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슬란과 류드밀라

원제 РУСЛАН И ЛЮДМИЛА

푸슈킨 | 그림 카랄리코프 | 옮김 조주관

출간일 2004년 7월 1일 | ISBN 978-89-491-4079-7 (89-491-4079-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06 · 228쪽 | 연령 11~20세 | 가격 12,000원

시리즈 비룡소 클래식 7 | 분야 문학, 읽기책

도서구매
루슬란과 류드밀라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잃어버린 공주 류드밀라를 찾아 나선 영웅 기사 루슬란의 모험

이웃 나라의 왕자 루슬란에게 시집간 아름다운 공주 류드밀라. 하지만 난쟁이 마법사 체르노모르가 류드밀라를 마법으로 납치한다. 왕은 딸을 구해 온 기사를 자기 딸과 다시 결혼시키겠다고 소리치는데. 잃어버린 공주 류드밀라를 찾아 나선 영웅 기사 루슬란의 모험이 펼쳐진다.

편집자 리뷰

청소년을 위한 완역 단행본으로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러시아 국민 작가 푸슈킨의 환상적 서사시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와 더불어 러시아를 대표하는 대문호 푸슈킨(1799~1837)의 환상적인 영웅 서사시 『루슬란과 류드밀라』(1820)가 완역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소설 「벨킨 이야기」(1830), 「스페이드 여왕」(1834), 「대위의 딸」,「예브게니 오네긴」, 시「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등으로 세계적인 문호로 추앙받는 푸슈킨이 스무 살 때 쓴 것으로, 러시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어린 시절 꼭 읽고 자라는 고전 중의 고전. 쓰인 지 180여 년이 되었지만 러시아에서는 여전히 매 해 색다른 삽화와 더불어 여러 판본으로 소개되어 읽히고 있을 정도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청년 푸슈킨을 하룻밤 사이에 유명하게 만든 이 작품은, 벨린스키와 같은 당대 비평가뿐만 아니라 『롤리타』로 유명한 현대 소설가 나보코프 등에 의해 러시아 문학의 새로운 시대와 장을 연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은 걸작이다. 이번에 출간된 비룡소 판은 2000년 러시아 정부로부터 푸슈킨 상을 받은 바 있는 연세대 조주관 교수가 옮겼다. 결혼 첫날 밤 마법사 체르노모르에게 공주 류드밀라를 빼앗긴 기사 루슬란이 아내를 찾아 나서서 겪는 모험을 다룬 이 이야기는 중세 기사도 문학을 바탕으로 한 서구적인 세련미와 러시아 민담이나 동화에 나오는 재미난 옛날이야기에서 우러나오는 러시아의 소박함을 함께 풍긴다. 용감하고 힘센 영웅 루슬란, 아리땁고 영리한 공주 류드밀라를 비롯한 주인공과 더불어, 운명적인 사랑을 이야기하며 위기 때마다 루슬란을 도와주는 현인 핀란드 노인, 수염에서 온갖 힘을 얻는 악한 마법사 체르노모르, 체르노모르와 음모를 꾸미는 마녀 나이나, 기백 넘치는 터키족 호자르 칸 등 개성 넘치는 인물들이 등장하여, 드넓은 러시아 벌판을 배경으로 한판 모험을 펼친다.『루슬란과 류드밀라』는 올해로 탄생 200주년을 맞은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 글린카(1804~1857)의 오페라로도 유명하다.

시와 그림이 어우러진 영웅 서사시

이 책은 푸슈킨이 쓴 운문 소설 양식을 그대로 도입하여 서사시가 지닌 웅장함과 장대함을 독자들이 느낄 수 있게끔 했다. ‘바치는 시’에서 시작하여 ‘첫 번째 노래’, ‘두 번째 노래’를 거쳐 마지막 ‘여섯 번째 노래’, 그리고 ‘에필로그’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줄거리의 흐름에 따라 산문으로 재구성하는 대신, 원전대로 서사시 형식을 살려 번역하였다. 많은 대중 앞에서 낭독하던 러시아 서사시의 장르 특징을 시각적으로 살려, 자칫 지루하게 여기기 쉬운 고전 읽기에 재미를 더했다. 또한 장마다 펼쳐지는 삽화는 내용을 잘 뒷받침해 주면서도 세밀하고 화려함을 자랑하여 러시아의 색다른 향취를 풍긴다.

작가 소개

푸슈킨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슈킨은 1799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유서 깊은 귀족 가문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표트르 대제의 총애를 받는 에티오피아 태생 장군의 딸이었다. 귀족 자제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숙 학교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았고, 러시아의 민족 문화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소명 의식을 느끼며 소년 시절을 보냈다. 외무성 관리로 근무하기도 했으나, 황제에 대해 비판적인 시를 썼다는 이유로 좌천당했다. 서사시 『루슬란과 류드밀라』, 운문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 운문 드라마 『보리스 고두노프』, 서정시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를 비롯하여 산문 소설 「벨킨 이야기」(1830), 「스페이드 여왕」(1834), 『대위의 딸』 등을 발표했으며, 1836년에는 문학 잡지 《동시대인》을 발간하여 당시의 문단에 대항하기도 했다. 1837년 아내와 염문을 일으킨 프랑스인과 결투하여 치명상을 입고 세상을 떠났다.

카랄리코프 그림

빅토르 카랄리코프 는 1958년 러시아 하바롭스크에서 태어났다. 1981년 사비츠키 펜자 예술 대학교를 졸업하고 1990년 하리코프 예술 산업 대학교를 졸업했다. 1992년 보로네쉬에서 전시회 참여,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예술가들’ 전시회 참여했다. 1993년 헤르손에서 ‘슬라브 문학 축제’ 기념 개인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러시아 예술가 협회’ 정식 회원이며 유네스코 산하 예술가 협회 회원이기도 하다. 1999년 ‘모스크바 정부 푸쉬킨 상’을 받았다. 2000년에는 ‘미할꼬프 국제 콩쿨 재단 기금’ 을 받기도 했다. 대표 작품으로는 『슬라브 신화 백과사전』(1997), 『루슬란과 류드밀라』(1998), 『러시아 전설 백과사전』, 『고대 러시아 신화와 전설』, 『푸쉬킨 어린이에게』가 있다.

조주관 옮김

충북 옥천에서 태어나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슬라브어문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러시아문학회 회장과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세계문학연구소의 학술위원을 역임하고 러시아 정부로부터 푸슈킨 상을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러시아 시 강의』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시의 이해와 분석』,『러시아 현대비평이론』,『러시아고대문학 선집』, 『보즈네센스끼 선집』, 『만젤쉬땀의 시선집』,『러시아 희곡』,『아꾸자바 시선집』,『아흐마둘리나 시선집』, 『쮸체프 시선집』,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등이 있다.

독자리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