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원제 fat kids rules the world

K.L.고잉, 정회성

출간일 2010년 11월 30일 | ISBN 978-89-491-2302-8

패키지 변형판 133x203 · 368쪽 | 연령 14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블루픽션 48 |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마이클 프린츠 상

책소개

 

“그래, 나 뚱뚱하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만큼은 즐겁단 말이야!”

 

세상에 줄곧 왕따 당하던 뚱보 소년의 유쾌한 반격이 시작된다!

 

 

마이클 L. 프린츠 아너 상 수상작

 

모든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인상적인 데뷔작 ―《북리스트》

진짜같이 느껴지는 캐릭터의 탄생, 그리고 예상치 못한 의외의 반전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

이야기를 전개하는 노련함과 활력이 돋보인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미국의 대표적 청소년소설 작가 K.L.고잉의 데뷔작『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미국도서관협회 선정 ‘마이클 L. 프린츠 아너 상’을 받은 이 작품은 135킬로그램이라는 참담한 외모의 소유자 17세 소년 트로이와 학교의 전설로 통하는 천재 기타리스트 커트가 만들어 간 우정의 기록으로, 세상에 소외돼 있던 두 아이가 만나 록밴드를 결성하는 과정에서의 가슴 벅찬 성장을 담았다.

135킬로그램에 친구 하나 없는 왕따 뚱보 트로이는 자살하려고 선 지하철 플랫폼 노란 안전선 앞에서 학교의 전설로 통하는 천재 기타리스트 커트를 만난다. 커트는 트로이가 드럼을 칠 수 없음에도 새 드러머로 발탁한다. 이 책은 세상에 거절당했던 두 인생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음악 안에서 마침내 ‘그래도 살아갈’ 가능성을 발견하고, 우정과 희망을 경험하는 감동의 드라마다.

작가는 자살, 약물 중독, 문제 가정, 한부모 가정, 가정 폭력, 죽음, 왕따, 비만 등 요즘 청소년들이 겪는 어두운 문제들을 작품 곳곳에 배치하면서도 자조적으로 자신을 희화화하는 뚱보 화자 트로이의 목소리를 빌려 유머러스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한 음악을 이야기의 또 다른 중심축으로 두어 커트가 가진 음악과 밴드에 대한 생각이나 펑크록 공연 무대, 커트의 기타 연주, 트로이의 데뷔 무대에서 벌어진 사건 등을 굉장히 실감나게 묘사하며 음악적 읽을거리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리뷰

 

■ 열등감에 빠진 청춘을 구하다

“어쩌면 나는 대왕고래가 아니라 꼬마 향유고래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트로이가 막 전동차에 몸을 던지려는 순간, 트로이 앞에 역 노숙자 커트가 나타난다. 커트는 친구 하나 없이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뚱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지내던 트로이를 새 드러머로 발탁하며 열등감에 빠져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던 트로이를 구한다.

 

“그런데 정말 웃기는 게 있어. 그게 뭔지 아냐? 사람들이 너를 쳐다보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신경 쓰느라 실제로 너를 똑바로 쳐다보지 못한다는 거야.”

 

스스로 자신이 거대한 뚱보라고 느껴 모든 행동이 위축되었던 트로이에게 커트가 한 말은 충격이었다. 이후 트로이는 펑크록과 커트라는 친구를 통해 삶이 조금씩 변화되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정작 그의 삶을 바꾼 것은 펑크록이나 친구가 아니라 트로이 자신이었다. 트로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바꿈으로써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의식이 바뀌었고, 그렇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그를 대하는 주변 사람들의 태도도 바뀔 수 있었던 것이다.

‘대왕고래’가 아니라 어쩌면 ‘꼬마항유고래’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뚱보’를 ‘드러머’로 변화시켰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면 결코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오히려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 어딘가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스스로 평가절하하고 있을 독자들에게 이 작품의 ‘트로이’는 전환점이 되어 줄 것이다.

 

 

■ 인생의 참 모습을 보고 싶어! Let’s punk!

“네가 사람들의 숨겨진 역겨운 모습을 제대로 꿰뚫어보는 순간, 그 순간이 바로 펑크록이야.”

커트는 사람들이 흔히 갖는 ‘뚱보’라는 선입견에 사로잡혀 트로이를 바라보지 않는다. 커트 눈에 트로이는 늘 땀에 절어 사는 고도비만 환자가 아니라 잠재적인 재능을 지닌 뮤지션이자 삶의 부조리를 꿰뚫어볼 줄 아는 철학자인 것. 커트는 겹겹의 살 아래 숨겨 있는 트로이의 참 모습을 찾아내 준 유일한 사람이다. 커트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몸무게’나 ‘외모’ 같이 겉으로 보이는 것이 아닌 그 안에 숨겨진 본질을 통해 그 가치가 결정된다고 믿는다. 왜 자기 같은 뚱보를 드러머로 발탁했냐는 질문에 커트는 트로이에게 너무나 완벽해 보이는 커플이 음식을 먹는 모습을 관찰하게 한다. 트로이가 마침내 겉으로 드러난 아름다움 이면의 다른 무언가를 보게 되는 순간, 독자들 역시 겉모습에 가려 보지 못했던 보물 같은 진실을 함께 보게 된다.

 

 

■ 줄거리

135킬로그램 뚱보인 트로이는 자신의 존재 가치에 회의하며 자살을 하려던 순간, 커트라는 친구를 만나 자신의 가치를 발견해 가며 성장한다. 아무런 특징 없는 옷차림에 뭔가 상징하는 물건조차 없는 방에서 하루하루 뚱보라는 사실을 괴로워하며 살던 트로이는 자신을 빅 티라고 불러주는 커트 맥크레이를 만나 뭔가 좋아하는 것을 밝히고 자신이 누군인가를 드러내는 행동에는 몸무게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 그래도 된다는 것을 확인받는다. 드럼을 전혀 못 치는 트로이를 드러머로 발탁한 커트는 트로이 안에 펑크 록 기질을 한껏 끌어 올린다. 한편 커트 맥크레이는 집 없이 떠돌아다니는 약물 중독의 문제 많은 아이인데, 커트 역시 이후 트로이의 도움을 받으며 고단하지만 즐거운 삶을 함께 꾸려가기로 약속한다.

 

작가 소개

K.L.고잉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펜실베이니아 이스턴 대학에서 사회학을 공부했고, 대학 졸업 후에는 글쓰기 강사, 항공사 직원, 호텔 접수 담당자, 서점 직원, 출판 에이전시 에이전트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출판 에이전시에서 일한 경험은 고잉을 최종적으로 작가의 길로 이끌었다.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그녀가 처음 쓴 소설로, 미국 도서관협회 선정 ‘마이클 L.프린츠 아너 상’을 받았으며, 스쿨라이브러리 저널과 퍼블리셔스 위클리 등에 ‘최고의 책’으로 추천됐다. 그밖에 지은 책으로는 『두렵지만 두렵지 않아』, 『천사 이기Saint Iggy』, 『이브의 정원The Garden of Eve』, 『실수의 대왕King of the Screwups』 등이 있다. http://www.klgoing.com

정회성

일본 도쿄대학에서 비교문학을 공부하고 성균관대와 명지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지금은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윌러비 언덕의 늑대들』, 『첫사랑의 이름』,  『보이』, 『북경에서 온 편지』, 『1984』, 『에덴의 동쪽』, 『리브라』 등이 있다.

 

독자리뷰(23)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노명선 2011.11.4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고?
이지우 2011.8.21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이수진 2011.5.21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읽고나서.
정혜진 2011.5.20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김지은 2011.4.27
생각이 달라졌어요
박윤기 2011.4.16
친구와 우정에 대하여 더 많은 생각을..
윤정렬 2011.1.25
참 특이한 제목이다.
이예림 2011.1.5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이대현 2011.1.4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한연조 2011.1.4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김예린 2011.1.3
세상을 지배하고 싶은가?
임리전 2011.1.2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김신혜 2011.1.2
뚱보, 시선을 마주보다
성다인 2011.1.2
서로가 필요했던 친구.
허인영 2011.1.1
키 183cm, 몸무게 135kg인 나는 뚱보…
윤보라 2011.1.1
뚱보가 지배하는 멋진 세상$_$
문해솔 2011.1.1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임지훈 2010.12.30
트로이, 살속에 새로운 나를 찾아내다.
김수진 2010.12.29
세상을 지배한 뚱보의 이야기
김지연 2010.12.28
뚱보가 세상을 지배한다
박윤서 2010.12.27
세상 뚱보들에게 희망을
양경숙 2010.12.22
뚱보가 세상을 지배하는 날이 오기를..
김선례 201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