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숲 청소부 버섯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죽은 생물을 썩혀서 숲을 지키는 숲 청소부, 버섯!

김성호 | 그림 한재희 | 기획 김나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8년 4월 30일

ISBN: 978-89-491-0316-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0x235 · 44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물들숲 그림책 13

분야 과학/수학

수상/추천: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책소개

신간_숲청소부버섯


편집자 리뷰

죽은 생물을 썩혀서 숲을 지키는 숲 청소부, 버섯!

 

“목숨을 다한 숲 친구들을 썩혀서

자연으로 되돌리는 버섯은

비가 온 뒤 쑥쑥 자라서 옹기종기 모여 살아!“

 

「물들숲 그림책」은 친근하면서도 사실적인 그림 덕택에 책을 읽는 내내 자연의 품에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자라는 우리 아이들이 자연에 대해 보다 많이 알게 되어 더욱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

 

우리나라 물, 들, 숲에 사는 동식물의 한살이를 아름다운 감성으로 담은 생태그림책 꾸러미「물들숲그림책」 시리즈 신간, 『숲 청소부 버섯』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2012년 첫 번째 책 『참나무는 참 좋다!』를 시작으로 우리 산에 들에 물에 사는 동식물을 담은 책을 꾸준히 선보였고, 드디어 열세 번째 책 『숲 청소부 버섯』이 나왔다. 「물들숲 그림책」시리즈는 환경부 선정 우수환경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과학도서, 올해의 소년한국 우수어린이도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도서로 선정되는 등 오랫동안 많은 독자와 관련 기관의 찬사를 받고 있다. 우리 한국화 그림책의 아름다움을 알아본 중국에도 판권이 수출되었다.

 

비룡소에서는 앞으로 물총새, 달팽이, 도둑게, 민들레 이야기도 「물들숲 그림책」시리즈 안에 정성껏 담아낼 계획이다. 책 한 권 한 권 출간할 때마다 어린이도서관에서, 공부방에서, 어린이 전문서점에서, 학교에서 아이들과 같이 놀고 즐기는 생태 강의와 놀이도 진행 중이다.

 

■ 죽은 생물을 썩혀서 숲을 지키는 숲 청소부, 버섯!

생태계는 생산자, 소비자, 그리고 분해자라는 세 개의 커다란 톱니바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갑니다. 그 어느 곳에서 톱니 하나라도 빠지면 언젠가는 멈출 수밖에 없지요. 버섯은 이 중에서 분해자에 가까운 생명입니다. 버섯은 죽은 생물을 분해해 그중 일부를 취해 살아갑니다. 그리고 나머지 일부는 다른 생명체의 것으로 되돌려 주지요. 더러 살아 있는 나무를 죽게도 하지만 그마저 결국 더 많은 나무를 살리는 길이 됩니다. 또 버섯은 또한 귀한 약재 성분을 다양하게 지니고 있어 꺼져가는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길도 열어 줍니다. 우리는 흔히 버섯이 몸에 좋다는 걸 알고 많이 먹기는 하지만, 버섯이 어떻게 생겨나 죽고 숲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릅니다. 이 책은 먹거리 중심이 아닌 버섯의 생태를 중심으로 버섯의 한 살이를 생생하게 그린 책입니다. 특히 수많은 버섯 가운데서도 우리가 흔히 알고 즐겨 먹는 표고버섯의 한살이를 담았습니다.

 

■ 작가가 10년 동안 쓰고 기록한 자연 그대로의 버섯 모습!

글을 쓴 김성호 선생님은 숲에 있는 온갖 색을 품은 버섯의 매력에 빠져 10년 동안 버섯을 연구했습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1,500여 종의 버섯을 하나하나 찾아다니며, 마주치는 버섯은 모두 사진을 찍고 기상과 주변 환경을 비롯한 모든 것을 기록했지요. 또 시시때때로 변하는 버섯의 모습을 살피며 어떤 서식처 환경에 어떤 버섯이 주로 나는지 알아냈지요. 이 덕분에 버섯 겉모습만이 아니라 생태계 속 버섯의 진짜 한살이를 속속들이 담아 그림책 글을 썼습니다.그림을 그린 한재희 선생님은 버섯 박사 석순자 선생님을 만나 수많은 버섯의 자료를 얻고 그림 감수를 받았습니다. 또 버섯을 재배하는 현장을 직접 취재하여 그림을 그렸지요. 그 덕분에 꽃과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탐스럽고 싱그러운 버섯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었습니다. 또 버섯이 사는 숲의 아름다운 사계절 모습도 우리 한국화로 담뿍 담아냈습니다.

 

■ 식용 버섯부터 독버섯까지, 버섯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풍성한 부록

버섯이 균류로 살다가 버섯 모습을 갖추고 시들어가기까지 버섯 한살이를 간결하게 정리해서 담았습니다. 또한 수많은 버섯 가운데 우리가 흔히 접하거나 흔한데도 잘 모르는 버섯 종류를 더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버섯 종류와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버섯 요리까지 담겨 있어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버섯의 생태를 알려 줍니다.


작가 소개

--

김성호

연세대학교 생물학과에서 공부했다. 지리산과 섬진강이 곁에 있는 서남대학교 교수로 일하면서 본격적으로 생명을 품고 있는 자연에 좀 더 깊은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그래서 예리한 관찰력과 생명을 향한 감출 수 없는 사랑이 글로 듬뿍 담겨 있다. 쓴 책으로는『큰오색딱따구리의 육아일기』,『동고비와 함께한 80일』,『까막딱따구리 숲』,『나의 생명 수업』,『바쁘다 바빠 숲새의 생활』들이 있다.

"김성호"의 다른 책들

--

한재희 그림

대학에서 회화와 그림책을 공부하고 세밀화를 통해 일러스트를 시작했어요. 현재는 그림책 작업과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어요. 여행을 좋아하고 자연을 보고 느끼고 그리는 것을 좋아해요. 지금은 딸이 좋아할만한 그림책을 그리는 것이 꿈이에요

--

김나현 기획

월간 《어린이문학》 편집장, 우리교육 출판사 어린이팀장을 지냈으며, 《좋은생각》 어린이책 기획 동화를 연재했다.  비룡소 「물들숲 그림책」, 「자연은 가깝다」 시리즈 출판기획편집위원이며, 오랫동안 어린이책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김나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