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Come away from the water, Shierly

글, 그림 존 버닝햄 | 옮김 이상희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3년 9월 15일

ISBN: 978-89-491-1108-7

패키지: 하드커버 · 변형판 295x235 · 32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108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소개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을 두 번 수상한 존 버닝햄의 대표적인 그림책

존 버닝햄은 그림책 분야의 최고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 파이낸셜 타임즈

아이들의 언어는 버닝햄의 언어! – Times Educational Supplement


편집자 리뷰

드넓은 아이의 마음을 보지 못하는 어른들의 좁은 시선

존 버닝햄이 『지각대장 존』으로 학생의 말을 듣지 않는 권위적인 교사의 상을 꼬집으며 교실의 문제를 제기했다면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에서는 아이의 귀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부모의 모습을 통해 가정의 문제를 말한다.

이 책에는 아이와 어른, 즉 셜리와 셜리의 부모님이 등장하는데 이 가족 간에 온전하게 이루어지는 대화는 한 마디도 없다. 일방적으로 말하고 잔소리하는 엄마와 시종일관 무관심하게 낮잠을 자거나 신문만 보는 아빠는 조금도 셜리의 마음을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저 의자에 앉아 있기만 할 뿐, 딸과 함께 놀아주거나 셜리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셜리는 셜리대로 온전히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들어 해변에서 만난 개와 신 나는 모험에 뛰어든다. 배를 타고 항해도 하고 해적과 싸우기도 하며 보물을 찾아내기도 하는 흥미진진한 모험을 펼치지만 이러한 셜리의 마음은 그림으로만 표현될 뿐 단 한마디 언어로도 표현되지 않는다.

이는 늘 자기의 협소한 시각으로 아이를 대하는 어른의 태도를 꼬집는 동시에 오히려 아이는 어른의 협소한 시각의 폭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세계를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설사 그것이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지 못한다 해도 말이다.

이렇듯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는 어른과 아이의 세계, 두 세계가 공존하여 맞물려 돌아가면서도 단절되어 있는 객관적인 현실의 틀을 보여 준다.

구성과 그림으로 극대화 시킨 단절

존 버닝햄은 의도적으로 부모는 왼쪽 페이지에 셜리의 모험은 오른쪽 페이지에 나누어 표현함으로써 이들 간의 단절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맨 첫 장과 마지막 장을 제외하면 늘 왼쪽에 나타나는 부모의 모습은 거의 변화가 없으며 매우 정적이다. 부모의 이미지는 단순한 색과 움직임 없는 선으로 표현되어 고정적으로 보인다. 반면에 셜리와 셜리의 모험을 그린 오른쪽 페이지는 과감하고 다채로운 색의 사용하며 움직임이 활발하다. 해변의 의자에만 앉아 있는 부모님과 달리 배경도 다양해서 훨씬 자유롭고 폭넓은 느낌을 준다.

셜리에게 잔소리하는 엄마의 일방적인 언어만으로 구성된 글과 함께, 치밀하게 의도된 구성과 표현 기법은 작가의 의도를 더욱 증폭시켜 독자에게 표현하고 있다.


작가 소개

--

존 버닝햄 글, 그림

1936년 영국 서레이에서 태어났다. 1963년 첫 번째 그림동화인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았으며, 1970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로 같은 상을 한 번 더 받았다. 간결한 글과 자유로운 그림으로 심오한 주제를 표현하는 작가로 평가받았다. 마치 어린 아이가 그린 그림처럼 의도적으로 결핍된 부분을 남기는 화풍으로 어린이의 무의식 세계를 꿈처럼 표현하고 있다.

"존 버닝햄"의 다른 책들

--

이상희 옮김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시와 그림책을 쓰고 번역하며 그림책 전문 어린이 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 버스’와 이상희의 그림책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시집 『잘 가라 내 청춘』, 『벼락무늬』, 어른들을 위한 동화 『깡통』, 그림책 『이야기 귀신』, 『빙빙 돌아라』와 『그림책 쓰기』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이 작은 책을 펼쳐 봐』, 『네가 만약』, 『까만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미피 시리즈」 등이 있다.

"이상희"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