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한테만 나쁜 일이 생기지?

어려움을 이기는 지혜와 용기 키우기

원제 When bad things happen (A guide to help kids cope)

테드 오닐, 제니 오닐 | 그림 R. W. 앨리 | 옮김 노은정

출간일 2005년 4월 11일 | ISBN 978-89-491-3104-7 (89-491-3104-8)

패키지 양장 · 36쪽 | 연령 4~10세 | 절판

책소개

왜 나한테만 나쁜 일이 생길까? 이유를 안다고 해서 생긴 일이 취소되진 않아. 하지만 용기를 잃지 않고 앞으로 더 나아질 거라고 믿으면 나빠진 네 상황도 곧 좋아질 거야.

편집자 리뷰

엄마가 권해 주는 우리 아이 첫 인성 계발 책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부가 팔린「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시리즈 11~15권이 (주)비룡소에서 새로 출간되었다. 마음이 성장하는 4~8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이 시리즈는 미국 전역의 아동심리학 전공 상담 교사들과 어린이 책 작가들의 모임에서 기획했다. 어린이의 감수성과 사고 발달 과정을 고려해 쓴 대화체의 문장과 표정이 살아 있는 그림은 어린이의 심리 상태를 쉽고 정확하게 표현한다. 현재까지 총 15권이 출간된 이 시리즈는 국내에서는 새롭게 시도한 유아를 위한 전문 인성 계발 책으로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타인과의 갈등을 슬기롭게 풀어내는 법

이번에 새로 나온 다섯 권은 어린이들이 사회 속에서 살아가며 타인과 겪게 되는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다. 11권 『절대 용서할 수 없어』는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미덕과 잘못을 했을 때 용서를 구하는 용기를 가르쳐 준다. 12권 『심술 좀 그만 부려!』는 최근 학교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집단 괴롭힘과 따돌림을 취학 전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다루고 있다. 13권 『우리, 같이 놀래?』는 제대로 놀 줄 모르는 요즘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며, 14권 『왜 나한테만 나쁜 일이 생기지?』에서는 어린이들이 살아가며 만날 수 있는 온갖 어려운 일에 의연하게 맞서는 법을 배운다. 15권 『친구랑 다른 건 싫어』는 친구에게 휩쓸리기 쉬운 어린이들이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미국에서도 어린이들의 인성 교육을 위해 교과서처럼 읽히는 이 책은 수채화풍의 그림으로 미국에서 인기 있는 그림 작가 R. W. 앨리가 그렸다.

「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 시리즈의 특징

Self-Help Book for Kids

「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 시리즈에는 어른의 권위적인 충고, 즉 이렇게 해야 옳고 그렇지 않으면 옳지 않다는 판정이 없다. 대신 상황을 적절히 묘사한 글과 그림을 통해 어린이들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매 권마다 있는 부모들을 위한 글은 표현력이 부족한 어린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어린이와 부모가 대화하는 데 완충 역할을 한다.

마음의 성장을 다룬 책

이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타인과 접촉하면서 겪게 되는 감정과 그 시기에 꼭 익혀야 할 인성에 관한 책이다. 즉 사회적 존재로 첫발을 내딛는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성, 자기존중, 이타심 등을 다루는 일종의 마음 성장 책이다.

왜 나한테만 나쁜 일이 생기지? -어려움을 이기는 지혜와 용기 키우기

살다 보면 어른들도 감당하기 어려운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부모의 이혼, 사고, 천재지변 등은 이해할 수 없는 큰 사건이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그러한 힘든 일을 이겨 내고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도록 격려해 준다. 또한 어린이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사랑함으로써 성숙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제니 오닐

테드 오닐은 세 자녀의 아버지이며 어린이를 위한 글들을 많이 쓰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을 함께 쓴 제니 오닐은 테드 오닐의 사랑스러운 딸로 인디애나 대학에서 아동심리학을 전공했다. 아버지의 풍부한 글쓰기 경험과 딸의 아동심리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결합해서 이 책이 탄생했다.

R. W. 앨리 그림

어린이 책을 직접 쓰고 그리는 다재다능한 작가이다. 현재는 로드아일랜드의 배링턴에서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살며 책을 쓰고 있다. 그린 책으로는 『슬플 때도 있는 거야』,『화가 나는 건 당연해!』 등이 있다.

"R. W. 앨리"의 다른 책들

노은정 옮김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들을 번역하고 있다. 옮긴 작품으로는 「마법의 시간여행」 시리즈, 「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 시리즈, 「슈퍼걸스!」 시리즈, 「빅 네이트」 시리즈,「과학탐정 도일과 포시」 시리즈와 『안녕, 해리』, 『해리야, 잘 자』 등이 있다.

"노은정"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비룡소의 마음과 생각이 크는
김미경 2006.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