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줄무늬가 생겼어요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초등학교 5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

원제 A bad case of stripes

글, 그림 데이빗 섀논 | 옮김 조세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6년 11월 3일

ISBN: 978-89-491-1167-4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9x280 · 36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21

분야 그림동화

수상/추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수록


책소개

초등 5-2 국어 교과서 수록도서

자기표현이 서툰 아이들의 속마음을 기발한 상상력과 풍부한 색채로 그려 낸 발랄한 판타지. 온몸에 줄무늬가 생기는 병에 걸린 카밀라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 준다.


편집자 리뷰

데이빗 섀논은 미국 초등학교 교사들과 도서관 사서들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 중 하나이다. 『안 돼, 데이빗!』으로 칼데콧 명예상을 수상한 데이빗 섀논은 생활 속 아이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 낸 작품들로 국내에서도 사랑받고 있다. 『줄무늬가 생겼어요』는 친구들과 달라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여자 아이 카밀라의 이야기이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던 카밀라는 온몸에 줄무늬가 생기는 ‘줄무늬병’에 걸린다. 그리고 ‘줄무늬병’을 고치기 위해 온갖 일을 겪으며 마침내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된다. 카밀라의 이야기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인식하며 ‘나만의 개성’을 만들어 가기 시작할 나이의 아이들에게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 준다. 또한 발랄한 원색으로 기발한 상상의 세계를 과감하게 표현한 섀논의 일러스트는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줄무늬병이 나으려면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는데…

카밀라는 아욱콩을 아주 좋아하지만 절대 먹지는 않는다. 다른 친구들이 모두 콩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교 가는 첫날 아침, 카밀라의 온몸에 알록달록한 줄무늬가 생긴다. 의사들을 불러 봤지만 손도 쓰지 못하고, 카밀라의 몸에는 점점 희한한 무늬가 생기다가 꼬리가 나고 곰팡이가 핀다. 급기야 카밀라는 자기 방에 녹아들어 가고 만다. 작가는 아이의 숨겨진 욕구가 엉뚱한 방향으로 표현되는 상황을 줄무늬병이라는 상상의 병으로 보여 준다.

눈길을 사로잡는 대담한 원색의 일러스트

섀논은 아이를 괴롭히는 마음의 병을 유화풍의 일러스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시각화했다. 처음에 카밀라의 몸에는 줄무늬만 생기지만, 줄무늬는 별, 사각형, 물방울 등 온갖 무늬로 변한다. 카밀라가 콩을 먹고 싶은 마음을 계속 무시하자, 몸에 꼬리가 생기고 뿌리가 나다가 눈은 액자로 코는 서랍장으로 입술은 침대로 변하기까지 한다. 작가는 이 모든 상황을 대담한 원색을 사용해 직접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작가 소개

--

데이빗 섀논 글, 그림

미국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도서관 사서들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 중 하나인 데이빗 섀논은 1959년 10월 5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무척 좋아한 섀논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로 마음먹고 캘리포니아 주 패서디나에 있는 디자인 아트센터 칼리지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공부를 마친 후에는 잡지에 그림을 기고하거나 책 표지를 그렸다. 그러던 중, 직접 글을 써 보라는 권유를 받고 평소 좋아하던 야구 이야기를 담은 『조지 래드번은 어떻게 야구를 구했나 How Georgie Radburn saved baseball』를 출간해 성공을 거두었다. 『안 돼, 데이빗!』으로는 칼데콧 명예상을 받기도 했다. 데이빗을 주인공으로 하는 다른 시리즈와 『줄무늬가 생겼어요』를 비롯한 다른 책들도 큰 인기를 끌었다. 기르는 개 퍼거스가 주인공인 『안 돼, 퍼거스!』를 쓰기도 했다. 섀논은 어른과 아이가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를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면 어른이 더 즐겁게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로스앤젤레스에서 아내 하이디와 딸 엠마 그리고 퍼거스와 함께 살고 있다.

--

조세현 옮김

건국대학교 히브리학과를 졸업한 후 현재 영국의 에딘버러 칼리지 오브 아트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내 거야 내 거』,『오즈의 마법사』가 있고, 번역한 책으로는 『괴물딱지 곰팡 씨』,『내가 누구게?』,『밤이 지나 아침 오면』등이 있다.

"조세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