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헨젤과 그레텔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Hansel et Gretel

야코프 그림, 빌헬름 그림 | 그림 앤터니 브라운 | 옮김 장미란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5년 7월 15일

ISBN: 978-89-491-0067-8

패키지: 양장 · 32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세계의 옛이야기 14

분야 그림동화, 기타

수상/추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책소개

그림책의 거장 앤터니 브라운이 새롭게 해석한 옛이야기의 고전.

강렬하고 깔끔하고 선명한 그림들.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에 담긴 정서적 울림을 보기 드문 감수성으로 그려 낸 작품. – ≪타임즈≫


편집자 리뷰

현대적인 그림과 감각으로 다시 보는 고전 동화

『헨젤과 그레텔』은 그림 형제가 엮은 동화로 이미 널리 알려진 독일의 민담이다. 『고릴라』, 『동물원』, 『돼지책』 등으로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영국 최고 권위의 그림책 상인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을 두 차례 수상한 작가 앤터니 브라운이 ‘『헨젤과 그레텔』은 옛이야기’라는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고 현대적인 배경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했다.

오늘날의 아이들과 다를 것 없는 옷차림에 안경을 쓴 헨젤의 모습이나, 진한 화장에 담배를 물고 있는 새엄마, 역시 안경을 쓰고 평범한 옷을 입고 있는 마귀할멈의 모습은 매우 파격적이다. 현대적인 분위기는 인물뿐 아니라 배경에서도 느껴진다. 철제 쓰레기통이 놓인 벽돌 이층집, 온통 망가지고 더러워진 집 안의 벽지, 텔레비전, 정리 안 된 새엄마의 화장대 등 집 안팎의 정경은 옛이야기라기보다 오늘날의 사람들과 가정을 보는 듯하다.

작가는 우리에게 가깝게 느껴지는 익숙한 배경과 인물들을 사용해서 옛이야기 속에서 오늘날의 사회적 일면을 돌아보게 한다. 창백하고 표정이 잘 드러나지 않는 헨젤과 그레텔의 모습은 가정에서 유기되고 방치되는 어린이들을 상기시키고, 삭막하고 차가운 집 안의 모습은 신속하게 붕괴되는 가정의 일면을 보여 준다. 마치 옛이야기 속에서나 전해지던 이야기가 오늘날 우리 옆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그러나 현대적인 그림이 민담의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까지 없애는 것은 아니다. 도리어 전형적인 민담의 줄거리와 현대적인 그림이 자아내는 묘한 이질감이 환상성을 더해 준다. 현대적이고 평범한 옷을 입은 헨젤과 그레텔이 숲 속에서 헤매다 과자로 만든 집을 찾아낸 장면은 숲이라는 공간과 과자로 만든 집이라는 환상을 더욱 낯설고 비현실적인 것이라고 느끼게 한다. 현대적인 그림과 배경에도 불구하고 이야기 자체에서 주는 환상성은 그대로 살아 있는 셈이다.

심리를 말해 주는 그림 속 장치들

앤터니 브라운은 그림책의 거장답게 회화적 테크닉뿐 아니라 여러 가지 장치와 표현의 다양성으로 오래 전부터 내려온 민담 텍스트를 더욱 효과적이고 새롭게 보여 준다. 텍스트에서 읽을 수 없는 등장인물들의 심리, 상황의 분위기까지 상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등장인물 중 새엄마와 마귀할멈만 앞 얼굴이 크게 표현되는데 경직되고 위압적인 표정, 그리고 입 옆의 점 위치가 똑같다. 두 사람의 악역을 마치 한 사람처럼 표현하여 악역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강하고 압제적인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가난한 집에 어울리지 않는 새엄마의 화려한 옷과 구두, 동물들이 뒤섞여 뒤틀린 모양의 나무들은 각각 새엄마의 허영심과 아이들의 공포를 보여 준다. 하지만 아이들이 마귀할멈 집에서 나와 강을 건널 때 보이는 숲은 전혀 위협적이지 않다. 오히려 강의 갈대숲에는 꽃과 함께 잠자리, 나비도 있어 안전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전달한다. 홀로 집 안을 지키던 아버지와 아이들이 다시 만나는 마지막 장면은 어둡고 칙칙한 집 안에 밖에서부터 들어오는 환한 햇빛과 문 유리창에 비친 파란 하늘은 아이들이 가져온 행복이 이 가정에 다시 시작될 것을 암시하며 『고릴라』에서와 같은 가족 간의 따스한 사랑을 전달한다.

엔터니 브라운의 『헨젤과 그레텔』의 원화는 이번 7월 15일부터 9월 4일까지 성곡미술관에서 열리는 “행복한 그림책 여행” 전시에서 볼 수 있다.


작가 소개

--

야코프 그림

야코프(1785~1859)와 빌헬름 그림(1786~1859) 형제는 독일 하나우에서 태어났다. 5남 1녀 중 첫째와 둘째로 태어난 두 형제는 거의 평생 동안 같이 살며 일했다. 둘 다 대학에서는 법률을 배웠고, 1830년 괴팅겐 대학교의 초청을 받아 교수가 되었으며, 1841년에는 베를린 아카데미의 회원으로 추대되었다. 『독일 전설 Deutsche Sagen』(1816~1818) 『독일어 사전 Deutsches Worterbuch』(1852~1960) 등을 함께 펴냈다. 신화와 전설, 동화와 민속에 관심이 깊었던 그들은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200여 편의 이야기들을 모아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 Kinder-und Hausmarchen』(1812~1875)를 묶어 냈다. 오늘날 『그림 형제 동화집』이라고 부르는 이 책은 지금까지도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들이 즐겨 읽는 동화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림 형제는 ‘근대 독일 문학의 창시자’라는 호칭을 얻을 정도로 독일의 언어와 문학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야코프 그림"의 다른 책들

--

빌헬름 그림

신화와 전설, 동화와 민속에 관심이 깊었던 빌헬름 그림은 형 야고프 그림과 함께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200여 편의 이야기들을 모아『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집』을 묶어 냈다. 우리가 보통 『그림 동화집』이라고 부르는 이 책은 지금까지도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들이 즐겨 읽는 동화의 고전으로 남아 있다. 그림 형제는 ‘근대 독일 문학의 창시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독일의 언어와 문학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주요 작품으로는『지빠귀 부리 왕자』,『늑대와 일곱 마리 아기염소』,『찔레꽃 공주』,『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등이 있다.

"빌헬름 그림"의 다른 책들

--

앤터니 브라운 그림

앤터니 브라운 Anthony Browne은 1946년 영국 셰필드에서 태어났다. 1963년 리즈 칼리지 오브 아트 Leeds College of Arts에 입학해서 미술을 공부했다. 1983년에 <고릴라Gorilla>로, 1992년엔 <동물원Zoo>으로 케이트 그리너웨이Kate Greenaway상을 받았다.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은 영국 도서관 협회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멋진 그립책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이다.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으로 진지한 주제들을 그림책 속에 유머러스하고 재밌게 담아냈다는 평을 얻고 있다. 그가 영향을 받은 작가로는 초현실주의 화사인 르네 마그리트, 그림책 작가인 모리스 센닥과 크리스 밴 올버그 이다.

"앤터니 브라운"의 다른 책들

--

장미란 옮김

1971년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어린이 책 전문 기획실인 햇살과나무꾼에서 영어 번역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옮긴 책으로는 『크릭터』, 『미술관에 간 윌리』, 『내 친구가 마녀래요』 들이 있다.

"장미란"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