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널드, 상어를 만나다

원제 The Magic School Bus Science Chapter Books (The Great Shark Escape)

제니퍼 존스턴 | 그림 테드 에니크 | 옮김 이현주

출간일 2002년 12월 16일 | ISBN 978-89-491-5091-8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0x210 · 104쪽 | 연령 10~13세 | 절판

책소개

신기한 스쿨 버스 타고 떠나는 신나는 과학 여행

어린이들의 열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신기한 스쿨 버스>의 또다른 시리즈. 색다른 주제, 좀더 깊이 있는 설명으로 다시 한 번 신나는 과학 여행을 떠나 보세요!

내 이름은 아널드예요. 오늘은 수족관으로 견학을 가는 날이에요. 그런데 하필 수족관이 문을 닫았지 뭐예요. 우리는 수족관 대신 바다 속에 직접 들어가기로 했어요. 바다 속에는 온갖 동물들이 가득했지요. 그런데 우리 앞을 가로막는 저 무시무시한 이빨은 뭐죠? 으악, 바로 상어예요! 프리즐 선생님, 왜 빨리 도망가지 않아요? 뭐라고요? 더 자세히 관찰하자고요? 안 돼, 이건 악몽이야!

편집자 리뷰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란?

테마 과학 동화는 「신기한 스쿨 버스」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는 달리 본격적인 과학 읽기책으로 더욱 폭넓고 심도 있는 과학을 배우고 싶어 하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하다. 분량도 100쪽 내외로 부담이 없어 초등학교 전학년의 아이들이 무난하게 읽을 수 있으며, 우주, 고래, 상어 등 아이들이 흥미로워 할 주제를 하나씩 정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어려운 과학 내용을 배우면서도 마치 동화책을 읽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과학책이다.

테마 과학 동화의 특징 및 구성

한층 깊이 있는 내용과 쉽고 자세한 설명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는 한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여 다양하면서도 자세한 지식을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테마 과학 동화 1권의 주제인 ‘뼈’는 그림동화 시리즈 중 3권 『아널드, 버스를 삼키다』에 잠시 등장하지만 아주 간단히 다뤄질 뿐이었다. 하지만 테마 과학 동화 1권 『사라진 뼈를 찾아라』에서는 우리 신체 각 부분의 뼈의 명칭, 기능, 특징뿐만 아니라 뼈를 움직이는 관절 및 근육 등에 대해서도 설명함으로써 뼈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려 준다. 또한 7권 『곤충 사냥꾼의 습격』에서는 그림동화 시리즈 6권 『꿀벌이 되다』에서 꿀벌을 통해 설명한 곤충의 생태를 거미와의 비교를 통해 좀 더 자세히 보여 준다.

지루하지 않은 입체적 편집 구성

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재미가 가득한 말 풍선과 알찬 정보가 들어 있는 반 아이들의 보고서가 중간 중간에 소개된다. 또 프리즐 선생님의 공책에는 좀 더 다양하고 핵심적인 정보가 추가되어 한층 높은 수준의 과학적 지식을 전해 준다.

아이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소개하는 짜릿한 과학 세계

테마 과학 동화에서도 프리즐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기상천외한 모험을 펼친다. 특히 이 시리즈에서는 아이들 중 한 명이 화자가 되어 직접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어린이 독자들을 짜릿한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아이들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또래의 친구들에게 직접 경험한 일을 들려주듯이 과학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설명한다.

줄거리

프리즐 선생님 반 아이들은 바다 동물에 대한 과학 보고서를 쓰기 위해 수족관으로 견학을 간다. 하지만 하필 그날 수족관이 문을 닫자 진짜 바다 속을 견학하기로 한다. 바다 속에서 무시무시한 이빨을 가진 상어들을 피해 정신없이 도망치던 아이들은 저절로 상어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모두 뱃멀미가 심해 잠수함을 조종할 사람이 없자 겁 많고 소심한 아널드가 나서 바다 속을 탈출하게 된다. 아널드는 결국 영웅이 되어 집에 돌아오고 아이들은 모두 과학 보고서를 완성한다.

작가 소개

제니퍼 존스턴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을 저술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여러 권의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가 있다.

이현주 옮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서울대학교에서 천문학 석사,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과학교육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미국 스미소니언 과학 교육 센터에서 일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키즈」 시리즈(공역), 『붕붕 호박벌의 한살이』,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 등이 있다.

"이현주"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2)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아널드, 영웅이 되다!!
김현숙 2011.3.30
상어, 초원의 왕이 사자,
유선재 2007.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