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빨간 모자


첨부파일


서지 정보

노자키 아키히로 | 그림 안노 미쓰마사 | 옮김 박정선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1년 2월 5일

ISBN: 978-89-491-0073-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5x260 · 45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수학 그림동화 2

분야 과학/수학, 그림동화

수상/추천: 어린이동아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소개

재미있는 이야기 글과 놀이를 통해 수학을 공부하는 수학 그림동화.

수학의 논리 개념인 “…라면, …이다”라는 명제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주어진 조건 속에서 상대의 대답을 근거로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지요. 수수께께를 푸는 듯한 구성과 대화 형식의 글은 아이들의 흥미를 끌 뿐만 아니라 논리력과 추리력을 키워 줍니다.- 김성기(서울대 수학과 교수)


편집자 리뷰

명제와 조건에 대한 이해

“…라면,…이다.”라는 명제와 조건에 관한 이야기다.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수학적 개념으로 주어진 명제의 조건에 따라 논리적인 결론을 유추해 낸다. 재미있는 수수께끼 형식을 취하고 있어 묻고 답하기를 놀이처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이끌어 가는 화자인 모자 장수는 민수와 민희, 그리고 그림자가 눈을 감고 있는 사이, 각자에게 모자를 씌어 준다. 잠시 후, 눈을 뜬 아이들은 상대방의 모자 색을 보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을 알아 맞추는 것이다. 그림을 천천히 보면서 모자 장수의 설명을 기억해 놓는다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곧, 주어진 조건 명제에서 결론을 따져 보는 것으로 논리력과 추리력을 요한다. 논리력과 추리력은 수학의 중요한 풀이 능력으로 아이들의 두뇌 성장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질문과 대답이 리듬감 있게 반복되고 있는 구성은 아이들 스스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다.


작가 소개

--

노자키 아키히로

1936년 가나가와 현에서 태어났다 도쿄대학 이학부 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을 수료했다. 도쿄대학 조교수, 야마나시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국제기독교대학 교수로 재임 중이다. 어려운 수학의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 가는 문장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저서 『궤변 논리학』은 수학의 틀을 초월하여 수많은 독자들에게 환영받았다. 작품으로 『역설 논리학』, 『트럼프』, 『수학자의 즐거움』, 『수학자의 노래』외에, 전문서로는 『π 이야기』, 『계산수학 세미나』, 『언어의 수리』가 있다.

--

안노 미쓰마사 그림

1926년 일본 시네마현 쓰와노에서 태어났다. 약 10년 간 교사 생활을 하다가 1968년 첫 그림책인 신기한 그림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유연한 상상력으로 예술, 과학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미쓰마사의 작품은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케이트 그리너웨이상, BIB 황금사과상, 기쿠치칸상, 소학관 회화상 등 많은 상을 받았으며, 1984년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는 『즐거운 이사 놀이』, 『빨간 모자』, 『항아리 속 이야기』, 『이상한 그림책』, 『거꾸로 임금님』, 『커다란 것을 좋아하는 임금님』,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ABC 그림책』, 「여행 그림책」 시리즈,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수학 그림책」 시리즈 외 다수가 있다. 2020년 12월 세상을 떠났으며, 미쓰마사의 고향 쓰와노에는 안노 미쓰마사 미술관이 있다.

"안노 미쓰마사"의 다른 책들

--

박정선 옮김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린이책 전문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하면서 수학과 과학 분야의 그림책을 쓰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아기 오감 그림책 시리즈와 <열려라, 문> <종이 한 장> 등의 과학의 씨앗 시리즈, <소리치자 가나다>, <그림자는 내 친구>를 기획하고 집필했으며, <지구 반대편까지 구멍을 뚫고 가 보자>, <우리는 동그란 세포였어요>, <식물과 함께 놀자> ,<물 한 방울> 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박정선"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