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잠깐만요!

원제 The Line Up Book

글, 그림 마리사비나 루소 | 옮김 양희진

출간일 2003년 4월 22일 | ISBN 978-89-491-1099-8 (89-491-1099-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50x202 · 24쪽 | 연령 4~6세 | 절판

분야 그림동화

책소개

엄마와 아이를 연결시켜 주는 긴 줄을 통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

샘은 엄마가 부르는 소리에 “잠깐만요.”를 외치며 방에서 부엌까지 블록, 책, 목욕장난감, 신발, 장난감 자동차 등 자기가 이용할 수 있는 여러 물건들을 이용해 줄을 만든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신이 바닥에 드러누워서 자신의 방에서 엄마한테로 연결된 긴 줄을 완성시킨다.

편집자 리뷰

어린이 책 부문 워싱턴 어빙 상 수상
국제 읽기 협회에서 뽑은 어린이 책으로 선정

세 아이의 엄마인 저자는 비 오는 날 아이가 온 집안에 장난감을 줄지어 늘어놓으며 노는 모습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저자는 아이가 만든, 자신과 아이를 연결해 주는 줄을 보고 느낀 행복감을 이 책 『엄마, 잠깐만요!The line up Book』에 그대로 표현했다. 저자는 이 책으로 1988년에 어린이 책 부문 워싱턴 어빙 상을 수상하였고, 1987년에는 국제 읽기 협회에서 뽑은 어린이 책으로 선정되었다.

샘은 엄마가 부르는 소리에 “잠깐만요.”를 외치며 방에서 부엌까지 블록, 책, 목욕장난감, 신발, 장난감 자동차 등 자기가 이용할 수 있는 여러 물건들을 이용해 줄을 만든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신이 바닥에 드러누워서 자신의 방에서 엄마한테로 연결된 긴 줄을 완성시킨다. 이때 우리는 엄마의 현명한 반응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보통 엄마라면 밥 먹으라고 부르는데 계속 놀고 있다며 아이를 야단을 치거나, 장난감을 온 집안에 널어놓았다고 짜증을 부릴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책에 나오는 엄마는 샘이 만든 줄을 보고 굉장하다며 칭찬을 한 후, “다음부터는 부르면 바로 오는 거다.”라고 타이른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는 엄마의 목소리에서 점점 화가 나는 엄마의 감정과 마지막에 셋을 셀 때의 샘의 다급함 등도 섬세하게 표현되었다. 또한 테두리가 없는 섬세한 그림과 상쾌한 파스텔 색조가 읽는 사람에게 따스함을 느끼게 한다.

줄거리

샘이 방바닥에 막 블록을 쏟아놓았을 때 엄마가 점심을 먹자고 부른다. 샘은 바로 부엌으로 달려가지 않고 블록을 바닥에 늘어놓기 시작한다. 엄마가 다시 한 번 부르지만 샘은 “엄마, 잠깐만요!”라고 대답하며 점점 더 장난감들을 길게 늘어놓기만 할 뿐이다. 자신의 방에서부터 욕실과 현관, 거실을 지나면서 샘은 블록, 책, 목욕장난감, 신발, 장난감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점점 더 긴 줄을 만들고, 엄마는 점점 더 참을성을 잃어간다. 마침내 엄마는 마지막으로 셋을 세겠다고 말한다. 그 때 샘은 거의 부엌에 다 왔지만, 마침 부엌 바로 앞에서 줄을 세울 물건이 다 떨어져 버린다. 엄마의 “둘” 하는 소리가 들리고, 샘은 이리저리 줄을 세울 마지막 하나를 찾아 고민하다가 얼른 바닥에 드러누워 팔을 머리 위로 쭉 뻗어 올린다. 엄마는 “셋”을 외치며 샘을 찾으러 부엌에서 나왔다가 샘을 발견한다. 그리고 왜 샘이 이렇게 늦게 왔는지 알게 된다. 방에서부터 엄마한테까지 줄을 만들었다는 샘의 말에 엄마는 웃으며 광장하다고 칭찬을 해 준다. 그리고 다음부터는 부르면 금방 오기로 약속한다. 샘과 엄마가 행복한 얼굴로 샌드위치와 스프가 차려진 간단한 점심식사를 먹는 모습으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작가 소개

마리사비나 루소 글, 그림

미국에서 태어나 마운트 홀욕 대학에서 미술을 공부한 후 《더 뉴요커》 등 잡지와 요리책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다. 1988년, 1994년, 1998년 어린이책 부문 워싱턴 어빙 상, 1998년, 1999년 뱅크 스트리트 대학 어린이 책 위원회에서 뽑은 올해의 책, 2002년 샬럿 졸로토 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엄마가 집에 돌아올 때When Mama Gets Home』, 『학교에 돌아가기 싫어I Dont Want to Go Back to School』, 『엄마는 수다쟁이MaMa talks too much』 등이 있다.

독자리뷰(9)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엄마 교과서
손현주 2012.8.2
엄마, 잠깐만요~
박정주 2008.12.14
엄마에게 한줄 기차 만들기..
이승연 2008.11.8
따뜻한 줄
김현진 2008.11.7
잠깐만 기다려 줄 때도 필요하지~^^
김명숙 2008.10.15
에궁, 속 터져~! ^^
전수경 2008.9.20
아이가 볼까 두려운 책을 보
박성미 2007.1.3
@좀 느긋하게 기다려주세요.
이채미 2006.11.24
샘은 막 블록을 가지고 놀려
정연수 200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