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100만 번 산 고양이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100Man Kai Ikita Neko

글, 그림 사노 요코 | 옮김 김난주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2년 10월 14일

ISBN: 978-89-491-1085-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50x240 · 32쪽

가격: 14,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83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일본 전국 학교 도서관 선정 도서, 아침햇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죽음과 사랑을 통해 바라보는 성장의 참 의미
일본 전국 학교 도서관 선정 도서

백만 번이나 태어나고 백만 번이나 죽은 멋진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 고양이를 사랑했고 고양이의 죽음을 슬퍼했지만 고양이는 자신 이외에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았지요. 백만 한 번째의 생에서 주인 없는 도둑고양이로 태어나 자기만을 마음껏 사랑하며 살게 된 고양이. 그런데 자기에게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흰 고양이를 만난 후로는 전혀 새로운 삶이 시작됩니다.


편집자 리뷰

백만 번이나 태어나고 백만 번이나 죽은 멋진 고양이가 있었다. 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 고양이를 사랑했고 고양이의 죽음을 슬퍼했지만 고양이는 자신 이외에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았다. 백만 한 번째의 생에서 주인 없는 도둑고양이로 태어나 자기만을 마음껏 사랑하며 살게 된 고양이. 그런데 자기에게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흰 고양이를 만난 후로는 전혀 새로운 삶이 시작된다. 자기 자신보다 다른 누군가를 더 사랑하고 그와 함께 살아가는 기쁨과 행복을 알게 된 것이다. 흰 고양이가 먼저 세상을 떠나자 고양이는 처음으로 눈물을 흘리며 몇날 며칠을 통곡하다가 백만 한 번째로 죽음을 맞이하고 다시는 태어나지 않았다. 길고 길었던 삶을 영원한 안식으로서 종료한 것이다.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이고 자기 이외에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았던 고양이가 흰 고양이를 만나면서 겪는 변화는 매우 크다. 더 이상 “난, 백만 번이나 죽어 봤다고!”라고 거들먹거리지도 않고 이제는 오히려 흰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들을 자기보다 더 사랑하게 되었다. 사랑을 주는 기쁨과 행복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리고 사랑은 한 번도 울어 보지 않았던 고양이를 흰 고양이의 죽음 앞에서 몇 날이고 울도록 변화시켰다. 또 급기야는 고양이가 흰 고양이와 영원히 함께 할 수 있도록, 백만 번이나 거듭되던 삶과 죽음의 고리를 끊고 했다. 그토록 사랑의 힘은 컸다!

자기밖에 볼 줄 모르던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기 시작하고, 주위의 사람들을 마음속에 소중한 의미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은 성장의 중요한 과정이다. 백만 번 산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자기 자신보다 더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은 다른 이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삶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랑할 때의 기쁨이 받을 때보다 더 크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고양이가 깨달은 사랑의 힘을 알게 될 때 아이들은 성장의 문턱을 또 하나 넘게 될 것이다.

아동 도서에서는 흔히 볼 수 없었던 소재인 윤회가 죽음에 대한 의미를 긍정적으로 조명하는 도구가 되고 있으며, 수채화 기법으로 투명하게 그려진 그림 또한 소재의 이색적인 분위기를 더욱 선명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작가 소개

--

사노 요코 글, 그림

1938년 중국 베이징에서 태어났다. 일본 무사시노 미술대학 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 조형대학에서 석판화를 공부했다. 독특한 발상을 토대로 깊은 심리를 잘 묘사하고, 유머 가득한 그림과 리듬 있는 글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작품으로는『100만 번 산 고양이』,『아저씨 우산』,『아빠가 좋아』등이 있다.『아저씨 우산』으로 산케이 아동출판문학상 추천을 받고,『내 모자』로 고단샤 출판문화상 그림책 부문을 수상했다. 2010년 11월,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노 요코"의 다른 책들

--

김난주 옮김

1958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경희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공부하였다. 이후, 쇼와 여자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오오츠카 여자대학과 도쿄 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을 연구했다. 옮긴 책으로는 『키친』,『허니문』,『100만 번 산 고양이』,『혀 잘린 참새』,『아저씨 우산』,『원숭이의 하루』,『원숭이는 원숭이』,『원숭이 동생은 원숭이』등이 있다.

"김난주"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