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사각형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수학, 과학, 자연에서 찾는 도형

원제 Squares

워서 부제: Shapes in Math, Science and Nature

캐서린 셀드릭 로스 | 그림 빌 슬래빈 | 옮김 이범규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2년 11월 4일

ISBN: 978-89-491-5078-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3x242 · 64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사이언스 일공일삼 3

분야 과학/수학

수상/추천: 사이언스 인 소사이어티 저널리즘 상, 어린이도서관 추천 도서, 어린이도서관 한국아동문학인협회 선정 우수과학도서


책소개

사각형을 이용해 수학뿐 아니라 과학과 미술, 놀이까지도 배워요.

주위를 한번 둘러봐요. 건물이나 방, 책상, 컴퓨터 등 대부분이 사각형으로 되어 있어요. 우리가 먹는 소금도 자세히 살펴보면 사각형 모양이지요. 사각형은 수학, 과학, 자연 어디에나 있어요.

친구와 함께 체스 놀이나 사각형을 삼각형으로 바꾸는 퍼즐도 하고, 종이접기 점도 쳐 보고, 미로와 퀼트 무늬도 만들며 사각형을 가지고 신나게 놀아요!


편집자 리뷰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수학은 도형이다.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수학은 무엇일까? 1, 2, 3…… 숫자 세기보다 더 먼저 만나는 것이 바로 도형, 원과 삼각형, 사각형이다. 우리는 원, 삼각형, 사각형 없이 하루도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원, 삼각형,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살기 때문이다. 우리는 둥근 지구 위에 네모난 건물을 짓고, 네모난 방에서 산다. 그리고 사람뿐 아니라 대부분의 동물은 둥근 머리와 원통형 몸을 가진다. 또 우리는 평생 삼각형을 이용해 두 다리로 균형을 잡고, 두 눈으로 물체를 본다. 고개를 들어 주위를 한번 둘러보자. 눈에 보이는 것 중 원이나 삼각형, 사각형 모양이 아닌 것이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사람들은 이것이 모두 수학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지 못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도형에 너무나도 많은 수학과 과학의 원리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도형의 원리를 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도형의 수학적 원리나 과학 이론을 직접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도형을 이용해서 노는 법을 가르쳐 준다. 또한 도형에 얽힌 옛날 이야기를 들려 줄 뿐이다. 아이들은 구슬치기, 퍼즐 맞추기, 종이접기 등의 놀이를 하며, 도형을 몰라서 골탕을 먹었던 옛날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게 웃으며 도형에 숨은 수학이나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된다. 이렇게 스스로 알게 된 원리는 책 뒤에 정리되어 있는 낱말 찾기나 수학 공식 정리표를 보고 정리할 수도 있다.

수학 공부와 함께 사회 공부도…….

저자인 캐서린 셀드릭 로스는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 대학교의 교수로, 이 책으로 1996년에 캐나다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과학 책인 ‘저널리즘 인 소사이어티 상’을 받았다. 이로 인해 이 시리즈는 이탈리아 어, 덴마크 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되어 여러 나라에서 출간되었다. 빌 슬라빈은 멋진 그림으로 책에 재미를 더해 준다. 이 책에는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아이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또한 몸이 건강한 아이뿐 아니라 휠체어를 타고 있는 아이도 함께 어울려 즐겁게 놀이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권마다 내용을 보충 설명해 주기 위해 원과 삼각형, 사각형이 직접 등장해 본문에서 어려운 말들을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도형-『사각형Squares』

아테네에 전염병이 퍼지자 사람들은 아폴로 신전에 가서 기도를 했다. 그러자 신이 나타나 신전의 정육면체 제단을 2배로 하면 재난이 끝날 것이라고 알려 줬다. 사람들은 이 제단에 똑같은 제단을 하나 더 붙였지만 이 재단은 정육면체가 아니었기 때문에 전염병은 더욱 심해졌다. 그러자 사람들은 제단의 각 변의 길이를 2배로 하여 새로운 재단을 만들었다. 그러나 전염병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어떻게 해야 정육면체의 크기를 2배로 만들 수 있을까? (사각형, 48쪽)

이 외에도 퍼즐, 마방진, 종이접기, 지혜의 판, 루빅 큐브, 체스, 블록 쌓기 등 재미있는 놀이나 장난감은 대부분 사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다.


작가 소개

--

캐서린 셀드릭 로스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 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4년 제시 셰라 상을 받았고, 1996년과 2000년에 레퍼런스 서비스 프레스 상을 받았다. 또 <사각형>으로 1996년에 저널리즘 인 소사이어티 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원>, <사각형>, <삼각형>, <두 번의 삶 : 엘리스 문로의 전기> 등이 있다.

"캐서린 셀드릭 로스"의 다른 책들

--

빌 슬래빈 그림

캐나다 온타리오 밀브룩에 살고 있다. 그린 책으로 『어드벤처북』 시리즈, 『재미있는 우주 과학 캠프』 시리즈 등이 있다.

"빌 슬래빈"의 다른 책들

--

이범규 옮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고등학교, 석관고등학교, 수도여자고등학교 등에서 수학을 가르쳤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림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수학 1, 2』교과서 편찬 작업에 참가했고, 대학입시용 수학 참고서를 여러 권 썼다. 옮긴 책으로『원』,『삼각형』,『사각형』등이 있다. 현재는 농장을 가꾸며, 재미있고 유익한 수학 책을 쓰거나 옮기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이범규"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