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입이 똥꼬에게


첨부파일


서지 정보

글, 그림 박경효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8년 5월 29일

ISBN: 978-89-491-0158-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90x223 · 36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비룡소 창작 그림책 33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 도서, 동원 책꾸러기 추천 도서, 문화관광부 추천 도서, 아침독서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소개

2008년 제14회 황금도깨비상 그림책 부문 수상작

그림책으로서 파격적이고 새로운 면모가 있다. 신체의 각 역할을 유머러스한 문체로 전달한다. 신선한 논픽션 그림책으로도 손색이 없다.
- 최승호, 이호백(심사평 중에서)


편집자 리뷰

맛깔스러운 입담으로 똥꼬의 소중함을 알려 주는 재미난 그림책

2008년 그림책 부문에서 황금도깨비 대상을 수상한『입이 똥꼬에게』가 출간되었다. 작가박경효 씨는 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하고 1993년부터 2008년까지 매해 꾸준히 그룹전과 개인전 등을 여는 등, 헌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업 화가이다. 맛깔스러운 입담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주로 대화체로 되어 있어, 긴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도 지루하지 않다. 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소중한 존재라고 믿는 입이 잔뜩 자기 자랑을 늘어놓는다. 물론 손, 발, 귀, 눈, 코의 칭찬도 가끔 해 주면서 말이다. 하지만 더러운 똥이나 싸고 냄새를 풍기는 똥꼬는 보기도 싫다며 무시한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똥꼬가 없어진 것이다! 입은 창피하게 여겼던 똥꼬가 없어져 좋아했지만, 결국 엄청난 사건이 터지고 만다. 엄청나게 먹은 음식이 소화가 되고 소화된 음식이 똥으로 변했지만 똥꼬가없어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된 것이다. 결국 부글거리는 속을 견디다 못해 토한 입은심하게 일그러진 채 그제야 깨닫게 된다. 똥꼬가 우리 몸에서 얼마나 소중하다는 걸 말이다. 하지만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 오던 똥꼬는, 입이 고맙다고 하는 말에 소리 없이 ‘피식’웃고 만다. 소란한 입에 대한 묵묵한 항변이자, 마지막 독자에게 던지는 신선한 여운이다. 각 신체 부위의 기능과 역할의 소중함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어, 아이들이 정보책으로 읽기에도 손색이 없다. 또 똥, 똥꼬에 관심이 많은 유아,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똥꼬의 소중함을 새삼 알려 줄 수 있는 책이다. 나아가 우리 사회는 각자의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찮은 존재는 하나도 없다는 걸 넌지시 알려 준다.

붓 선이 살아 있는 개성 있는 그림

눈, 코, 입, 귀, 손, 발 등 신체의 각 부위의 특징을 과장하거나 단순화시켜 무척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글에 맞는 똑같은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이야기를 끌어가는 그림이 아닌, 그림 자체만으로도 여러 의미를 담아낸 그림이다. 사람 몸에 빨간 입술만 달려 있고, 때로는 커다란 귀에 손이 달려 있다. 그래서 보는 사람은 그림을 유심히 다시 한 번 들여다보며 입의 표정, 귀의 느낌, 손과 발의 움직임 등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움직임이 느껴지는 굵은 먹선은 각 기관들의 감정이나 이야기의 힘을 실어 준다. 더욱이 빨강, 파랑, 초록, 노랑 등 제한된 색을 사용해 집중력을 더욱 높였다. 틀에 박혀 있는 예쁜 일러스트가 아닌, 색다르고 신선한 그림책이다.


작가 소개

--

박경효 글, 그림

동아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1993년부터 2008년까지 매해 수많은 작품 전시를 하고 있다. 딸과 아내와 함께 부산에서 살고 있으며, 딸에게 재미난 이야기를 해 주고 싶은 마음에 『입이 똥꼬에게』를 생각해 냈다. 그린 책으로는 『동백꽃, 붉고 시린 눈물』이 있다.

 

"박경효"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