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팅 아일랜드

김려령 | 그림 이주미

출간일 2017년 8월 1일 | ISBN 978-89-491-2174-1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7x210 · 204쪽 | 연령 11세 이상 | 가격 10,000원

도서구매
플로팅 아일랜드 (보기) 판매가 9,000 (정가 1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뿌리 없이 둥둥 떠다니는 섬이라고…?

그 어디에도 없는 낯선 세상을 향한 아주 특별한 휴가

 

『완득이』, 『가시고백』 작가 김려령의 신작 동화

 

 

기댈 만한 어른이 없고 믿을 만한 가치가 사라져 버린 것 같은 세상에서 어린이들이 마음의 위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품이다. -김지은(아동 청소년 문학 평론가)

 

 

온전히 이야기로써 마음에 한바탕 즐거운 모험을 선사할, 김려령 작가의 신작 동화 『플로팅 아일랜드』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영화로도 제작되어 뜨거운 사랑을 받은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부터 『가시고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노련한 이야기꾼인 작가가 『탄탄동 사거리 만복전파사』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장편동화이다.

뜰 부(浮) 자를 써서 ‘부유도’라고도 불리는 낯선 섬 ‘플로팅 아일랜드’로 부모님과 여름휴가를 떠나게 된 강주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섬의 신비하고 비밀스러운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모험의 여정이 펼쳐진다. 안과 밖의 모습이 극명하게 나뉘는 섬의 이중적인 모습, 강주 가족을 손님으로 모시는 호텔 노부부를 비롯해 하나같이 어딘가 의뭉스러운 섬 사람들이 묘한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독자들을 섬의 안쪽으로 점점 더 깊이 걸음하게 만든다. 손님으로서 특별할 것 없이 평범한 강주의 시선을 통해 김려령 작가는 세상은 그렇게 평범한 사람들이 이끄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우리 각자가 사는 섬은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공모전, 한국안데르센상 출판미술에서 수상한 이주미 작가는 마치 꿈속 세계를 고스란히 현실로 불러온 듯 플로팅 아일랜드의 곳곳을 환상적으로 그려냈다. 디테일이 돋보이는 드로잉과 과감한 색채로 그 어디에도 없는 섬의 모습을 즐겁게 탐험하게 만든다.

 

‣ 추천사

플로팅 아일랜드에는 ‘위치 정보’가 없다. 우리 어린이들이 느끼는 오늘의 삶도 그렇다. 누구를 따라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줄서기의 연속인 데다 떠다니는 것처럼 늘 아슬아슬하다. 흔들리는 섬에서 장대를 들고 선 남매 초이와 초아, 그들의 진심을 알아보고 단단한 우정을 맺는 강주는 우리가 마지막으로 붙잡고 싶은 희망을 상징한다. 기댈 만한 어른이 없고 믿을 만한 가치가 사라져 버린 것 같은 세상에서 어린이들이 마음의 위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품이다. 작가는 마지막까지 여기가 어디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책을 덮는 것과 동시에 나 자신의 답을 찾아 나서야 한다. -김지은(아동 청소년 문학 평론가)

편집자 리뷰

12년 만에 열린 동쪽 길…

플로팅 아일랜드로 떠날 준비되셨습니까?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여름휴가는 여행지 선정에서부터 늘 고민이다. 이것저것 따지다 보면 결국은 늘 거기서 거기일 터. 강주 가족도 늘 애매하게 3박 4일간 ‘거기서 거기’만 다녀왔다. 하지만 이번은 조금 달랐다. 아빠 회사 신입사원이 자기 고향이라며 강력 추천한 ‘부유도’라는 낯선 섬으로 계획된 6박 7일간의 여행. 과연 다 먹고 올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먹을 것을 잔뜩 쟁여 넣고도 마술같이 가방 지퍼를 닫는 ‘현실 엄마’의 모습에서 출발하기 전부터 공감 어린 웃음이 터진다.

 

“형, 사람들이 왜 우리 섬을 못 찾는 줄 알아?”

“모르지.”

“우리 섬은 뿌리가 없어서 그렇대.”

“뿌리?”

“둥둥 떠다니는 섬이지. 그래서 아무도 우리 섬을 못 찾아. 비밀이다, 이거.”

 

배를 여러 번 갈아타고서 섬에 겨우 도착해 강주가 처음 마주한 곳은 잿빛의 ‘하리마을’이다. 그리고 힘들게 언덕을 올라 곧이어 마주한 곳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번화한 시내다. 거대한 쓰레기 산 주변으로 무너질 듯 허름한 집들이 엉겨 붙은 하리마을과 잘 가꾼 정원과 멋진 분수 주변으로 트램이 지나다니는 번화한 그 뒤쪽……. 섬에 도착한 순간 휴대폰도 먹통이다. 대체 플로팅 아일랜드는 어떤 섬인 걸까? 섬의 안팎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손님 강주와 하리마을에 갇혀 사는 초이 초아 남매가 친구가 되어 한바탕 놀기 시작하면서 ‘플로팅 아일랜드’는 환상적인 가면 안의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우리는 어떤 섬에 살고 있을까?

 

나도 여기 오기 전까지는 이런 섬이 있는 줄 몰랐다. 내가 사는 곳에서는 당연히 보이지 않는다. 더구나 나는 섬에 관심이 없었고, 내가 놀 수 있는 바닷가만 조금 알 뿐이었다.

 

하리마을 사람들은 자신의 마을 밖을 벗어날 수 없다. 공원에서 자유롭게 흐르는 샘물을 마시는 것도 금지이며 마을 안의 더러운 우물물만 마셔야 한다. 강주보다 어린 초이는 지게를 들고 쓰레기 나르는 일을 하며 언덕길을 수없이 오르내린다. 섬의 이중적인 모습과 사원을 중심으로 하리마을 사람들을 배척하는 어른들의 모습, 그리고 그러한 일들을 유발한 섬이 가진 비밀은 우리의 현실 속 많은 것들을 떠올리게 한다. 플로팅 아일랜드, 부유도는 우리 마음속을 떠다니는 섬이기도 하다.

 

 

 

평범한, 그러나 비범한

 

“당신들은 이미 할 일을 충분히 했소. 우리 섬은 우리 손으로 바꿉니다.”

 

‘손님’들이 섬에 들어오기 전, 하리마을 사람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크게 깨어 있지 못했다. 하지만 묵묵히 짊어진 일들을 해내며 때를 기다렸다. 호텔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손님들에게 극진한 음식으로, 초이는 자신보다 큰 지게를 짊어지며, 초이 초아 어머니는 작은 행동 하나로 강주 가족을 도운다. “하늘 아래 누가 대단한 자고, 누가 하찮은 자.”인지 판단할 수 없다는 하리마을 할아버지의 말처럼 그 사람들은 사실 전부터 변화를 향한 비범한 힘을 보여 온 것이다.

김려령 작가는 강주를 섬의 곳곳을 그저 신나게 탐험하게 한다. 그리고 그 한바탕 신나는 탐험 안에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 담겨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평범함이 위대한 비범함으로 세상을 바꾸는 거라고, 그러니 특별하지 않은 것 같다고 자신을 걱정하지 말라고” 말이다.

 

 

■ 작가의 말

지금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이, 오래전 내가 아이 때 꿈꾸던 세상은 아니었을까요? 아이의 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봐 주십시오. 우리 아이들이 지금 원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지, 우리 아이들이 정처 없이 떠다니고 있지는 않은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잘 버티고 있는지. 저는 아이들이 버티는 세상이 아니라, 즐겁게 사는 세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행복한 세상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꿈이 아닌 현실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목차

출발

 

첫째 날

1. 플로팅 아일랜드

2. 하리마을 바닷가

 

둘째 날

3. 초이야 초아야, 놀자!

4. 잠보다 더 심심한

 

셋째 날

5. 섬 밖 사람들

6. 섬 안 사람들

7. 황금 명함

8. 불쾌한 동행

 

넷째 날

9. 고무보트

10. 굿바이, 플로팅 아일랜드

 

열쇠

작가의 말

작가 소개

김려령

서울예술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다.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마해송문학상, 창비청소년문학상을 받았다. 첫 소설 『완득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독자까지 아우르며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영화로도 만들어져 다시 한 번 주목받았다. 대표 작품으로『우아한 거짓말』,『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 『기억을 가져온 아이』, 『요란요란 푸른아파트』,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가 있다. 『우아한 거짓말』은 ‘2012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어너리스트’로 선정되었다. 

 

"김려령"의 다른 책들

이주미 그림

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하고 현재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하찮지만 소중한 작은 것들에 관심이 많으며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다. 2013년 나미 콩쿠르, 2014년 앤서니 브라운 그림책 공모전, 2015년 한국안데르센상 출판미술 부문에서 수상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네가 크면 말이야』, 『숲』이 있다.

독자리뷰(28)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플로팅 아일랜드 :비룡소 청소년신간
서원 2017.9.20
청소년추천도서 비룡소친구에게도 권한 재밌는 소…
사탕세알 2017.9.19
휴가 가기전 읽으면 재밌는 플로팅 아일랜드
정현주 2017.9.16
플로팅 아일랜드가 우리에게 말하고자하는것은..…
문선경 2017.9.14
플로팅 아일랜드를 읽고..
박하사탕작가 2017.9.14
플로팅 아일랜드-마음의 위치정보 찾기
박효정 2017.9.13
한번 잡으면 내려 놓을 수 없는 마법의 책
조윤진 2017.9.10
완득이 김려령 작가의 신작. 플로팅 아일랜드
젼젼 2017.9.8
12~13세 비룡소 추천도서...플로팅 아일랜…
최은정 2017.8.31
플로팅 아일랜드를 아시나요? 섬으로의 여행 어…
쩡애짱 2017.8.31
플로팅 아일랜드 -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는 …
배현희 2017.8.31
완득이 김려령작가의 신작, 플로팅 아일랜드
윤공 2017.8.31
floating island, 어른을 위한 동…
영국쪼아 2017.8.31
헤매는 건 마음이다 '플로팅 아일랜드'
한매 2017.8.30
플로팅 아일랜드
강승현 2017.8.26
뿌리없이 둥둥 떠다니는 섬
엄쥐공주 2017.8.24
플로팅 아일랜드로 저도 아주 특별한 휴가 떠나…
정은주 2017.8.22
[비룡소] 플로팅 아일랜드
백모란 2017.8.18
[플로팅 아일랜드] 신비의 섬 부유도~ 미스터…
심영신 2017.8.13
완득이 김려령 작가의 신작, 플로팅 아일랜드
명륜맘 2017.8.13
플로팅 아일랜드 - 비룡소
장소민 2017.8.13
플로팅 아일랜드
현명한 유키 2017.8.8
김려령 작가의 기발함과 환상적인 그림의 조화
김영실 2017.8.7
플로팅 아일랜드.. 둥둥둥 떠다니는 섬.
예자매맘 쩡이 2017.8.7
[비룡소/일공일삼 창작 동화]김려령의 신작 동…
이상미 2017.8.7
김려령 작가의 플로팅 아일랜드 비룡소
기린그림 2017.8.4
플로팅 아일랜드
미니츄 2017.8.4
이런 섬이 정말 있을까요?
양경숙 201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