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Time to get out of bath, Shirley!

글, 그림 존 버닝햄 | 옮김 최리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4년 5월 7일

ISBN: 978-89-491-1124-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 32쪽

가격: 14,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126

분야 그림동화


책소개

두 번의 케이트 그리너웨이 상, 독일의 쿠르트 마슐러 에밀 상을 받은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 존 버닝햄의 새 작품

“셜리야, 이제 욕조에서 나올 시간이야!” 엄마가 부르지만 셜리는 이미 배수구 아래로 신비한 모헝을 떠났습니다. 흰 말을 탄 기사도 만나고 성 둘레 연못을 떠다니는 왕과 왕비도 만나요. 욕실에서 잔소리를 늘어놓는 엄마와 모험의 세계로 떠난 셜 리가 양면에 나란히 보이네요.


편집자 리뷰

목욕 중이던 셜리 어디에 갔나?

엄마가 이이를 목욕시키려면 두 번이나 난리를 치러야 한다. 처음엔 안 하려고 떼쓰던 아이가 한 번 들어가면 나오려 하질 않는 것이다. 꼬물꼬물 장난만 치고 있는 아이가 정말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엄마는 알려고 한 적이 있을까?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에서 셜리는 목욕 중이다. 셜리가 욕조 안에 있는 사이 엄마는 셜리는 목욕을 자주 해라, 옷 좀 던져 놓지 마라, 네 옷은 네가 개라 하고 잔소리를 늘어놓는다. 셜리를 보지도 않고 말이다. 첫 페이지에서 욕조에 있던 셜리는 그 다음부터 엄마와 함께 있는 장면이 하나도 없다. 엄마는 엄마대로 셜리가 벌려 놓은 일을 야단치기에 바쁘고 셜리는 셜리대로 자신만의 세계로 모험을 떠난다. 흰 말 탄 기사를 만나고 성 둘레 연못을 떠다니는 왕과 왕비와 막대기 복싱을 하기도 하고 말이다.

접점이 없는 엄마의 세계와 셜리의 세계

존 버닝햄이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로 이름이 높은 것은 아이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아홉 살짜리 보다 다섯 살짜리와 말하는 게 더 편하다는 그는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어른이 아니라 친구 말을 듣고 그 느낌을 공유하는 아이의 눈을 가졌다. 그래서 아이를 이해해주지 않는 어른들에게 할 말이 많다. 『지각대장 존』에서는 학생의 말을 듣지 않는 권위주의적인 교사상을,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에서는 아이의 세계에 무관심한 부모상을 비판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잔소리만 하는 엄마를 왼쪽 페이지에, 모험을 떠난 셜리는 오른쪽 페이지에 나란히 대조되게 배열해서 공감될 수 없는 서로의 세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작가는 엄마의 페이지를 단조로운 터치와 밋밋한 색으로 표현하고 배경을 색 없이 하얗게 비워둔 반면 셜리의 페이지는 선을 여러 번 겹치거나 다채롭고 밀도 있는 색을 칠해 무게감을 줌으로써 자신이 어느 편에서 둘을 바라보고 있는지 알려준다. 또 엄마만 계속 말하고 셜리는 단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이해하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요구만 하는 엄마에 대한 항의의 뜻도 있지만 셜리의 눈에만 비쳐지는 상상의 세계에서는 말이 글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작가 소개

--

존 버닝햄 글, 그림

1936년 영국 서레이에서 태어났다. 1963년 첫 번째 그림동화인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았으며, 1970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로 같은 상을 한 번 더 받았다. 간결한 글과 자유로운 그림으로 심오한 주제를 표현하는 작가로 평가받았다. 마치 어린 아이가 그린 그림처럼 의도적으로 결핍된 부분을 남기는 화풍으로 어린이의 무의식 세계를 꿈처럼 표현하고 있다.

"존 버닝햄"의 다른 책들

--

최리을 옮김

1963년 부산에서 태어나 경상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노자영 시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2년 문학 계간지 《세계의 문학》에 시 「건조대」, 「붕장어」, 「부엌데기 K」를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등단했다. 옮긴 책으로는 『옛날에 공룡들이 있었어』, 『기계들은 무슨 일을 하지?』, 『와! 공룡 뼈다』, 『크리스마스까지 아홉 밤』, 『하얀 눈 환한 눈』 등이 있다.

"최리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