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코끼리 목욕통


첨부파일


서지 정보

정해왕 | 그림 이주윤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4년 7월 12일

ISBN: 978-89-491-0063-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30x274 · 32쪽

가격: 9,000원

시리즈: 세계의 옛이야기 10

분야 그림동화, 기타

수상/추천: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흰 코끼리에 얽힌 미얀마의 옛이야기

“여봐라, 코끼리를 하얗게 목욕시켜라!” 앗! 빨래도 아니고, 개구쟁이 꼬마도 아니고, 어떻게 커다란 코끼리를 하얗게 만들란 말이죠? 도대체 임금님이 사는 궁에서는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편집자 리뷰

미얀마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코끼리는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동물이다. 그래서 그곳에는 코끼리가 등장하는 이야기가 많다. 『코끼리 목욕통』은 그중에서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전설의 흰 코끼리에 얽힌 우스꽝스러우면서도 교훈적인 미얀마의 민담을 쉽고 재미난 이야기 구조로 재구성한 그림책이다. 주인공들은 모두 한 나라의 왕이고, 각 분야에서 최고 위치에 있으며 모두 풍족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지만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행하게 사는 이와 행복을 누릴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으로 나뉜다. 끝없는 욕심이 어떤 불행을 불러오는지, 슬기로운 마음 씀씀이가 어떤 행복을 가져다주는지 이야기한다. 하지만 기존의 권선징악적인 옛이야기 구도 ― 선인(善人)은 악인(惡人)에게 계속해서 괴롭힘을 당하다 결국 복을 받는다 ― 와 차별되는 이 이야기의 특징은 지혜로운 선인이 자신을 위험에 빠뜨린 악인을 골탕 먹인다는 이야기 구조로 식상함을 벗어 던지고 참신함을 느끼게 한다. 또한 임금님과 포바, 포바와 우카, 우카와 임금님. 이 삼각관계 속에서 사건이 해결될 듯 말 듯한 긴장감은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한다.

강렬하고 이국적인 미얀마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표현된 일러스트

상당히 강렬하고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드는 이 책의 일러스트는 우리나라 작가 이주윤 씨가 그린 것이다. 막연한 상상에 의존해 미얀마란 나라를 표현하는 데 한계를 느끼고 가능한 한 미얀마의 실제 모습에 가까운 일러스트를 완성하기 위해 화가는 한 달 남짓 직접 미얀마로 건너가 그곳의 분위기를 느끼고 관찰하였다. 실제 미얀마에서는 황금색과 어우러진 진분홍, 에메랄드 그린, 페일 옐로우, 레드 브라운, 연보라빛에 하늘색까지, 화려하지만 원색적이지는 않은 파스텔 톤의 색감을 의복이나 건물 등 실생활에 사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 일러스트에도 그런 독특하면서도 강렬한 색상을 주로 사용하며 매 쪽마다 시선을 끌고 있다. 또 그런 전반적인 배경 분위기뿐만 아니라 개성 강한 주인공들의 이미지를 살리는 데 있어서도 미얀마 사람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었을 때의 느낌을 – 때 묻지 않은 자연과 그에 어우러져 살아가는 선량한 사람들의 모습 –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처음 스케치 단계 때 선과 악의 대립이 뚜렷한 주인공들을 마냥 착하고 또는 마냥 심술궂게 표현하려던 것에서 벗어나 악인이지만 치밀하게 계산적인 모습이 아닌 우스꽝스럽고 어수룩한 미얀마 사람들 본연의 순박한 모습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과장되게 큰 인물 표현이라든가, 다이나믹한 율동감은 과감한 구도 잡기를 통해 주인공들의 감정 상태나 이야기의 강약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곳곳에 보이는 미얀마 문자 ― “세탁합니다.” “코끼리 목욕통”이라고 적혀 있음 ― 는 국내 작가의 작품이 확실한가 의심할 정도로 이국적인 정취를 더하고 있다.


작가 소개

--

정해왕

1965년 충남 서천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에서 국문학을 공부했습니다. 1994년 <개땅쇠>로 MBC창작동화대상을 받으며 작가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책작가교실’ 대표로서 참신한 어린이책 작가들을 길러내는 한편, 재미있고 알찬 어린이책을 만드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펴낸 책으로는 <날아가는 화살을 잡은 원숭이>, <코끼리 목욕통>, <자린고비 일기>, <토끼 뻥튀기>, <한글 피어나다> 등이 있으며, 초등 국어 교과서에 <금강초롱>이 실렸습니다.

"정해왕"의 다른 책들

--

이주윤 그림

1972년에 태어나 경북 경주시 안강읍에서 자랐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했으며 재학 중에 일본 히로시마 세계 미술대학 아트페스티벌에서 수상하였다. 그린 책으로는 『코끼리 목욕통』, 『Prince Siddhartha』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