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러기 강아지 단추와 뭉치

동화로 배우는 강아지 기르기

김향이 | 그림 김정선

출간일 2004년 6월 4일 | ISBN 978-89-491-2022-5 (89-491-2022-4)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78x236 · 128쪽 | 연령 8~11세 | 절판

시리즈 읽기책 단행본 | 분야 기타, 읽기책

수상/추천 책교실 권장 도서

책소개

‘달님은 알지요’의 작가 김향이 선생님이 들려주는 사고뭉치 강아지들의 이야기

우리 집에는 내 동생 단추 뭉치가 살아. 단추 뭉치는 사람이 아니고 강아지들이야. 하지만 우리 가족이나 마찬가지니까 내 동생이지 뭐. 하여튼 이 사고뭉치 강아지들 때문에 집 안에 바람 잘 날 없지만 얘들이 없는 집은 상상도 할 수 없어. 호시탐탐 강아지들을 다른 집으로 보내려는 엄마 때문에 잠시도 한눈을 팔면 안 돼. 내 동생, 단추 뭉치는 내가 지킬 거야!!

편집자 리뷰

『달님은 알지요』, 『내 이름은 나답게』로 가족간의 관계 속에서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아이들의 입장에서 풀어낸 작가, 김향이의 신작 『꾸러기 강아지 단추와 뭉치』가 출간되었다. 작가는 자신과 자신의 가족이 직접 경험한 일을 바탕으로 한 가족이 제멋대로인 강아지를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까지 겪게 되는 일련의 과정들을 동화로 펴 냈다. 또 그 과정 중에 더욱 돈독해져가는 가족의 모습을 보여 주며 또 한 번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동화에서 미처 다 하지 못한 자세한 애견 키우기 상식을 각 단원 끝에 담아 논픽션 요소를 가미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동화를 읽으며 익히는 애견 상식

『꾸러기 강아지 단추와 뭉치』는 작가가 20년 이상 애견과 함께 생활하며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에피소드들을 동화로 엮은 작품이다. 개를 키우거나 키우고자 하는 아동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과 인내에 대해 깨우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초등학생 남매인 보름이 아름이를 통해 개를 키우며 겪게 되는 대소변 훈련, 식사 습관 훈련, 갑작스럽게 아픈 애견의 응급 치료 등 곤란하고 힘든 상황과 소꿉놀이, 산책 등 개와 함께 해서 즐거운 순간들, 개의 임신과 출산을 통해 느끼게 되는 경이로움 등 귀여운 강아지의 모습에 반해 키우기 시작했다가 갖게 되는 여러 가지 의무와 책임, 기쁨과 슬픔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 동화는 애견을 키우지 않는 아동들에게 간접 경험의 기회를 줄 뿐 아니라 현재 개를 키우고 있는 아동들에게도 큰 도움을 준다. 하나의 단원마다 그곳에 기록된 에피소드 중 짚고 넘어가야 할 애견에 대한 상식을 주제별로 ― 애견 목욕시키기, 배설 버릇 들이기, 애견의 임신과 출산, 애견의 질병 예방 등 ― 담고 있다. 이는 현재 수의사로 일하고 있는 전문가를 통해 검증된 상식들로 오랫동안 개를 길러온 사람이나 앞으로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 모두가 알아야 할 기본 상식들이다.

말 못하는 강아지의 마음을 얼굴 표정에 담아 놓은 삽화

2002년 황금도깨비 상 그림책 부문을 수상한 일러스트레이터 김정선의 삽화에서 애견들은 감정을 가진 동물로서 인간과 같이 웃고, 찡그릴 수 있는 진짜 가족 내의 막내둥이 동생이 되었다. 물론 현실에서 강아지들은 웃거나, 토라지거나, 화가 난 감정을 표정으로 드러내지 못한다. 하지만 사진이 아닌 그림의 자유로운 표현을 이용해 애견 단추와 뭉치는 풍부한 얼굴 표정으로 말을 대신하고 있다. 이 그림으로 아이들은 애견의 감정을 쉽게 이해하게 되고 상상력을 갖게 된다. 또한 후닥닥 도망가는 강아지의 모습, 동물 병원에서 초조하게 기다리는 아이의 모습 등 색다른 시각에서 바라본 다양한 구도의 그림은 재미와 흥미를 자아낸다.

작가 소개

김향이

전북 임실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랐다. 1991년에 현대아동문학상, 계몽아동문학상을 받았다. 1994년 ‘달님은 알지요’로 삼성문학상을 받았으며, 1997년 대산문화재단 창작 지원금을 받았다. 대표 작품으로 『달님은 알지요』,『몽실이와 이빨천사』, 『흰머리산 하늘 연못』, 『내 이름은 나답게』, 『나답게와 나고은』,『미미와 삐삐네집』,『시간도둑이 누구게』,『촌뜨기 돌배』, 『나는 책이야』, 『쌀뱅이를 아시나요』들이 있다.

김정선 그림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와 미국 School of Visual Arts 대학원에서 시각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다. 지은 책으로 <내 동생 김점박>과 2002년 제8회 황금도깨비상 그림책 원고 부분 당선작으로 뽑힌 <야구공> 등이 있다.

"김정선"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