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 1
원제 Liz Looks for a Home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3년 2월 14일
ISBN: 978-89-491-5081-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03x203 · 24쪽
가격: 7,000원
시리즈: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 1
분야 과학/수학
도마뱀 리즈와 함께하는 재미난 과학 놀이
리즈는 우리 반에서 기르는 애완 도마뱀이에요. 리즈와 함께 있으면 언제나 신나는 일이 일어나지요. 이번 토요일은 랠프가 리즈를 돌볼 차례예요. 그런데 랠프가 그만 리즈의 집을 학교에 두고 왔지 뭐예요. 이제 리즈는 어디에서 쉬어야 할까요? 둥지? 땅속? 나무 구멍? 리즈, 어떤 집이 마음에 드니?
도마뱀 리즈와 함께하는 재미난 과학 놀이
<신기한 스쿨 버스> 영유아판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가 새롭게 출간되었다. <신기한 스쿨 버스>는 우리나라에서 1999년에 출간되어 출판물 사상 혁신적이고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최고의 아동 과학책으로서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기한 스쿨 버스>와 <신기한 스쿨 버스 키즈>보다 한 단계 더 쉬운 과학책이다.
특징 1- 재미있는 책 모양
<신기한 스쿨 버스 베이비>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책의 모양이다. 아이들이 책을 가지고 놀다가 모서리에 다치지 않도록 표지의 뾰족한 모서리를 둥글게 굴렸고, 표지를 넘기면 나오는 본문의 모양은 획일화된 네모난 책에서 벗어나 물결 모양으로 둥글게 잘랐다. 이 책을 보면 딱딱하고 어려운 과학책이라는 느낌은 가질 수 없을 것이다.
특징 2- 스스로 문제 해결
이 시리즈에서는 프리즐 선생님이 등장하지 않고 반 아이들과 애완 도마뱀 리즈만 등장한다. 따라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해결책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찾아다니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더욱이 어눌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 리즈가 문제의 해결사 역할을 해 과학 공부의 부담감을 덜어 준다. 수수께끼처럼 사건을 풀어가는 재미와 실수 같이 보이는 리즈의 행동에서 얻는 힌트가 재치 있게 처리되었다.
특징 3-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
각 권에서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는 모두 집에서 사는데 그럼 개미는 어디에 살고, 도마뱀은 어디에 사는 걸까? 2. 무지개를 그리고 싶은데 물감이 빨강, 파랑, 노랑, 남색만 있다면 어떻게 할까? 3. 여러 가지 물건을 분류할 때는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나누는 걸까? 4. 왜 어떤 동물은 포유류라고 부르고 어떤 건 새, 파충류, 양서류라고 부르는 걸까? 5. 어떻게 하면 무거운 짐을 쉽게 옮길 수 있을까? 6. 비행기나 풍선, 연은 어떻게 하늘을 나는 걸까? 이 질문들은 이 책의 주인공뿐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것이다. 이 시리즈의 또 하나의 특징은 주인공들이 겪는 문제가 모두 실생활에서 우리 아이들이 실제로 접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
어린 시절 벌레, 곤충을 다룬 책들을 즐겨 읽는 과학 소녀였습니다. 초등학교 교사, 사서, 어린이 책 편집자로 일하다가, 어린이 문학과 과학 지식을 결합한 어린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첫 번째 책 『바퀴벌레』를 시작으로 90권이 넘는 책을 펴냈습니다.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신기한 스쿨버스」시리즈로 워싱턴 포스트 논픽션 상, 데이비드 맥코드 문학상 등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
미국 뉴욕 쿠퍼 유니언 대학과 프라트 대학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신기한 스쿨버스」시리즈를 비롯해 「프리즐 선생님의 신기한 역사 여행」 시리즈, 「토드 선장」 시리즈 등 40권이 넘는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린이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어요. 『쉬잇! 다 생각이 있다고』, 『생일 축하해요, 달님!』, 『못생긴 친구를 소개합니다』, 「마녀 위니」시리즈, 「마법의 시간여행」시리즈, 「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시리즈 등 300권이 넘는 책들을 번역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