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사랑에 빠진 토끼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2018 뉴욕 타임스 &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미국 내 100만부 판매 올 한해 최고 화제의 그림책!

부제: A Day in the Life of MARLON BUNDO

원제 A Day in the Life of MARLON BUNDO

말런 분도, 질 트위스 | 그림 EG 켈러 | 옮김 김지은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8년 11월 5일

ISBN: 978-89-491-5343-8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60x260 · 32쪽

가격: 18,000원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뉴욕 타임스 선정


책소개

신간_사랑에빠진토끼 (1)


편집자 리뷰

2018 뉴욕 타임스 &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미국 내 100만부 판매

올 한해 최고 화제의 그림책

‘자신이 다르다고 느꼈던 모든 이들을 위해’

같은 성의 토끼 커플을 통해 던지는

‘서로 다름의 소중함’ 그리고 ‘사랑’의 메시지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서 연대로 나아가는 길을 모색하는 그림책

작가는 말런 분도와 웨슬리 커플을 통해서 다른 것은 나쁜 것이 아니며, 사랑은 영원하고,

불합리한 제도는 바뀔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림책을 읽는 우리들도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계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활짝 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문학평론가 김지은

 

▶ 성소수자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 마이크 펜스에게 신랄하고도 강력한 한방을 날리는 그림책! _뉴욕 타임스

▶ 미국 부통령 가족의 그림책을 패러디해 단 하루 만에 아마존 베스트 1위에 올랐다! -BBC

▶ 무진장 웃기고 엄청나게 매력적이다! -피플 매거진

▶ 잠자리 그림책처럼 아이들을 재워 주는 책도 좋지만, 이 책처럼 우리를 ‘깨워주는 책’이 더 좋다. _배우, 미샤 콜린스

▶ 성인과 아동 독자 모두를 위한 패러디 그림책. –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 재미있는 정치 패러디와 농담으로 만든 매력적인 이야기는 뉴스에 관심 없는 아이들도 좋아하게 될 만큼 잘 만들었다. _ 글로브 앤드 메일

 

■올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해진 토끼 말런 분도

소수자이지만 동시에 우리와 함께인 토끼 분도의 사랑을 향한 고군분투 메시지

2018년 3월 미국에서 출간된 지 48시간 만에 200,000부 이상 판매, 올 한해 100만부 넘게 판매된 올해 최고의 화제작이자, 문제작인『사랑에 빠진 토끼 A Day in the life of Marlon Bundo』가 출간되었다.『사랑에 빠진 토끼』는 미국 부통령이자, ‘펜스 룰’과 보수 성향으로 유명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가족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미국 부통령의 토끼 말런 분도의 하루 Marlon Bundo’s Day in the Life of the Vice President』를 유머와 풍자를 담아 패러디한 그림책이다. 마이크 펜스 가족의 그림책은 미국 부통령과 함께 사는 애완 토끼 ‘말런 분도’의 하루를 그린 책으로, 펜스 부통령의 딸 샬롯이 쓰고, 아내인 캐런이 그림을 그렸다. 부통령 가족의 토끼 ‘말런 분도’는 인스타그램에서도 유명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반려동물 중 하나. 이 그림책과 거의 동시에, 미국 유명 시사 풍자 쇼 ‘Last Week Tonight’의 진행자 존 올리버와 같은 팀의 방송 작가 질 트위스가 함께 기획 패러디한 책 『사랑에 빠진 토끼』가 미국에서 출간된 것. 출간되자마자, 부통령의 책을 누르고 단숨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 1위에 오르며 화제를 모았다. 존 올리버가 진행하는 시사 코미디 쇼와 ‘앨런 쇼’에도 등장하여 아마존 베스트셀러 #1에 오르며 미국 내에서 올 한해 가장 주목 받는 ‘어린이책’이 되었다.

『사랑에 빠진 토끼』는 성소수자의 권리와 새로운 가족 형태를 옹호하는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평소 성소수자 권리를 인정하지 않던 마이크 펜스를 패러디한 그림책답게, 펜스 가족의 토끼인 말런 분도를 새로운 캐릭터로 만들어 냈다. 소수자의 인권과, 배려, 다름에 대한 주제를 다루며 세계 여러 나라 독자들에게 강한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 덕분에 이 그림책은 뉴욕타임스 어린이책 분야에 10주 이상 1위의 자리에 머물며,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 우리 모두는 달라. 그리고 다른 건, 나쁜 게 아니야.

_자유, 민주주의, 그리고 사랑의 메시지

토끼 말런 분도는 넓고도 넓은 해군 천문대 정원에 있는 케케묵은 집에서 지낸다. 친구도 없어 외롭기만 하다. 그날도 말런 분도의 특별한 날은 여느 날과 다름없이 시작된다. 홀로 당근을 먹고, 뉴스를 보고, 정원의 꽃과 곤충들에게 인사를 한다. 그때 우연히 갈색 토끼 웨슬리를 만나게 되고 심장이 쿵쿵쿵 뛸 정도로 웨슬리에게 푹 빠지고 만다. 둘은 상대방을 너무나 좋아하고 서로 함께 있다면, 케케묵은 집이라도 결코 외롭지 않고 늘 즐겁게 지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고는 마침내 결혼을 결심하고 토끼들은 정원으로 나가 모든 동물 친구들에게 선언한다. 하지만 말런 분도와 웨슬리는 수컷 토끼와 수컷 토끼끼리는 결혼할 수 없다는 두목 벌레 ‘구린내 킁킁이’의 강력한 제지 때문에 위기를 맞게 된다. 킁킁이는 정원을 통제하는 책임자로, 동물들은 왜 그가 책임자인지 몰랐지만, 그가 만든 규칙을 따르곤 했던 것.

“수컷 토끼들은 수컷 토끼랑 결혼하지 않는다! 수컷 토끼들은 암컷 토끼랑 결혼해야 한다. 이게 언제나 전해 내려오던 방식이야. 달라. 다른 건. 나쁜 거야!”라고 외치는 두목 벌레에 대항하여, 분도와 웨슬리의 친구들은 제각각 이렇게 외친다.

“우리는 모두 달라. 그리고 다른 건, 나쁜 게 아니야.”

“다르다는 건 특별한 거지.”

마침내, 동물 친구들은, 자기의 관점을 강요하는 두목을 대신하여 새롭게 다시 뽑는 과정을 모색하게 된다. 작가는 말런 분도와 웨슬리 커플을 통해서 다른 것은 나쁜 것이 아니며, 사랑은 영원하고, 불합리한 제도는 바뀔 수 있다고 과감하게 말한다. 세상에는 여러 가치가 공존하며, 나와 남과 다르다고 해서 배척할 수만은 없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작동시키는 원동력은 ‘여자 토끼를 사랑하든 남자 토끼를 사랑하든, 샌드위치를 거꾸로 먹든, 책을 거꾸로 읽든’ 결국엔 사랑이라고 얘기한다.

 

■ 우리 모두는 달라. 그리고 다른 건, 나쁜 게 아니야.

미국 독자 100만의 선택

결코 쉽지 않은 주제이다.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 동성 결혼 등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주제인 만큼 어떤 게 반드시 옳고 그르다라고 칼로 무 자르듯 상대방에게 가치관을 강요할 수는 없다. 미국 내에서도 이 문제는 여전히 정치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논란거리다. 하지만 이 그림책이 대다수 미국 독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초등학교에도 선물되는 등, 긍정적인 반응들이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이 그림책이 던지는 사랑과 민주주의, 그리고 인권과 배려에 대한 가치에 대해 모두가 동감하고 있다는 것을 뜻할 것이다. 우리 모두는 사실 자기만의 어떤 특이한 부분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걸 ‘나’의 인식으로 상대방을 규정하거나, 혐오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이 그림책은 품고 있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세상이다. 당장 뉴욕, 파리, 먼 남미에서 일어나는 일도 실시간으로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다. 결국 어떤 가치관이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절대적으로 옳은 어떤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이 그림책은 세상에 어떤 화두를 던지고, 이 그림책을 매개로, 세상에 또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국내에서도, 퀴어 축제 등의 이슈에 대해, 여러 찬반 논란이 있고, 화두가 된다. 어린이, 어른 포함해서 국내 독자들도 이 그림책을 하나의 매개체로 삼아 나와 다를 수 있는 존재, 소수자, 낯설지만 늘 우리와 함께 있는 존재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런 징검다리가 바로 책의 의무이자 역할이며, 그런 점에서 이 그림책은 그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

 

■ 세상을 멋지게 만드는 유머의 힘!

성소수자의 인권과 사랑이라는 어쩌면 미국 내에서도 파격적인 주제를 다룬, 그것도 그림책의 형식으로 다루었다는 점이 놀랍지만 또 그럼에도 열렬하게 독자들의 지지들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이 그림책이 독자들을 강매하지 않고, ‘사랑’과 ‘배려’ ‘동행’이라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깔고, 유머와 재치를 장착하여, 차분히 독자들을 설득해낸 이야기의 설정과 연출력이 뛰어났기 때문이다. 보수주의자인 펜스의 토끼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부터 유쾌하다. 친근하게 이야기를 시작한 작가는 동물 친구들이 용기 내어 자신의 다른 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나도 달라. 나는 책을 읽을 때 끝에서부터 읽어. 처음부터 읽다가 너무 슬프지만 안 되잖아.”

“나도 다른 걸. 나는 샌드위치를 가장자리부터 먹어.”

와 같은 이야기에서 보듯이 다르다는 건 오히려 특별하다는 것을, 주인공 동물들의 수줍은 고백을 통해 너무나 위트 있게 그려낸다. 이런 위트 덕분에, 어쩌면, 나와 다른 남을 한 번쯤은 뒤돌아볼 수 있는 여유를 자연스레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투표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는 민주주의 그림책!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 주인공 킁킁이에 대해 새로운 투표의 과정으로 대표를 뽑는 모습은, 민주주의에 대한 의지가 담겨 있기도 하다. 남자 토끼와 남자 토끼는 결혼할 수 없다는 킁킁이 벌레의 주장 앞에, 분도의 친구들은 이렇게 외친다. “중요한 사람을 고를 권리는 우리에게 있어! 우린 투표를 할 수 있다고!” 다른 건 나쁜 게 아니고, 특별하다는 것을 아는 친구들이기에 새로운 투표를 통해 대표를 뽑는다. 동물들의 이런 모습은, 우리들의 삶과 맞닿아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무조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배척하는 지도자가 있더라도, 얼마든지 보다 나은 삶을 만들고자 하는 다수의 힘으로 그리고 투표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건강한 메시지를 전한다.

 

■ 추천의 말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실제로 지금 미국 해군 천문대 정원에서 살고 있는 토끼 말런 분도입니다. 말런 분도는 이 책이 발간되는 시점으로 볼 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토끼일 것입니다. 현직 부통령인 마이크 펜스 가족이 기르는 반려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인디애나폴리스에 있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집에서 살다가 가족과 함께 워싱턴 D.C.로 이사 와서 한없이 넓은 정원을 마음껏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말런 분도의 이름은 미국의 전설적인 영화배우 ‘말런 브란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걸작 영화 ‘대부’에서 주연을 맡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기도 했던 말런 브란도는 거칠어 보이면서도 깍듯한 매력을 지닌 까닭에 매우 인기가 높았습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딸인 샬롯 펜스는 대학에서 영화를 만들면서 이 배우를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에 입양한 반려동물인 수컷 토끼에게 말런 분도라는 이름을 붙여 줍니다. 말런 분도는 미연방합중국의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 포스 원을 탄 최초의 토끼로도 이름을 날렸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도 있고 온라인 팬도 많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개 ‘보’도 백악관에 살면서 사랑을 많이 받았지만 말런 분도는 샬롯 펜스와 캐런 펜스가 그림책까지 만들어서 헌정하는 바람에 더욱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그 그림책의 제목은 ‘부통령의 생활 속에 놓인 말런 분도의 하루『Marlon Bundo’s Day in the Life of the Vice President』’입니다.

그런데 이 그림책을 패러디한 그림책이 바로 『사랑에 빠진 토끼 A Day in the Life of Marlon Bundo』입니다. 비틀즈의 유명한 노래에서 이름을 딴 이 그림책은 똑같이 토끼 말런 분도를 주인공으로 합니다. 그런데 이야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토끼의 주인인 부통령이 아니라 토끼인 말런 분도의 고민 자체입니다. 말런 분도는 넓고도 넓은 해군 천문대 정원에서 지내지만 친구가 없어 외롭기만 합니다. 그때 우연히 갈색 토끼 웨슬리를 만나게 되고 둘은 상대방을 너무나 좋아하게 됩니다. 마침내 결혼을 결심한 말런 분도와 웨슬리는 수컷 토끼와 수컷 토끼는 결혼할 수 없다는 두목 벌레의 강력한 제지 때문에 위기를 맞지만, 다른 동물들이 지지와 격려 덕분에 결혼에 성공합니다. 작가는 말런 분도와 웨슬리 커플을 통해서 다른 것은 나쁜 것이 아니며, 사랑은 영원하고, 불합리한 제도는 바뀔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린이 독자와 어른 독자가 모두 각각의 시선에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책의 마지막은 감동적인 문구를 담고 있습니다. 작가는 ‘다름을 느껴 본 적이 있는 모든 토끼들을 위해’라고 적어 두었습니다. 그림책을 읽는 우리들도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계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활짝 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_ 아동문학 평론가 김지은


작가 소개

--

말런 분도

말런 분도는 아주 유쾌한 토끼예요.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살다가 얼마 전에 워싱턴 D.C.로 이사했어요. 말런 분도는 마당에서 뛰어노는 걸 좋아해요. 채소는 뭐든지 잘 먹고요. 훌라후프도 잘해요. 말런 분도는 가족들과 함께 미국 해군 천문대에서 살아요. 하지만 늘 혼자라 외로운 토끼지요. 말런 분도의 할아버지는 미국 부통령이랍니다. 가족들은 가끔 말런을 보투스(BOTUS)라고 불러요. ‘미합중국의 토끼(Bunny of the United States)’의 줄임말이지요.

--

질 트위스

시사 코미디 쇼 ‘존 올리버와 지난주의 일을 오늘 밤에 Last Week Tonight with John Oliver’의 방송 작가예요. 프라임 타임 에미상 버라이어티 시리즈 뛰어난 작가 부문에서 상을 두 번이나 받았지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책 『미국 부통령의 토끼 말런 분도의 하루 Marlon Bundo’s Day in the Life of the Vice President』를 패러디한 『사랑에 빠진 토끼』를 썼어요.

--

EG 켈러 그림

출간하자마자 뉴욕타임스&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사랑에 빠진 토끼』에 그림을 그렸어요. 직접 쓰고 그린『제발, 제발, 벌들아 Please Please the Bees』로 보크 북 어워드 아동문학 부문에서 상을 받았지요. 『다시, 그로버 클리블랜드 Grover Cleveland, Again!』, 『크리스마스 캐롤 A Christmas Carol』등 많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답니다.

--

김지은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좋은 어린이책을 읽고 소개하는 일을 즐기는 사람으로 살고 있어요.『거짓말하는 어른』, 『어린이 세 번째 사람』을 출간했어요. 함께 쓴 책으로 『그림책, 한국의 작가들』,『이토록 어여쁜 그림책』, 엮은 책으로 『마해송 전집』, 옮긴 책으로 『홀라홀라 추추추』,『거기 누구 있니?』등이 있답니다.

"김지은"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