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굴리는 곰 이야기

글, 그림 주영삼

출간일 1998년 1월 25일 | ISBN 978-89-491-0019-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7x323 · 32쪽 | 연령 5~8세 | 가격 12,000원

책소개

우리가 사는 지구와 다른 별들이 어떻게 구르게 되었나를 알려 주는 재미난 이야기.

뭐든지 굴리기를 좋아하는 곰은 태양신이 아끼는 항아리를 굴리다가 깨뜨려 그 벌로 지구를 굴리게 되고 다른 별도 굴리게 된다. 우리가 사는 지구와 밤 하늘에 빛나는 달과 별들은 어떻게 구르게 되었는지를 상상과 재미를 담아 판타지로 표현한 그림 동화.

편집자 리뷰

“얘들아, 우리가 사는 지구와 밤하늘에 빛나는 달과 별들은 이렇게 해서 구르게 되었단다!”- 어린이를 판타지의 세계로 이끄는 창작 그림 동화

우리가 사는 지구는 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있는지, 또 달은 왜 모양이 바뀌는지, 밤하늘을 보면서 어린이들은 많은 질문을 던진다. 그 때, 지구와 달이 돌기 때문이라고 대답해 주면, 어린이들은 어떻게 지구와 달이 돌게 되었느냐고 끊임없이 질문을 퍼붓는다. 어린이들의 눈에는 모든 것이 신기하기만 하고 궁금하기만 하다.
이 그림 동화는 바로 이렇게 묻는 어린이에게 “얘들아, 우리가 사는 지구와 밤하늘에 빛나는 달과 별들은 이렇게 해서 구르게 되었단다.”하고 지구와 달과 그 밖의 다른 별들이 어떻게 구르게 되었는지를 과학적인 설명으로서가 아니라,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대답해 주는 판타지 그림 동화다.

이야기의 가공성은 단순한 허구라기 보다는 현실의 여러 원리를 대신하여 이야기의 질서를 잡아 주는 역할-어린이들은 상상의 나래를 편다!

판타지(fanasy)란 일반적으로 환상이나 공상을 뜻한다. 그러나 판타지 작품들이 갖는 이야기의 가공성은 단순한 허구라고 보기보다는 현실의 여러 원리를 대신하여 이야기의 질서를 잡아 주는 또 다른 규칙으로 볼 수 있다.
이 그림 동화에서도 태양신의 벌을 받은 곰이 지구와 달, 그리고 다른 별들을 굴리게 된다는 이야기는 이해하기 힘든 과학적 설명을 대신해서 어린이의 상상력의 세계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곰을 주인공으로 한 점, 유머와 재치가 넘치는 글, 우주를 배경으로 한 스케일이 큰 그림은 이 이야기가 허구라는 것을 뛰어넘어 어린이들을 상상의 세계로 이끌기에 충분하다.

뭐든지 굴리기를 좋아하는 곰이 태양신의 벌을 받아 지구를 굴리게 된 뒤부터, 지구는 아름답고 살기 좋은 별이 된 거란다.

옛날 깊고 깊은 우주 한 가운데 우주의 모든 일을 돌보는 신들이 사는 별마을이 있었다. 그 별마을에는 동그랗게 생긴 건 모조리 발로 굴리는 신기한 재주를 가진 곰도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모든 신들의 우두머리인 태양신이 별마을을 비우게 되자, 곰은 태양신이 아끼는 항아리를 몰래 굴리다가 그만 항아리를 깨뜨리고 만다. 이 사실을 안 태양신은 곰에게 지구를 굴리라는 벌을 내린다. 곰은 열심히 지구를 굴렸고, 굴리는 것에 재미를 느낀 곰은 태양신에게 다른 별들도 굴리게 해 달라고 조른다. 태양신이 이를 허락하자, 곰은 다른 별들을 열심히 굴린다. 곰이 떠난 후에도 계속해서 구르게 된 지구는 아름답고, 살기 좋은 별이 된다.

작가 소개

주영삼 글, 그림

주영삼은 1967년 경남 진해에서 태어나, 창원대학교 미술학과를 졸업했다. 1992년 서울 일러스트레이션 협의회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션 메커닉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다. <아기공룡 둘리: 얼음별 대모험>와 <영혼 기병 라젠카>의 소품 및 메커닉 디자인 작업을 했으며, 많은 그림 동화를 쓰고 그렸다.

독자리뷰(3)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지구를 굴리는 곰 이야기 유아책 추천해요
이민숙 2016.2.17
겨울방학은 비룡소 북클럽 비버와 함께~~
시금치 2016.2.6
우리 친구 곰.
김서영 2008.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