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고릴라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Gorilla

글, 그림 앤터니 브라운 | 옮김 장은수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1998년 10월 29일

ISBN: 978-89-491-1048-6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73x220 · 32쪽

가격: 14,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50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케이트 그리너웨이상, 쿠르트 마슐러상,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 수상작.
늘상 바쁘기만 한 아빠와 자녀가 함께 보는 산뜻한 그림 동화.

고릴라를 좋아하는 한나는 동물원에 가고 싶지만 한나의 아빠는 늘 바쁘기만 하다. 어느 날 밤 고릴라 인형이 진짜 고릴라가 되어 나타나 한나를 데리고 동물원에 가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파격적인 그림과 판타지 내용이 상상력을 극대화시킨다.


편집자 리뷰

비로소 부모와 아이가 진실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책이 나왔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어떻게 하면 어른과 아이가 서로 오해 없이 즐겁게 얘기를 나눌 수 있을까? 이번에 비룡소에서 출간하는<고릴라>는 이런 난처한 상황에 대해 어른과 아이가 같이 얘기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한나는 늘상 바쁘기만 한 아빠와 함께 살고 있다. 아빠는 한나와 놀아줄 시간이 전혀 나질 않는다. 한나는 고릴라를 너무나 좋아한다. 그래서 동물원에 가서 고릴라를 꼭 봤으면 한다. 아빠한테 얘기를 하지만 아빠는 오해를 하고서 고릴라 인형을 선물하는 데에 그치고 만다. 한나는 크게 실망을 하지만 꿈 속에 나타난 고릴라와 함께 동물원에 가서 그 동안에 하고 싶던 일을 모두 한다. 아침에 아빠는 한나한테 고릴라를 보러 동물원에 가자고 한다.

앤터니 브라운은 간결하고 꾸밈없는 문장을 통해서 부모와 아이의 가장 중요하고 절실한 문제를 쉽고 명확하게 다루고 있다. 그 문제는 “부모가 아이가 말하는 바를 제대로 알아 드는 것”이다. 한나는 단지 고릴라를 보고 싶다기보다는 고릴라를 통해서 아빠와 친구가 되고 싶고, 아빠한테 속마음을 다 털어놓고 싶고 , 아빠와 더욱 가까이 지내고 싶어한다. 부모는 언제나 아이가 무엇을 관심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아이와 그것을 같이할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숨은 그림을 사냥한다.

앤터니 브라운은 초현실주의와 극사실주의라는 접근하기 어려운 현대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사용했다. 이런 어려운 기법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작가에 따르면 아이는 ‘그림의 사냥꾼’이다. 한 장면 한 장면을 절대로 놓치는 법이 없고, 궁금한 것이 해결될 때까지 줄기차게 들춰보는 이들이 바로 아이들이다. 그러므로 겉만 번지르르하게 해서 후닥후닥 페이지를 넘기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리고 , 이 그림들이 살아 움직이도록 유머러스하고 기가 막힌 장치를 사용했다. 예를 들면, <고릴라>는 표지부터 갖가지 숨은 그림들을 숨겨 놓고 있다. 유명한 영화, 유명한 조각상, 유명한 그림들을 패러디한 것부터 시작해서 각 페이지마다 고릴라들을 수없이 그려 놓고 있다. 유머러스한 작가의 개성이 그대로 드러나는 이 시도는 고릴라를 찾아냄으로써 자신의 그림을 자세하게 관찰하도록 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또한 이 유머는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완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 두 가지가 전혀 어색함이 없이 결합되어 한번 <고릴라>를 붙잡게 되면 손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실제로 <고릴라>를 산 영국의 아이들은 수없이 이 책을 다시 펼쳐보게 되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볼 때마다 새로운 숨은 그림들이 나타나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화풍을 사용한다는 것에 자족하지 않고 자신의 그림책을? “그림의 사냥꾼”인 아이들의 놀이책으로, 그리고 아이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에까지 확장시키려는 작가의 섬세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작가 소개

--

앤터니 브라운 글, 그림

앤터니 브라운 Anthony Browne은 1946년 영국 셰필드에서 태어났다. 1963년 리즈 칼리지 오브 아트 Leeds College of Arts에 입학해서 미술을 공부했다. 1983년에 <고릴라Gorilla>로, 1992년엔 <동물원Zoo>으로 케이트 그리너웨이Kate Greenaway상을 받았다.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은 영국 도서관 협회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멋진 그립책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이다.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으로 진지한 주제들을 그림책 속에 유머러스하고 재밌게 담아냈다는 평을 얻고 있다. 그가 영향을 받은 작가로는 초현실주의 화사인 르네 마그리트, 그림책 작가인 모리스 센닥과 크리스 밴 올버그 이다.

"앤터니 브라운"의 다른 책들

--

장은수 옮김

"장은수"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