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색깔을 훔치는 마녀


첨부파일


서지 정보

이문영 | 그림 이현정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4년 12월 27일

ISBN: 978-89-491-0049-4

패키지: 양장 · 40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비룡소 창작 그림책 21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쥬니버 오늘의 책,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색의 원리를 가르쳐 주는 알록달록 창작 그림책

이런! 욕심쟁이 꼬마 마녀가 숲의 색깔을 모조리 훔치고 있어요. 더 예뻐지고 싶어서 색깔을 많이 가지고 싶었대요. 이제 색이란 색은 모두 가지게 된 꼬마 마녀는 정말로 예뻐질 수 있을까요?

  ☞쥬니버 오늘의 책 선정!  


편집자 리뷰

땅의 색과 빛의 색, 어떻게 다를까?

아이들이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색의 이름이다. 그리고 곧 크레파스, 색연필, 그림물감 등으로 직접 그림을 그리면서 색의 혼합도 자연스럽게 보고 접하게 된다.

색의 혼합에는, 혼합한 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더 높아지는 “가산혼합”과 색을 섞을수록 원래 색보다 명도가 낮아지는 “감산혼합”의 두 종류가 있다. 어른들이 듣기에도 어려운 이 두 가지 색의 혼합법칙은 그러나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나오는 엄연한 자연과학적 상식이다. 『색깔을 훔치는 마녀』는 보통 “빛의 색”과 “염료의 색”의 혼합으로 나뉘는 두 혼합법칙을 풀어 써서 아이들이 쉽고도 재미있게 색의 원리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꼬마 마녀가 숲에서 땅의 색을 모두 빼앗았을 때는 검은 마녀가 되고, 색을 다 돌려주고 난 다음 해님으로부터 모든 빛을 다 받았는데도 하얀 마녀로 남았다는 의아한 사건을 통해, 땅의 색을 모두 다 섞으면 점점 까맣게 되지만 빛의 색은 모두 섞으면 오히려 하얗게 된다는 결론을 쉽고 명료하게 가르쳐 준다.

책을 읽어 본 후에 엄마와 함께 크레파스나 물감의 색을 섞어 보거나 색색의 셀로판지를 빛에 대어 보는 등 실험을 해 보면 더 쉽고 흥미롭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욕심쟁이 마녀야, 늘 많이 가질수록 좋은 건 아니란다

꼬마 마녀의 캐릭터는 결코 예쁘고 귀엽지만은 않다. 도리어 못생겼다고 할 만큼 개성 넘치는 얼굴에, 쉽게 싫증 내고 심통 부리고 멋대로 구는 아이들의 모습을 코믹하게 그려 내고 있어 더욱 우습다. 또 있는 대로 욕심을 부리다가 혼쭐이 나는 꼬마 마녀를 통해 아이들은 유쾌한 이야기 속에서 자기 욕심대로, 뭐든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 늘 좋은 것은 아니라는 짤막한 교훈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숲의 모든 동물들을 화려하고 다양한 색으로 보여 주는 그림은 풍부한 색채에 눈을 뜨게 해 준다. 특히 사자, 기린, 악어 등 각 동물들의 특징을 나타내는 독특한 색과 형태는 상상력도 자극해 주는 역할을 한다. 때로는 동글동글하게 때로는 길게 또는 짧게, 여러 모양으로 살아 있는 붓의 터치도 그림을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작가 소개

--

이문영

1965년에 태어나서 서강대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하고 지금은 신문사에서 일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단편 역사 소설집 『다정』과 SF 소설 『미래경찰 피그로이드』가 있고 현재 3편의 인터넷 소설을 연재하고 있다.

--

이현정 그림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는 『꼬마 구름 파랑이』, 『곰 인형 오토』, 『땅꼬마 산타클로스』가 있다.

"이현정"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