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머니를 갖고 싶어요

원제 A POCKET FOR CORDUROY

글, 그림 돈 프리먼 | 옮김 조은수

출간일 2006년 9월 30일 | ISBN 978-89-491-1172-8 (89-491-1172-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34x208 · 36쪽 | 연령 4~7세 | 절판

책소개

『꼬마 곰 코듀로이』의 두 번째 이야기
호주머니를 찾아 나선 꼬마 곰의 사랑스러운 모험

돈 프리먼의 그림책 속에는 독창성, 유머, 서민에 대한 사랑, 휴머니즘, 그리고 아름다움, 이 모든 요소가 살아 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꼬마 곰 코듀로이』의 두 번째 이야기.『꼬마 곰 코듀로이』는 비디오로도 만들어져 미국 동부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1위를 차지했고,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두 작품이 인기를 끌자 다른 작가들도 코듀로이 캐릭터를 빌려 작품을 쓰기도 했다. 프리먼이 그림책 작업을 시작한 것은 1940년부터이다.“어린이들을 위해 그림책을 만드는 작업은 내 인생의 모든 의욕과 사랑을 발휘하게 한다.”라고 말할 정도로 돈 프리먼은 그림책 만드는 일을 사랑했다. 1958년『높이 날았다 낮게 날았다 Fly high, Fly low』로 칼데콧 명예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은 돈 프리먼은 수많은 그림책을 남기고 1978년 세상을 떠났다.『꼬마 곰 코듀로이』에서 따뜻하고 감동적인 유머로 여자 아이 리자와 꼬마 곰 인형의 우정을 보여주었던 돈 프리먼은『호주머니를 갖고 싶어요』에서도 그 감동을 이어간다.

편집자 리뷰

“호주머니라고? 나한테는 호주머니가 없잖아!”

리자와 함께 빨래방에 간 코듀로이는 자기도 호주머니를 갖고 싶어 리자 몰래 직접 호주머니 만들 만한 게 있나 찾아 나선다. 알록달록한 수건들도 찾아보고, 빨래 보따리도 뒤져 본다. 그러다 빨랫감들과 섞여 건조기에 들어갈 뻔하고, 비누 가루에 파묻히기도 한다. 하지만 코듀로이에게는 이런 모든 상황들이 위험이 아닌 모험이 된다. 빨래 보따리는 어느새 어둡고 시원한 동굴이 되고, 미끌미끌한 비누 가루는 반짝반짝 빛나는 하얀 눈이 된다. 리자가 걱정하는 것도 모르고 신나는 모험을 즐기던 코듀로이는 스르르 잠이 들고, 다음 날 리자는 코듀로이를 찾아간다. 그리고 그날 당장 코듀로이에게 보랏빛 호주머니를 만들어 준다.

아이들의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을 잘 포착한 이 작품은 호주머니가 갖고 싶어 직접 찾아 나서는 꼬마 곰 코듀로이의 사랑스러운 모험을 그리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꼬마 곰 코듀로이의 용기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 낯선 상황에서도 모험을 즐기는 코듀로이의 모습은 아이들 모습 그대로다. 사라진 코듀로이를 걱정하며 코듀로이를 위해 호주머니를 만들어 주는 리자의 모습은 마치 아이를 사랑하고 돌보는 부모 같다. 천진난만한 아이뿐만 아니라 아이를 사랑하는 부모들의 심리까지 따뜻하게 그려진 이 책은 부모와 아이들 모두에게 잔잔한 감동을 전해 줄 것이다.

딱딱하면서도 부드러운 독특한 그림으로 전하는 사랑과 우정

선이 굵고 딱딱한 판화와 따뜻함이 묻어나는 수채화가 섞인 듯한 독특한 삽화가 코듀로이의 빨래방 모험을 더욱 생생하고 따뜻하게 전달한다. 호기심 가득한 꼬마 곰 인형의 귀여운 표정과 몸짓, 코듀로이를 걱정하는 리자의 근심 어린 표정들도 생동감 있게 표현하여 이야기에 재미를 더한다. 얼굴색이 다른 등장인물들과 아이들에게는 낯선 빨래방이라는 공간은 아이들에게 다른 문화와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고, 흥미를 돋울 것이다.

작가 소개

돈 프리먼 글, 그림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서 태어났다. 뉴욕 아트 스튜던츠 리그에서 공부하였고 몇 년 동안 《뉴욕 타임스》에 브로드웨이의 공연에 관한 기사를 기고했다. 1940년부터 어린이책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으며, 대표작으로는 『꼬마 곰 코듀로이』, 『코듀로이에게 주머니를』, 『민들레』, 『자루 걸레 머리』, 『문지기 노먼』 등이 있다.

조은수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국문학을 공부했다. 영국에서 그림을 공부하고 돌아와 직접 글 쓰고 그림도 그리고, 외국 어린이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는 등 다재다능한 작가다. 만든 책으로 『땅콩할멈 시리즈』, 『그림 옷을 입은 집』, 『말하는 나무』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슈렉!』,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등 다수가 있다.

독자리뷰(5)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호주머니 이야기
김봉님 2012.1.30
호주머니를 갖고 싶어요
김명숙 2008.12.28
코듀로이의 모험!
김현진 2008.11.17
요즈처럼 색감이 화려한 그림
손유경 2007.5.23
귀여운 꼬마곰 코듀로이를 "
정유미 2007.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