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과학, 자연에서 찾는 도형

원제 Circle (Shapes in Math, Science and Nature)

캐서린 셀드릭 로스 | 그림 빌 슬래빈 | 옮김 이범규

출간일 2002년 11월 4일 | ISBN 978-89-491-5076-5 (89-491-5076-x)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3x242 · 80쪽 | 연령 10~13세 | 가격 10,000원

도서구매
(보기) 판매가 9,000 (정가 1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원을 이용해 수학뿐 아니라 과학과 미술, 놀이까지도 배워요.

사각형이나 삼각형 모양의 바퀴가 달린 자전거를 한번 상상해 봐요. 공 없이 축구를 하거나, 링 없이 농구를 할 수 있나요? 갑자기 세상에 원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동전 마술의 비밀도 배우고, 비누 방울도 만들고, 구슬 던지기 놀이도 하며 원과 친해져요!

편집자 리뷰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수학은 도형이다.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수학은 무엇일까? 1, 2, 3…… 숫자 세기보다 더 먼저 만나는 것이 바로 도형, 원과 삼각형, 사각형이다. 우리는 원, 삼각형, 사각형 없이 하루도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원, 삼각형,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살기 때문이다. 우리는 둥근 지구 위에 네모난 건물을 짓고, 네모난 방에서 산다. 그리고 사람뿐 아니라 대부분의 동물은 둥근 머리와 원통형 몸을 가진다. 또 우리는 평생 삼각형을 이용해 두 다리로 균형을 잡고, 두 눈으로 물체를 본다. 고개를 들어 주위를 한번 둘러보자. 눈에 보이는 것 중 원이나 삼각형, 사각형 모양이 아닌 것이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사람들은 이것이 모두 수학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지 못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도형에 너무나도 많은 수학과 과학의 원리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도형의 원리를 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도형의 수학적 원리나 과학 이론을 직접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도형을 이용해서 노는 법을 가르쳐 준다. 또한 도형에 얽힌 옛날 이야기를 들려 줄 뿐이다. 아이들은 구슬치기, 퍼즐 맞추기, 종이 접기 등의 놀이를 하며, 도형을 몰라서 골탕을 먹었던 옛날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게 웃으며 도형에 숨은 수학이나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된다. 이렇게 스스로 알게 된 원리는 책 뒤에 정리되어 있는 낱말 찾기나 수학 공식 정리표를 보고 정리
할 수도 있다.

수학 공부와 함께 사회 공부도…….

저자인 캐서린 셀드릭 로스는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 대학교의 교수로, 이 책으로 1996년에 캐나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과학 책인 ‘저널리즘 인 소사이어티 상’을 받았다. 이로 인해 이 시리즈는 이탈리아 어, 덴마크 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여러 나라에서 출간되었다. 빌 슬라빈은 멋진 그림으로 책에 재미를 더해 준다. 이 책에는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아이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또한 몸이 건강한 아이뿐 아니라 휠체어를 타고 있는 아이도 함께 어울려 즐겁게 놀이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권마다 내용을 보충 설명해 주기 위해 원과 삼각형, 사각형이 직접 등장해 본문에서 어려운 말들을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세상에서 가장 넓은 도형-『원Circles』

디도 공주가 오빠 피그말리온에게 쫓겨 바닷가로 도망을 가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려 했다. 그러나 그곳의 영주가 땅을 파는 것을 거부하자 공주는 황소 가죽 1장으로 둘러싼 만큼의 땅만을 팔라고 했다. 공주는 어떻게 해서 그곳에 카르타고를 세울 수 있었을까? (원, 18쪽)

우유 팩, 아이스크림 통, 요구르트 병 등 크기와 모양이 다른 통을 한 줄로 늘어놓고, 그 안에 구슬을 던져 넣어 보자. 어느 것에 구슬이 가장 잘 들어갈까? 물론 가장 큰 통에 구슬이 가장 잘 들어간다! 그렇다면 둘레의 길이가 같은 통 중에서 원과 삼각형, 사각형 중 어떤 모양의 통이 가장 클까? (원, 47쪽)

작가 소개

캐서린 셀드릭 로스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 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4년 제시 셰라 상을 받았고, 1996년과 2000년에 레퍼런스 서비스 프레스 상을 받았다. 또 <사각형>으로 1996년에 저널리즘 인 소사이어티 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원>, <사각형>, <삼각형>, <두 번의 삶 : 엘리스 문로의 전기> 등이 있다.

빌 슬래빈 그림

캐나다 온타리오 밀브룩에 살고 있다. 그린 책으로 『어드벤처북』 시리즈, 『재미있는 우주 과학 캠프』 시리즈 등이 있다.

이범규 옮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고등학교, 석관고등학교, 수도여자고등학교 등에서 수학을 가르쳤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림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수학 1, 2』교과서 편찬 작업에 참가했고, 대학입시용 수학 참고서를 여러 권 썼다. 옮긴 책으로『원』,『삼각형』,『사각형』등이 있다. 현재는 농장을 가꾸며, 재미있고 유익한 수학 책을 쓰거나 옮기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독자리뷰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