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로봇 ‘미로’에서 화성에 보낼 인간형 우주 로봇 ‘R5 발키리’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바꾸고 있는 로봇의 현재와 미래를 화보와 함께 소개하는 비주얼 백과사전

로봇 백과

ROBOT

원제 ROBOT (Meet the Machines of the Future)

로라 불러, 클라이브 기포드, 앤드리아 밀스, 루시 로저스 | 옮김 이한음

출간일 2019년 9월 10일 | ISBN 978-89-491-5291-2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6x276 · 160쪽 | 연령 10세 이상 | 가격 25,000원

시리즈 DK 비주얼 백과 | 분야 과학/수학

도서구매
로봇 백과 (보기) 판매가 22,500 (정가 25,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상세페이지_로봇백과ROBOT

편집자 리뷰

거대한 전투 로봇 ‘메가봇’에서 화성 탐사 로봇 ‘마스 2020’까지
로봇의 현재와 미래를 담은 비주얼 백과사전

BBC 「로봇 워즈」 심사위원 공학 박사 루시 로저스 추천 도서

『로봇 백과』는 현재의 로봇 기술과 개발에 관하여 아주 훌륭한 소개서이다.—북트러스트
나는 로봇 개발자이고, 이 책을 아주 좋아한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다.—아마존 독자 Gary Oldham
우리 손자가 너무 좋아해요!—아마존 독자 Mr Simon A Hurst

소셜 로봇 ‘미로’에서 화성에 보낼 인간형 우주 로봇 ‘R5 발키리’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바꾸고 있는 로봇의 현재와 미래를 화보와 함께 소개하는 비주얼 백과사전 『로봇 백과』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백과사전의 세계적인 명가인 영국의 DK 출판사에서 기획한 어린이 교양서이다. 과학 저술가 로라 불러, 클라이브 기포드, 앤드리아 밀스가 집필하였고, BBC의 인기 프로그램 「로봇 워즈」 심사 위원과 영국 기계학회 선임 연구원을 역임한 공학 박사 루시 로저스가 서문을 쓰고 자문하였다.
지금은 자동 청소기와 드론의 시대, 병원에서 로봇으로 외과 수술을 한 사례가 300만 건이 넘는 시대이다. 어른들에게 로봇은 어릴 적 책이나 만화, 영화에서 보았던 미래의 기계였으나, 어린이들에게 로봇은 현재의 기계이다. “로봇은 해가 지날수록 더욱 발전하여 우리 일상생활에 널리 쓰일 것이다. 그러니 로봇이 어떤 놀라운 일을 하고,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설계되고 제어되는지를 이해하면 앞으로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공학 박사 루시 로저스의 말대로, 로봇에 대해 알아보기에 알맞은 때에 어린이를 위한 로봇 교양서를 선보인다. 이 책은 최초의 로봇부터 현재 활약 중인 로봇과 한창 개발 중인 로봇까지, 최신 기술로 만들어지는 로봇을 두루 만나 볼 수 있는 로봇 백과사전이다.
로봇은 집 안에서, 일터에서, 일상생활 공간에서, 병원 수술실에서, 극한 지역에서, 위험 상황에서 두루 사용된다. 공장에서 작업하는 로봇 팔, 음식을 가지고 다니며 제공하는 로봇, 재난 현장에서 사람을 구조하는 로봇이 등장했다. 로봇이 활약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로봇들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며, 로봇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설명한다. 실제사진과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사실적인 삽화는 로봇의 구조나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 준다. 과학과 기술, 기계 공학, 컴퓨터의 첨단이 어디까지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로봇의 기원부터 현재 개발 중인 근미래의 로봇까지, 별별 로봇들
『로봇 백과』는 먼저 지금의 ‘로봇 전성시대’의 맥락부터 살펴본다. 로봇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로봇 이전에 존재했던 기계 장치, 자동인형 오토마타, 문화 속의 로봇, 초기 로봇에 이르는 흐름을 알려 준다. 이어서 로봇과 인공 지능(AI)이 점점 더 우리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는 현실을 본격적으로 조망한다. 로봇이 이용되는 장소를 기준으로 집 안에서, 일터에서, 일상생활에서, 극한 지역에서, 위험 상황에서 쓰이는 로봇들을 하나하나 소개해 준다. 로봇은 주기능이나 특징에 따라서 소셜 로봇, 가정 로봇, 작업 로봇, 협동 로봇, 인간형 로봇, 조종 로봇, 생체 모방 로봇, 무리 로봇, 우주 탐사 로봇, 우주 로봇 등으로 분류해 본다.
과거의 로봇 20여 종과 현대의 로봇 100여 종을 만나 볼 수 있다. 이를테면, 동물의 특징을 모방했으며 반려동물과 같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셜 로봇 ‘미로’부터 휠체어를 탄 사람을 대신해 문을 열어 주는 ‘스팟미니’, 유연하게 움직이는 팔과 표정이 있는 협동 로봇 ‘백스터’, 자동 요리 로봇 ‘로보틱키친’, 혀를 내미는 것으로 조종할 수 있는 의료 로봇 ‘휠리 7’, 근육 위축증에 걸린 아이들의 보행을 돕는 ‘엑소트레이너’, 300만 건이 넘는 수술을 한 ‘다빈치 수술 로봇’, 시민권을 받은 최초의 로봇 ‘소피아’, 사람처럼 배우고 이해하고 적응하는 로봇 ‘아이컵’, 입체 시각으로 바닷속을 탐사하고 작업할 수 있는 로봇 ‘오션원’, 사회성 동물 개미의 특징을 따온 무리 로봇 ‘바이오닉앤트’, 전투 경기를 위한 ‘메가봇’, 문어를 모방해 몸체가 부드러운 ‘옥토봇’, 2020년에 발사 예정인 화성 탐사선에 실릴 우주 탐사 로봇 ‘마스 2020’ 등 창의적인 발상으로 만들어진 유용하고 신기한 로봇이 두루 다뤄진다.

로봇의 기능과 원리를 쉽게 알려 주는 사진 자료
이 책에는 로봇의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자료가 풍부하다. 로봇의 외형을 한눈에 알아보고 구조를 파악하기 쉬우며, 기능이나 작동 방식과 같은 특징을 직관적으로 알아보기에 좋다. 설명만으로는 상상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신기한 로봇들을 풍부한 이미지 자료와 함께 만날 수 있다. 각 로봇들의 크기, 무게, 전원의 유형부터 제조국과 제조자에 이르는 구체적인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한편 로봇의 이동 방식을 다리, 바퀴, 무한궤도 등의 유형에 따라 순서도로 안내하여 원리를 설명하고, 로봇의 지능을 정보 수집과 문제 해결 능력으로 여러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는 등 로봇이 실제로 작동하는 원리와 방식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 준다. 이 밖에 온․오프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행동 방식, 길 찾기 등에 대한 정보가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와 함께 실려 있다.

목차

8 들어가는 말
로봇 전성시대
12 로봇이란 무엇일까?
14 로봇은 어떻게 작동할까?
16 고대의 오토마타
18 정교한 오토마타
20 진짜 로봇의 등장
22 문화 속의 로봇
24 현대의 로봇
26 로봇의 종류

집 안에서
30 소셜 로봇 미로
32 가정 로봇 스팟미니
34 로봇의 이동 방식
36 의료 로봇 엑소트레이너
38 가정 로봇 젠보
40 가사 도우미 로봇
42 의료 로봇 휠리7
44 소셜 로봇 코즈모
46 로봇의 지능
48 소셜 로봇 레카

일터에서
52 작업 로봇 LBR 이바
54 협동 로봇 백스터
56 온라인 프로그래밍
58 조종 로봇 다빈치 수술 로봇
60 힘든 작업
62 오프라인 프로그래밍
64 무리 로봇 킬로봇

일상생활에서
70 소셜 로봇 페퍼
72 가정 로봇 지타
74 로봇의 학습
76 인간형 로봇 아이컵
80 인간형 로봇 소피아
82 다양한 로봇들
84 협동 로봇 유미
86 가정 로봇 로보틱키친
88 소셜 로봇 제노
90 인간형 로봇 나오
94 조종 로봇 메가봇
96 소셜 로봇 파로
98 생체 모방 로봇 바이오닉옵터
100 조종 로봇 에프에프제로01

극한 지역에서
104 작업 로봇 오션원
106 센서와 데이터
108 무리 로봇 바이오닉앤트
112 생체 모방 로봇 옥토봇
114 극한 로봇
116 무리 로봇 이모션버터플라이
118 특이한 움직임
120 작업 로봇 엘룸
124 생체 모방 로봇 바이오닉캥거루
126 로봇의 행동 방식
128 무리 로봇 로보비

위험 상황에서
132 우주 탐사 로봇 마스 2020
134 로봇의 길 찾기
136 조종 로봇 리틀리퍼 라이프세이버
138 조종 로봇 메소드-2
140 위험 지역
142 작업 로봇 가디언TMS
144 조종 로봇 침프
148 지형 파악
150 우주 로봇 R5 발키리

152 용어 설명
156 찾아보기

작가 소개

로라 불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는 작가이다. 지은 책으로 『위험한 백과사전』 등이 있다.

클라이브 기포드

논픽션 작가이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주로 쓴다. 『눈이 뱅뱅 뇌가 빙빙』으로 2014년 영국 왕립학회 아동·청소년 도서 상을 받았다.

"클라이브 기포드"의 다른 책들

앤드리아 밀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는 작가이다.

루시 로저스

공학 박사이며, BBC 「로봇 워즈」 심사 위원, 영국 기계학회 선임 연구원을 역임했다. 문제를 해결하고 물건을 만드는 일을 좋아해서 메이커 협회를 세워 창작자들을 지원한다. 놀이공원의 공룡 로봇에서 옷가게의 마네킹에 이르기까지, 인공물을 살아 움직이게 만드는 데 능숙하다.

이한음 옮김

서울대학교에서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과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바스커빌 가의 개와 추리 좀 하는 친구들』, 『생명의 마법사 유전자』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다윈의 진화 실험실』, 『북극곰과 친구 되기』, 『인간 본성에 대하여』, 『핀치의 부리』, 『DNA : 생명의 비밀』, 『조상 이야기』 등이 있다.

"이한음"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