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엄청나게 시끄러운 폴레케 이야기2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그래도 인생은 즐겁다

휘스 카위어 | 옮김 김영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1년 11월 11일

ISBN: 978-89-491-2132-1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 192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일공일삼 시리즈 70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린드그렌 문학상,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책소개

2012년 제10회 린드그렌 문학상,
네덜란드 황금연필상, 실버연필상, 네덜란드 비평가상,
독일 아동청소년 문학상, 룩스 상 석권

 

 

휘스 카위어는 현대 사회에 직면한 인종과 종교의 차별과 사회 제도의 변화 등을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지적하면서도 따뜻하고 세심하게 웃음으로 다독이고
우아한 시로 표현한, 굉장히 세련된 작가다.
-2012년 린드그렌 상 배심원 심사평 중에서.

 

◆휘스 카위어의 작품 속 캐릭터들은 어딘가에서 살아 숨 쉬는 듯한 생동감이 넘친다.
-네덜란드 비평가 협회 심사평 중에서
◆휘스 카위어는 아이들 이야기가 발랄하고 귀엽고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깨버렸다.-네덜란드 동인지 《철학과 문학》

네덜란드 황금연필상, 실버연필상, 네덜란드 비평가상, 독일 아동청소년 문학상, 룩스 상을 수상한 네덜란드 대표 아동 문학 작가 휘스 카위어의 대표작 「엄청나게 시끄러운 폴레케 이야기」1권과 2권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작가 휘스 카위어는 1999년 『엄청나게 시끄러운 폴레케 이야기』 1편 「오늘 나는 그냥 슬프다」를 출간함과 동시에 그 이듬해인 2000년 네델란드 황금연필상, 네덜란드 비평가상, 독일 아동청소년 문학상, 룩스상을 동시에 석권한 것에 이어 올 3월 제10회 린드그렌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린드그렌 문학상은 『삐삐 롱스타킹』의 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을 추모하며 스웨덴 정부가 제정한 권위 있는 문학상으로 약 7억 원에 이르는 상금이 주어진다. 뛰어난 문학성과 함께 어린이 인권과 동물, 환경보호에 앞장섰던 린드그렌의 정신을 계승하는 작가에게 수여한다. 올해 린드그렌 문학상을 심사한 배심 위원들은 “휘스 카위어는 현대 사회에 직면한 인종과 종교의 차별, 사회 제도의 변화 등을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지적하면서도 따뜻하고 세심하게 웃음으로 다독이고 우아한 시로 표현한, 굉장히 세련된 작가다.”라고 평했다.
1권과 2권이 연작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열한 살 폴레케의 엄마가 담임과 사랑에 빠지고 급기야 결혼을 한다고 선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폴레케는 몽상가적 기질이 다분한 아빠와 지극히 현실적인 엄마가 함께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끊임없이 가족을 향한 애정을 드러낸다. 또 전 세계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개방적인 나라인 네덜란드의 현실을 반영한 에피소드를 통해 문화의 차이로 벌어질 수 있는 사건들을 그린다. 폴레케는 자신이 받아들이기에는 벅찬 현실과 어른들이 내뿜는 한숨 속에서 비록 오늘은 슬픈 일이 있을지언정, 인생은 즐겁고 살 만하다는 것을 피력하는 긍정의 힘을 보여 준다.
이 작품은 편모 가정에서 자라는 열한 살 폴레케의 붕괴된 가족사와 더불어 문화, 인종 차별과 마약 중독, 성 정체성의 혼란에 이르기까지 현대 사회에서 교묘하게 감추고 있는 수많은 문제점을 낱낱이 그린다. 작가는 일견 심각하고 무겁게 그려질 수 있는 주제를 눈물이 쏙 빠질 만큼 희화화하여 아이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주제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냈다.


편집자 리뷰

■ “어른들은 정말 애 같아!”
천방지축 부모 때문에 애어른이 된 폴레케의 웃지 못할 고백


“내 생각에 난 좋은 사람인 것 같아. 하지만 나는 이 세상에서 과연 뭘 해야 좋을지 모르겠구나.”
“이 세상에서 과연 뭘 해야 좋을지 모르겠구나. 라니, 세상에! 그런 바보 같은 말이 어디 있지?”

이 세상에서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아빠를 둔 폴레케는 아빠가 보낸 편지를 읽으며 아빠의 재능을 끄집어내며 용기를 북돋워준다. 또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며 팽하고 토라지는 엄마를 바라보며 자기는 나중에 커서 ‘세상에서 가장 좋은 엄마 대회’에서 우승할 거라며 자신한다. 그럼에도 마음이 여린 열한 살 폴레케는 마약에 중독된 아빠가 엄마의 저금통에 손을 댄 것을 감추려고 자기가 라크리츠에 중독이 되었다는 뻔한 거짓말을 하고, 어울리지 않는 원피스를 입은 엄마에게 카나리아처럼 예쁘다고 치켜세운다. 천방지축 어른들 때문에 졸지에 애어른이 되어 버린 폴레케는 현실 속에서 어른들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마음 고생하는 어린이들의 마음을 항변하고 있다.

 

■ 아무리 힘들어도 사랑만 있으면 못할 게 없다!


이 작품에서는 폴레케가 미문에게 느끼는 애틋한 첫사랑, 아빠를 향한 무조건적인 사랑,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보여 주는 따뜻한 사랑, 담임과 사랑에 빠진 엄마와 그럼에도 딸 폴레케를 지극히 생각하는 엄마의 사랑과 송아지 폴레케에게 어여쁘게 여기는 사랑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랑의 방식이 나온다. 되는 일이라고는 하나도 없이, 늘 사건사고에 휘둘리는 열한 살 폴레케지만 늘 긍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주는 것은 결국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즉 사랑이 가득한 폴레케를 통해 어떠한 불우한 환경 속에서도 사랑이라는 버팀목이 얼마나 굳건한지 보여준다.

 

■2권 줄거리

뭐든 제멋대로 행동하고 정하는 아빠가 다시 사라졌다. 폴레케는 아빠를 찾아 역 주변을 전전하지만 아무래도 아빠를 찾을 수가 없다. 한편 담임과 결혼하기로 한 엄마와 함께 담임네 엄마, ‘걱정 없인 못 살아 부인’을 만나게 되는데…….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는 폴레케에게 또 어떤 사건이 기다리고 있을까?


작가 소개

--

휘스 카위어

1942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며 틈틈이 글을 쓰다가 1973년, 청소년 소설 『세탁소 집 딸 Het docbtertje van de wasvrouw』을 발표하면서 작가로 전향,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이후 1999년, 열한 살 소녀 폴레케의 다사다난한 가정사를 그린 『오늘 나는 그냥 슬프다』를 발표하며 사회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 작품은 2000년 네덜란드 정부에서 뛰어난 아동청소년 문학 작품에 수여하는 황금연필상을 시작으로 독일 아동청소년 문학상, 룩스 상 등을 수상했다. 대표작으로는 「엄청나게 시끄러운 폴레케 이야기」시리즈를 비롯하여 『할머니의 마지막 선물』 등이 있다

"휘스 카위어"의 다른 책들

--

김영진 옮김

한국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독일에서 번역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독일 본 대학에서 오랫동안 한국어 강사로 일했으며, 지금은 HBRS 대학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캐럴』,『오즈의 마법사』,『하이디』,『꿀벌 마야의 모험』,『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무지개 물고기와 특별한 친구』,『마술사의 코끼리』, 『세상에서 가장 힘센 소녀 삐삐』,『내 인생 첫 캠프』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김영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