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섬 이야기

원제 DIE MENSCHEN IM MEER

요르크 슈타이너 | 그림 요르크 뮐러 | 옮김 김라합

출간일 2003년 11월 22일 | ISBN 978-89-491-1110-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362x268 · 44쪽 | 연령 7~9세 | 가격 15,000원

도서구매
두 섬 이야기 (보기) 판매가 13,500 (정가 15,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어그러진 물질문명 속에서도 비치는 희망의 빛

안데르센 상 수상작가인 요르크 뮐러와 그의 콤비 요르크 슈타이너의 또 다른 책 『두 섬 이야기』

편집자 리뷰

요르크 슈타이너와 요르크 뮐러 콤비의 신간

안데르센 상 수상작가인 요르크 뮐러와 그의 콤비 요르크 슈타이너의 또 다른 책 『두 섬 이야기』가 출간됐다.

뮐러와 슈타이너 콤비는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 『토끼들의 섬』 등 현대 문명과 자연 파괴에 대한 진지한 비판 등 어린이 책에서는 다루기 힘든 주제를, 사실적이면서도 무게 있는 그림으로 풀어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슈타이너와의 콤비 작품으로 뮐러는 지난 1984년 어린이문학의 노벨상 격인 안데르센 상을 받았다.

일러스트를 중시하는 안데르센 상 수상 작가답게 요르크 뮐러는 『두 섬 이야기』에서도 개성과 예술성이 넘치는 그림을 선보이고 있다. 사실적이면서도 환상적인 그림은 작가들이 꼬집으려는 현실을 더욱 실감 나게 드러내는 동시에, 시대와 공간을 알 수 없는 이야기의 배경에 신비감을 더해 준다.

마치 액자를 통해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큼직한 판형에 그려진 넓은 바다에 있는 두 섬을 배경으로, 뮐러와 슈타이너는 끊일 줄 모르는 인간의 욕심이 가져온 비극적인 결과와 그 비극의 대안으로 인간다운 삶의 희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간의 욕심과 물질문명이 가져온 비극, 그 속에도 비치는 희망의 빛

나란히 있는 큰 섬과 작은 섬. 두 섬의 사람들의 사뭇 다르게 살고 있다.

큰 섬은 얼핏 보면 문물도 발달해 있고 사람들도 근면해 보이지만 사실 큰 섬 사람들은 스스로의 욕심에 매여 있다. 빈부의 격차는 계급을 나누어 사람이 사람을 지배하며, 사람들의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끊임없이 금을 캐어 내느라 삶의 터전을 황무하게 만들어 버린다. 뿐만 아니라 옆의 작은 섬 사람들을 데려다 노동력을 착취하는 등 타인에게도 크나큰 고통을 안겨 준다. 그리고 결국 섬사람들 자신의 욕심의 결과로 큰 섬은 돌 더미에 묻히고 만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고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풍요롭게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물질문명에 얽매여 있는 모습을 슈타이너와 뮐러는 날카롭게 묘사하고 있다.

“붉은 사금석이 물에 잠기면 섬 사람들이 생명의 법을 어겼다는 뜻으로, 섬이 가라앉게 될 것이다.”

붉은 사금석에 새겨진 경고의 말과 큰 섬을 둘러싼 이 모든 사건은, 기술은 극도로 발달하고 더없이 풍요로운 물질을 누리고 있지만 여전히 커져만 가는 욕심 때문에 마음은 갈수록 피폐해져 가는 현대인들을 향한, 작가의 날카로운 경고일 것이다.

반면 작은 섬 사람들은 가진 것도 별로 없고 덜 발전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의 삶과 자신들의 섬을 사랑한다. 계급도 없고 화폐도 발달하지 않았으며 모두가 함께 일하고 함께 먹는 소박한 공동생활을 하고 있다. 더 잘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함께 즐겁게 웃으며 놀 시간도 많다. 비록 큰 섬 사람들에 의해 고통 받고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결국에는 갈 곳이 없어진 큰 섬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아 주며 그들과 함께 큰 섬을 재건하는 일에 힘을 쓰는 등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도 지니고 있다.

슈타이너와 뮐러가 큰 섬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현대인들을 강하게 비판했다면 작은 섬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서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사랑하며 다른 이들을 너그럽게 돌아보는 작은 섬 사람들. 그들의 모습에서 물질과 욕심에 억눌린 현대의 병폐를 치유할 해결책을 발견한 것이다.

진정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보장해 주는 것은 발달된 사회 제도나 기술, 풍요로운 자원이 아니라 작은 섬 사람들이 지니고 있었던 마음일 것이라고 말이다.

작가 소개

요르크 슈타이너

1930년 스위스 북부에 있는 빌에서 태어났다. 교사로 일하면서 작가로 활동했다. 주로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대본을 썼고, 요르크 밀러와 짝을 이루어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쓴 책으로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 <토끼들의 섬> 등이 있다.

요르크 뮐러 그림

1942년 스위스 로잔에서 태어나 취리히와 빌에 있는 공예 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 『토끼들의 섬』 등에 그림을 그렸고 직접 쓰고 그린 책으로는 『책 속의 책 Das buch im buch』 등이 있다. 1984년 안데르센 상을 받았다.

김라합 옮김

1963년 전라북도 군산에서 타어나 서강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토끼들의 섬』, 『유물을 통해 본 세계사』, 『산적의 딸 로냐』, 『스콧 니어링 자서전』, 『어린이 공화국 벤포스타』 등이 있다.

독자리뷰(4)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사람의 욕심이 부른결과..
양경숙 2009.8.31
서로 다른 섬
김현진 2008.11.10
그림책으로 하는 인류사 공부
김지영 2008.9.2
진정으로 가치있는 것이 무엇일까
김명숙 200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