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신기한 열매


첨부파일


서지 정보

글, 그림 안노 미쓰마사 | 옮김 박정선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1년 2월 5일

ISBN: 978-89-491-0074-6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5x260 · 34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수학 그림동화 3

분야 과학/수학, 그림동화

수상/추천: 어린이동아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소개

재미있는 이야기 글과 놀이를 통해 수학을 공부하는 수학 그림동화.

수학의 기본 연산인 덧셈과 뺄셈을 배울 수 있어요. 잔잔한 그림과 어우러진 이야기는 생명의 신비로움에 대한 철학적 메시지까지 전해 줍니다. 주인공 남자가 겪는 사건을 따라 열매의 셈을 반복하다 보면 곱셈의 기초 원리까지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김성기(서울대 수학과 교수)


편집자 리뷰

덧셈과 뺄셈의 이해

초등 학교 1학년 과정에서 아이들은 덧셈과 뺄셈에 관한 간단한 원리를 배웠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덧셈과 뺄셈에 대한 기초원리를 활용하는 것으로 좀더 큰 수끼리의 연산(덧셈, 뺄셈)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게으른 남자에 대한 이야기로 남자가 겪는 사건과 상황에 따라 변하는 열매의 개수를 세어 보는 것이다. 남자의 열매는 도사에게 받은 것으로 땅에 심으면 두 배로 늘어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남자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식구가 생긴다.또 열매를 팔기도 하고 폭풍우를 만나 잃어 버리기도 한다. 이야기를 연상하면서 열매의 셈을 하다 보면 큰 수까지도 능숙하게 더하고 빼는 능력이 생길 것이다. 게다가 반복되는 덧셈에서 열매가 일정하게 늘어나는 원칙을 발견한다면 곱셈의 원리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작가는 본문 속에 이야기를 적당히 감추어 놓고 있어 다시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봐야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야기 진행 방식은 아이들에게 수학적 연산 능력뿐만 아니라 관찰력과 상상력까지도 키워 준다. 더욱이 책에서 배운 열매의 생성력을 통해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열매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작가 소개

--

안노 미쓰마사 글, 그림

1926년 일본 시네마현 쓰와노에서 태어났다. 약 10년 간 교사 생활을 하다가 1968년 첫 그림책인 신기한 그림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유연한 상상력으로 예술, 과학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미쓰마사의 작품은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케이트 그리너웨이상, BIB 황금사과상, 기쿠치칸상, 소학관 회화상 등 많은 상을 받았으며, 1984년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는 『즐거운 이사 놀이』, 『빨간 모자』, 『항아리 속 이야기』, 『이상한 그림책』, 『거꾸로 임금님』, 『커다란 것을 좋아하는 임금님』,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ABC 그림책』, 「여행 그림책」 시리즈,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수학 그림책」 시리즈 외 다수가 있다. 2020년 12월 세상을 떠났으며, 미쓰마사의 고향 쓰와노에는 안노 미쓰마사 미술관이 있다.

"안노 미쓰마사"의 다른 책들

--

박정선 옮김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린이책 전문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기획실장으로 일하면서 수학과 과학 분야의 그림책을 쓰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아기 오감 그림책 시리즈와 <열려라, 문> <종이 한 장> 등의 과학의 씨앗 시리즈, <소리치자 가나다>, <그림자는 내 친구>를 기획하고 집필했으며, <지구 반대편까지 구멍을 뚫고 가 보자>, <우리는 동그란 세포였어요>, <식물과 함께 놀자> ,<물 한 방울> 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박정선"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