 자국의 문화에 대해 제대로 배울 기회가 흔치 않다. 중앙아시아 옛이야기를 통해 중앙아시아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자국 문화를 배우는 계기가 되고, 동시에 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도 상대 문화를 이해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여러 문화와 민족, 성, 사회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이 같은 옛이야기 그림책을 읽으며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교훈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메시지, 동서양 문화가 어우러진 아시아 옛이야기의 힘!

 

“옛이야기는 아직 진리를 깨칠 능력이 없는 어린이들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진리를 터득하게 해준다.” -샤를 페로 / 『신데렐라』, 『장화 신은 고양이』 저자

 

지금껏 한국에 소개된 세계의 옛이야기는 주로 영미권과 유럽, 가까운 일본과 중국 위주의 이야기들이 많았다. 비룡소의 중앙아시아 옛이야기 그림책은 한국 어린이들이 그림책에서 처음 만나는 문화권의 이야기다. 모든 옛이야기가 그렇듯, 중앙아시아 이야기에도 옛사람들의 소망과 변치 않는 가치가 깃들어 있다. 이에 더해 중앙아시아 옛이야기에는 한국 옛이야기에 으레 등장했던 호랑이, 토끼 등 대표적인 동물 소재와 효도, 권선징악 등의 주제와는 조금 색다른 점이 있다.

 

중앙아시아는 예부터 지리적으로 동서양을 잇는 다리, ‘실크 로드’가 그 배경으로, 동서양이 혼합된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다. 이를 대변하듯 서양식 궁전을 배경으로 한국의 단소와 비슷한 피리인 ‘나이’가 나오는 이야기, 불 대신 꽃을 내뿜는 용의 전설, 달팽이와 표범이 포함된 열두 동물의 새해맞이 등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가 그림책 속에 담겨 있다. 게다가 중앙아시아의 드넓은 대지와 웅장한 자연의 모습까지 살려, 이제껏 본적 없는 새로운 문화의 옛이야기 그림책을 만날 수 있다. 이야기마다 한국 작가의 개성을 살린 다양한 미술 표현 기법도 색다른 볼거리를 준다.

 

■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전해 내려오는 ‘웃는 용’ 이야기

투르크메니스탄은 중앙아시아에 남쪽에 위치한 나라로, 땅의 크기가 한반도보다 약 2배 정도 크다. 국토 대부분이 사막으로 되어 있는데, 아주 높은 평원과 험한 산맥도 있다.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작은 도시 ‘아나우’라는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다시 엮은 것이다. 이 지역에는 불 대신 꽃을 뿜는 용 ‘미르하이’에 대한 전설이 담긴 기념비가 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유명 작가 라흐메트 길리조프는 그 기념비에 영감을 받아, 재미있는 옛이야기로 새롭게 엮었다. 특히 독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사랑스러운 캐릭터 아기 용 ‘미르하이’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냈다.

 

미르하이는 다른 용들처럼 멋지게 불을 뿜지 못한다. 슬퍼하는 미르하이에게 엄마 용은 불은 용이 가진 무기 중 하나일 뿐이며, 모든 용이 똑같은 무기를 가질 필요가 없다고 얘기해 준다. 그리고 미르하이처럼 잘 웃는 용을 본 적이 없다고 알려준다. 미르하이는 기뻐하며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이 되기로 결심한다. 그러던 어느 날, 미르하이와 엄마 용은 사람들이 사는 마을을 지나게 된다. 용기 내어 인간 세상으로 간 미르하이는 과연 아이들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미르하이는 다른 용들이 다 가진 ‘불을 뿜는 능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래서 그 부족함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슬퍼했다. 하지만 미르하이에게는 다른 용에게는 없는 아주 특별한 능력이 있었다. 바로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다는 것! 남들과 다르지만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으로 세상을 빛나게 만드는 멋진 아기 용 미르하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남들에게는 없는, 자신만이 지닌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 기발한 상상력과 따뜻한 색감으로 담아낸 그림책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은 투르크메니스탄의 글 작가 라흐메트 길리조프와 한국의 그림책 작가 이은지의 공동작품이다. 이국적이고 개성 넘치는 글과 이은지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과 강렬한 색감의 그림이 만나 매력적인 그림책으로 탄생했다.

이은지 작가는 앞으로가 기대되는 젊은 작가로 첫 작품 『우주에서 온 초대장』은 영국의 유명 출판사 ‘옥스퍼드’와 한국에서 동시에 출간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영국의 Literary Agency DKW 소속 작가이며, 다양한 국적의 브라이튼 대학교 졸업생들로 이루어진 예술가 그룹 Fabula Collective의 멤버로 활동 중이다. 현재 그림책 및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며 영국과 한국 등 여러 나라의 전시 및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그림책에서도 이은지 작가는 상상 속의 동물, 용을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그렸다. 특히 주인공 ‘미르하이’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질 정도로 천진난만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표현했다. 마치 사랑스러운 아이의 모습과 꼭 닮아 있다. 알록달록 따뜻한 색감의 크레용 기법은 그림책을 더욱 화려하고 풍부하게 완성시켰다.

작가 소개

라흐메트 길리조프

라흐메트 길리조프

라흐메트 길리조프는 투르크메니스탄 아자디 국립대학교를 졸업하고 아랍어 교사로 근무했습니다. 현재는 신문사 《네실》의 편집자이며 투르크메니스탄 민족과 아시아 역사에 관한 작품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 창작 공모전에서 우승하였습니다.

이은지 그림

이은지

이은지는 그림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유쾌한 이야기와 놀이 활동에 관심이 많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우주에서 온 초대장』, 그린 책으로는 『로봇이 왔다』, 『새들의 눈에는 유리창이 보이지 않아요!』 등이 있습니다. 영국 문학 에이전시 DKW 소속 작가이며, 2016 첼트넘 일러스트레이션 어워드에 선정되었습니다.

http://www.jaypicturebook.com

이미하일 옮김

우즈베키스탄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자랐습니다. 한민대학교에서 국제관광경영학을, 경희대학교에서 호텔관광학을 공부했습니다. 현재는 코리아프리랜스통번역센터를 설립해 번역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독자리뷰(25)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공룡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자존감 높이는 그림책…
이현정 2017.7.20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남들과 다를 뿐
박현숙 2017.7.20
7세 추천도서 -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태영맘이레 2017.7.20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by 라흐메트 길…
우리두리 2017.7.20
(5세 추천)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윤공주맘 2017.7.20
세계옛이야기 투르크메니스탄 세상에서 가장 잘 …
실버라인 2017.7.20
비룡소-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자신감을…
라퓨타성 2017.7.20
비룡소/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 투르크메…
이미림 2017.7.18
비룡소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_ 특별함이 …
백곰알음 2017.7.18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 누구에게나 잘하…
김지혜 2017.7.18
자존감있는 아이로 자라길 바라면서-세상에서 가…
우유빛깔 남매 2017.7.18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꼬맹이언니 2017.7.17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hellospring 2017.7.17
6세 유아가 좋아하는 책 추천! 세상에서 가장…
노바 2017.7.11
자신감, 세상을 바꾸는 특별한 힘
신은미 2017.7.11
1차 미션도서 리뷰
리한나 2017.7.9
비룡소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용
시대가 2017.7.4
따뜻한 중앙아시아의 옛이야기책
준우은서맘 2017.7.4
'넌 할 수 있어' 용기를 주세요
문진영 2017.7.4
새로움 그리고 용기 '세상에서 가장 잘 웃는 …
유정민정맘 2017.7.3
용 그림책 선물 세트 / '세상에서 가장 잘 …
현앤진맘 2017.7.3
엄마를 반성하게 하는 책 / 세상에서 가장 잘…
현앤진맘 2017.7.2
나만에 장점을 찾아 더욱 행복해지는 용
터리터리 2017.7.2
[비룡소 - 세계의 옛 이야기 그림책] 세상에…
민수진 2017.7.2
넌 할 수 있어
문진영 201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