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어른들은 왜 그래?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GROWN-UPS GET TO DO ALL THE DRIVING

글, 그림 윌리엄 스타이그 | 옮김 조세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8년 2월 29일

ISBN: 978-89-491-1191-9

패키지: 변형판 259x210 · 52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비룡소의 그림동화 193

분야 그림동화


책소개

간단하면서도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아이들 눈에 비친 어른들의 모습을 유쾌하고 익살맞게 풀어낸 그림책   – 퍼블리셔스 위클리

이 책은 스타이그의 최고작이다. 등장인물들을 과장되면서도 단순한 선으로 처리하고 수채물감으로 포인트를 줬다. 아이들 시각으로 본 부모들의 단점을 한문장으로 코믹하게 그려냈다. – 스쿨 라이브러리

 

 

‘카툰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명성이 높았던 스타이그는 60세가 넘은 나이에 처음 그림책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오랫동안 만화 작업을 해서인지 그의 작품은 한 컷 한 컷에 메시지가 담겨 있어 이야기 전달이 빠르고 쉽게 잘 읽힌다. 위선적인 어른들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고 아이들의 심리를 뚫어 보듯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도 특징이다. 학교, 형제, 친구, 부모와의 관계 등 평범할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독특하고도 통쾌하며 익살맞게 표현했다. 아이들은 이런 스타이그의 작품을 보면서 때로는 위안을, 때로는 카타르시스를, 또 마음껏 웃을 수 있는 재미를 느낀다. 또 이런 장점들은 그 작품성까지 인정받아 평론가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았다. 칼데콧 상, 뉴베리 상, 혼 북 상 등 미국의 주요한 어린이 책 상을 휩쓸었다.


편집자 리뷰

▣ 아이와 어른의 시각이 엇갈린 재미난 이야기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잔소리를 해대고, 자기는 아이보다 뭐든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건 모르는 소리! 이 책에서는 그런 어른들의 모습이 아이들이 볼 때 얼마나 우스꽝스럽고 아이러니한지 보여 준다. 나열식 구조로 짧은 한문장이 그림과 함께 각 페이지마다 들어간다. 어른들은 싫증을 금방 내고, 어릴 적이 있었다고 하면서 아이들을 늘 혼낸다. 게다가 제멋대로 행동하고 늦잠까지 잔다. 툭툭 던지는 짧은 문장과 함께 엮는 재미난 상황 연출은 유쾌하면서도 가차 없는 풍자로 이어진다. 웃어넘기는 재미보단 스타이그 특유의 따뜻하고도 묵직한 지혜가 녹아 있다. 이 책을 보고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도 좋을 듯하다.

 

 

▣ 익살맞고 움직임이 살아 있는 그림

담백하면서도 인물의 움직임이 살아 있는 그림은 딱 보기엔 잘 그렸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인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묘사한 거친 선, 강조하고 싶은 부분만을 채색해 이야기의 포인트를 짚어준 것, 매끈하고 예쁘기 보단 감정과 인물의 심리를 잘 실어준 것 등 그림이 그야말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그림 수가 많아도 질리지 않고 독자가 이야기 속으로 점점 더 빨려 들어갈 수 있는 게 이와 같은 이유일 것이다. 또 인물의 모습을 자세히 보면 눈동자, 입모양, 손동작, 얼굴 표정 등이 다채롭고 풍부해서 더욱 보는 재미가 크다.


작가 소개

--

윌리엄 스타이그 글, 그림

1907년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림책 작가가 되기 전, 《뉴스위크》에서 ‘카툰의 왕’으로 꼽힐 정도로 인기 있는 카투니스트로 활동했으며 본격적으로 그림책 작가가 된 것은 61세부터이다. 왕성한 창작욕으로 다수의 그림책을 내놓았고, 각종 아동 문학상을 휩쓸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손꼽히는 그림책 작가로 사랑받고 있다.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멋진 뼈다귀』로 미국도서관협회 주최 그해 가장 뛰어난 그림책 작가에게 주는 칼데콧상을 두 번이나 받았으며, 『아벨의 섬』,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으로 뉴베리 명예상을 받았다. 그 외 대표작으로 『녹슨 못이 된 솔로몬』, 『부루퉁한 스핑키』, 『아모스와 보리스』, 『용감한 아이린』, 『엉망진창 섬』, 『어른들은 왜 그래?』, 『하늘을 나는 마법 약』, 『장난감 형』, 『아빠와 피자놀이』 등이 있으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많은 사랑을 받은 『슈렉!』도 그의 작품이다. 2003년 96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윌리엄 스타이그"의 다른 책들

--

조세현 옮김

건국대학교 히브리학과를 졸업한 후 현재 영국의 에딘버러 칼리지 오브 아트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내 거야 내 거』,『오즈의 마법사』가 있고, 번역한 책으로는 『괴물딱지 곰팡 씨』,『내가 누구게?』,『밤이 지나 아침 오면』등이 있다.

"조세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