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지각대장 존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John Patric Norman Mchennessy

글, 그림 존 버닝햄 | 옮김 박상희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1996년 11월 10일

ISBN: 978-89-491-1007-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50x255 · 32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6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문화일보 추천 도서,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쥬니버 오늘의 책,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존 버닝햄이 던지는 교육 문제 그림책!

늘 지각하는 존과 존의 말을 믿지 않는 선생님을 통해 교육 문제를 제기하는 그림책. 존은 날마다 학교 가는 길에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 지각을 하곤 한다. 그 때마다 선생님에게 지각한 이유를 말하지만 선생님은 존에게 더욱더 심한 벌을 준다. 교육에서는 이해와 관심이 가장 중요함을 깨닫게 해 준다. 각 장마다 펼쳐지는 존 버닝햄의 그림이 환상적이다.

  ☞쥬니버 오늘의 책 선정!  


편집자 리뷰

교육은 우선적으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능하다. 영국의 그림책 작가 존 버닝햄은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교육 풍토를 『지각대장 존』을 통해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한동안 우리나라에서도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에 관해 크게 문제가 제기된 바 있는데, 이 그림책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주인공 존은 날마다 공부하려고 학교에 간다. 하지만 가는 길에 늘 예기치 않던 일이 생겨서 지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지각한 이유를 대면 선생님은 믿지 않고 “이 동네에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말하면서, 그때마다 존에게 벌을 준다. 지각할 때마다 점점 더 심한 벌을 말이다. 그러다가 막상 선생님에게 예기치 않던 위험한 상황이 벌어진다. 이때 선생님은 존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지만, 존은 들은 척도 않고 “이 동네에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대꾸한다. 그리고 다음날 여전히 공부하려고 학교에 가는 것이다!

아침 동틀녁에 집을 나와서 학교를 가나, 늘 자기만의 문제가 발생하는 건 우리나라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 상황일 것이다. 그럴 때, 이해가 아니라 벌과 꾸짖음만 있을 때, 어른 또한 아이에게 이해받지 못하고 배척당할 수 있다는 것을 이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다. 검은 옷을 입고 막대기를 든 선생님은 권위적인 교육 환경을 단적으로 상징하며, 선생님이 화가 나서 길길이 뛸 때마다 학생 존은 점점 더 작게 그려진다. 학생 존의 자아가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을 작가는 이렇게 표현한 것이다. 문제아이가 아니라, 문제 부모와 문제 교사가 먼저 있다는 말이 있다. 아이에게는 따뜻한 이해와 애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작가 소개

--

존 버닝햄 글, 그림

1936년 영국 서레이에서 태어났다. 1963년 첫 번째 그림동화인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았으며, 1970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로 같은 상을 한 번 더 받았다. 간결한 글과 자유로운 그림으로 심오한 주제를 표현하는 작가로 평가받았다. 마치 어린 아이가 그린 그림처럼 의도적으로 결핍된 부분을 남기는 화풍으로 어린이의 무의식 세계를 꿈처럼 표현하고 있다.

"존 버닝햄"의 다른 책들

--

박상희 옮김

"박상희"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