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0만 부 판매 스테디셀러 작가 이문열과 한국 최초 할리우드 진출 만화가 형민우의 역사적인 합작!

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9

욕심과 오만

원작 이문열 | 글, 그림 형민우

출간일 2018년 4월 12일 | ISBN 978-89-6548-051-8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88x255 · 164쪽 | 연령 8세 이상 | 가격 15,000원

책소개

2,800만 부 판매 스테디셀러 작가 이문열과

한국 최초 할리우드 진출 만화가 형민우의

역사적인 합작, 만화 『초한지』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중국 고전 『초한지』

대한민국의 거장 이문열 작가와 한국 만화계의 신화 형민우의 역사적인 만남, 만화 『초한지』 9권이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초한지』는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와 함께 중국 고전 필독서로 손꼽히는 역사 소설로, 기원전 200년 무렵 진나라 말기에 중국 대륙의 패권을 겨루며 대결했던 영웅호걸들의 이야기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중국의 역사와 지리, 문화 등 교과서에서 제대로 다루지 않았지만 꼭 필요한 중국 역사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이 만화의 원작자인 이문열 작가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 『삼국지』를 비롯하여 총 2,800만 부 판매를 기록한 한국 문학 베스트셀러 1위 작가다.(2015. 8. 27 뉴스 1 기사) 작가는 『사기』를 원전으로 하고 『자치통감』과 『한서(漢書)』를 보조 자료로 삼아 『초한지』를 완전히 새로 썼다. 역사를 비틀고 왜곡하여 오히려 무협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서한연의』를 번역한 다른 『초한지』와는 다르게, 역사적 사실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소설적 재미를 최대한 살려 낸 것이다. 만화 『초한지』 원작을 이문열의 작품으로 삼은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만화가 형민우가 특유의 박진감 넘치는 연출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만화로 새롭게 재탄생해 냈다. 형민우 만화가는 한국 만화 최초로 할리우드에서 영화화된 『프리스트』 원작자이며, 다른 작품 『고스트 페이스』 또한 독일, 프랑스, 스페인, 미국 등에 판권이 팔리는 등 한국 만화의 수출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9권에서는 훗날 항우와 유방의 대결 판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홍문의 연회’ 일화를 담았다. 기세등등하게 홍문에 진군한 항우와 부하 범증은 연회를 열어 관중왕에 먼저 입성해 있던 유방을 초대해 죽이려는 계략을 짠다. 이 계략을 미리 알게 된 유방의 부하 장량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묘책을 세우는데……. 그 묘책은 바로 무장 번쾌가 연회장에 침입해 흐름을 끊어 놓는 것. 과연 연회는 어떻게 끝이 날까? 장량의 꾀는 성공할 수 있을까?

이번 9권에는 항우와 유방 두 영웅의 긴박한 대결뿐만 아니라 각각의 부하들이 펼치는 활약이 큰 재미를 더한다.

「이문열·형민우 초한지」 시리즈는 2018년 10월 중 총 10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다.

편집자 리뷰

■ 항우와 유방, 두 영웅의 부하들이 보여 주는 지혜와 협동심

『초한지』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재미는 항우와 유방의 대결이다. 초나라의 항우, 한나라의 유방이 중국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과정은 박진감이 넘치며, 특히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항우와 유방의 서로 다른 리더십은 어린이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 신념, 전술과 처세술 등 다양한 지혜를 안겨 준다.

초한지의 재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항우와 유방의 부하들이 보여 주는 충성심과 계략, 전술은 두 영웅끼리의 대결만큼이나 흥미롭다. 특히 이번 9권에서는 두 영웅의 부하들이 큰 활약을 펼친다.

거록대전의 승리 후 함곡관까지 함락한 항우 군대는 기세를 몰아 홍문까지 진군해 진을 친다. 모두 다 함께 기쁜 마음으로 연회를 즐기던 순간, 기다리던 손님이 찾아온다. 바로 유방과 그의 부하 장량이다. 항우의 부하 범증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유방을 죽이기 위해 짜 놓은 계략을 행하며 유방을 함정에 빠뜨린다. 그런데 그때, 초대되지 않았던 유방의 부하 번쾌가 갑작스럽게 연회장으로 들이닥친다.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용맹한 장수 번쾌는 항우 군의 무장들과 한바탕 싸움을 펼치며 시간을 끌고, 그 틈을 타 유방에게 누군가가 다가오는데……. 항우의 지략가 범증과 유방의 지략가 장량의 대결! 여기에 유방의 목숨이 달렸다. 과연 누가 승리하게 될까? 손에 땀을 쥐며 이야기를 읽어 가다 보면 부하들의 지혜와 현명함에 절로 감탄이 나오게 될 것이다.

어린이들은 범증과 장량뿐 아니라 항우의 조언자 항백, 비밀에 싸인 장수 한신 등 항우와 부하들의 다양한 면모를 지켜보며 지혜와 용기, 협동심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하들에게 카리스마 넘치는 기세를 보여 주었던 항우, 포용력과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했던 유방. 이 둘의 각기 다른 리더십을 비교해 보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다.

 

■ 동양적인 화풍 위에서 살아 숨 쉬는 역동적인 캐릭터

2011년 미국에서 개봉한 할리우드 영화 《프리스트》의 원작자인 형민우는 대한민국 만화계의 수출 첨병이다. 수많은 마니아를 거느린 그가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는 이유는 압도적인 작화 실력과 발군의 스토리텔링 덕분이다. 또 작품마다 작가 특유의 깊은 철학적 통찰이 돋보이는데, 그 점은 이 책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인간에 대한 깊은 탐구심을 바탕으로 인간 본성과 욕망을 항우와 유방의 캐릭터를 통해 생생하게 표현해 냈다. 이 둘의 역동적이고 복잡 미묘한 캐릭터는 동양적 정서가 가득 담긴 수묵화 느낌의 배경에서 살아 숨 쉬듯 약동하며 보는 재미를 더한다. 「이문열·형민우 초한지」 시리즈가 천편일률적인 영웅 이야기를 뛰어넘어 인간과 역사에 관한 가치 있는 인문서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 줄거리

관중왕을 포기하고 함양성에서 나온 유방은 패상에 진영을 꾸리고, 연승을 거듭하던 항우는 홍문에 주둔한다. 항우는 군대를 몰아 유방군을 치려 하지만, 범증은 이를 만류하며 힘들이지 않고 유방의 목을 칠 수 있는 계략을 짠다. 이를 알게 된 항백은 장량을 찾아가 범증의 계획을 알려 주고, 장량은 유방을 살릴 수 있는 묘책을 준비한다. 결국 유방은 홍문의 연회에 참석하고, 유방을 죽이려는 범증과 유방을 살리려는 장량의 한판 지략 대결이 펼쳐지는데…….

목차

1화 수련의 이유

2화 긴박한 전야

3화 홍문의 연회(1)

4화 홍문의 연회(2)

5화 홍문의 연회(3)

6화 홍문의 연회(4)

작가 소개

이문열 원작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북 영양 등지에서 자랐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수학했으며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사람의 아들』, 『젊은날의 초상』, 『황제를 위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시인』, 『호모 엑세쿠탄스』, 평역소설 『삼국지』, 『수호지』, 『초한지』 등이 있다. 오늘의 작가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현재 미국, 프랑스 등 전 세계 20여 개국 15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고 있다.

형민우 글, 그림

1993년 단편 『치씨부임기』로 데뷔한 이래 독특한 작품 세계와 화풍으로 우리 만화의 해외 수출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프리스트』, 『태왕북벌기』, 『고스트페이스』, 『무신전쟁』 등이 있다. 이 중 대표작인 『프리스트』는 온라인 게임으로 만들어져 중국 등에 수출되었고, 할리우드 영화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화문화대상 등을 수상했다.

독자리뷰(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