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왕 길가메시

글, 그림 루드밀라 제만 | 옮김 정영목

출간일 2005년 12월 1일 | ISBN 978-89-491-0300-6 (89-491-0300-1)

패키지 양장 · 32쪽 | 연령 7~10세 | 가격 13,000원

도서구매
위대한 왕 길가메시 (보기) 판매가 11,700 (정가 13,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5000년 전 진흙 서판에 새겨져 전해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영웅 ‘길가메시 신화’
철저한 고증과 웅장한 그림으로 되살아나다

메소포타미아의 신화 속 인물이자 역사적 인물인 길가메시가 그림책의 주인공으로 다시 태어났다. 비룡소에서 출간된 『위대한 왕 길가메시』, 『이슈타르의 복수』, 『길가메시의 마지막 모험』 세 권의 책에서는 길가메시의 모험과 함께 당시의 문화의 볼거리도 풍성하게 펼쳐진다.
길가메시는 기원전 3000년경 메소포타미아의 우루크 지역을 다스렸던 왕이다. 길가메시의 업적과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메소포타미아, 아나톨리아 등지에서 진흙 서판에 새겨진 시와 서사시 형태로 발견되었다.

편집자 리뷰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에서 만나는 최초의 영웅, 길가메시

길가메시는 율리시스, 아서왕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오늘날 배트맨이나 SF 영화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등장하는 세계의 영웅 이야기의 원조 격이라 할 수 있다. 길가메시는 위대한 업적, 엄청난 힘과 용맹스러운 모험, 약한 자에게 보이는 동정심 등 고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영웅들의 필수 요소들을 모두 갖추었다. 게다가 불멸의 생명을 찾아 모험을 떠나 온갖 시련을 겪었으나 결국 영생을 얻지 못하는 그의 실패는 서구 문학에서의 비극적 인물의 효시가 되기도 했다.

길가메시의 인간미와 영웅으로서의 매력, 모험 속에 살아 있는 흥미와 스릴은, 5000년 전 신화 속 이야기를 더욱 가깝고 생생하게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역사적 고증과 철저한 세밀한 관찰로 되살아난 신화

루드밀라 제만은 「길가메시」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런던, 파리, 필라델피아, 베를린 등의 박물관을 두루 다니면서 길가메시 신화가 새겨진 진흙 서판들을 철저하게 조사했다고 한다.

그 결과 제만은 서사시 형태의 길가메시 신화를 그림책으로 성공적으로 만들어 냈다.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뿐 아니라 당시 문화를 보여 주는 그림들도 볼 만하다. 강력한 왕을 가졌던 도시 중심의 국가들, 신전을 중심으로 꽃피었던 문화, 트웬티 스퀘어라 불리는 고대 근동의 말판 놀이 등 당시의 문화와 생활을 다양하게 보여 준다. 또한 책 말미에 덧붙여진 작가 설명은 풍부한 배경 지식을 전해 주기에,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으로 어린이 독자들은 고대 근동의 길가메시의 신화 속으로 색다르고 신나는 모험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그 첫 번째 이야기, 『위대한 왕 길가메시』 - 폭군 길가메시와 야만인 엔키두의 만남

폭정으로 고대 도시 우루크를 다스리던 반인반신의 왕 길가메시. 길가메시는 백성들이 지칠 때까지 거대한 성벽을 쌓게 한다. 괴로운 백성들의 기도를 들은 태양신은 길가메시에 대적할 만한 힘센 야만인 엔키두를 경쟁자로 보내는데… 신전의 아름다운 여인 샤마트에게 엔키두를 도시로 꾀어내라고 명령을 내린 길가메시. 우루크의 자랑인 높은 성벽 위에서의 싸움 끝에 길가메시는 진정한 우정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작가 소개

루드밀라 제만 글, 그림

어린 시절부터 체코의 유명한 영화 제작자인 아버지 칼 제만의 스튜디오에서 일을 도왔다. 아버지의 영화 작품에 예술 감독으로 참여하여 영화제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때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도 처음 시작했다. 1984년 남편과 두 딸들과 함께 캐나다로 이민을 간 이후 밴쿠버의 에밀리 카 예술 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남편과 함께 텔레비전 방송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일도 했다. 현재 가족과 함께 캐나다 몬트리올에 살면서 그림책 작가 겸 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면밀한 조사와 분위기 있는 그림으로 표현한 메소포타미아의 길가메시 영웅담 시리즈 『위대한 왕 길가메시』, 『이슈타르의 복수』, 『길가메시의 마지막 모험』이 대표작이다.

정영목 옮김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대학원 번역학과에서 가르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카탈로니아 찬가』, 『서재 결혼시키기』 『시간의 주름』, 『의인의 최후』, 『눈먼 자들의 도시』, 『펠리컨 브리프』『쥬라기 공원』, 『셰익스피어 이야기』 등이 있다.

"정영목"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