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백과사전

공룡과 선사 시대 동물들의 모습과 생활

원제 Encyclopedia of Dinosaurs& Prehistoric Life

데이비드 램버트, 대런 내쉬, 엘리자베스 와이즈 | 옮김 허민

출간일 2003년 12월 15일 | ISBN 978-89-491-5119-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5x277 · 376쪽 | 연령 8~20세 | 가격 40,000원

시리즈 과학 단행본 | 분야 과학/수학

도서구매
공룡 백과사전 (보기) 판매가 36,000 (정가 4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공룡과 여러 선사 시대 동물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의 과학자들이 직접 쓰고
한국 공룡연구센터 소장인 허민 교수님이 옮긴 공룡 백과사전

최첨단의 컴퓨터 재현을 통해 기묘한 선사 시대 동물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지구 최초의 생명체에서부터 인간이 나타날 때까지
5억 4000만 년 동안 지구에 나타났다 사라진 모든 생물들을 만나 보자.

편집자 리뷰

공룡과 선사 시대 동물에 관한 전문가들의 글과
이미 멸종한 동물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되살린 놀라운 그래픽

멸종된 동물들의 생활을 쉽게 상상할 수 있는 풍부한 설명

팔이 달린 물고기가 있을까? 어떤 동물은 아래 이빨이 입천장을 뚫고 나왔다는데 그럼 입은 어떻게 다물었을까? 40센티미터가 넘는 쥐와 사람 키의 반만 한 낭쟁이코끼리가 살던 섬이 어디였을까? 『공룡 백과사전』은 이렇게 흥미로운 공룡 세계에 관한 수많은 질문에 답해 준다. 이 책에는 최초의 단세포 생명체에서 최초의 물고기, 날아다니는 파충류 그리고 인간까지 지구에 존재했던 모든 놀라운 동물들이 등장한다. 또 이런 동물들의 겉모습부터 이 동물이 움직이는 방법이나 먹이의 종류와 사냥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게다가 놀라운 동물들을 소개하는 데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진화가 무엇인지, 과학자들이 이런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까지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고고학이 무엇인지, 어떻게 연구하는 것인지를 알려준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우리가 직접 이런 화석을 찾아볼 수 있게 현재 화석이 발굴되는 곳이 어디인지 소개되어 있고, 그곳에서 화석을 발굴하는 방법까지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누구라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느새 초보 고고학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동물들의 새로운 분류법

이 책은 분기론에 따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분기론이란 각각 생물의 유전자와 특징을 연구해 모든 생물을 같은 조상을 공유하는 자연적인 집단으로 나눈다. 이것은 우리가 이제껏 사용했던 린네의 분류법에서 설명할 수 없었던 많은 한계를 뛰어넘었다. 동시에 우리가 이제까지 알고 있던 많은 상식들이 잘못된 것임이 들어났다.
이제 공룡의 후손이 악어 같은 파충류가 아니라 조류, 즉 새라는 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렇다면 우리가 동물을 분류할 때 크게 나누는 포유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어류에서 양서류란 분류는 원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 양서류는 단지 겉보기에 비슷한 특징을 가진 생물들을 묶어놓은 것일 뿐, 하나의 조상을 가지는 분류가 될 수 없다. 또한 네안데르탈인이 현생 인류에 의해 멸종되었다는 생각은 이제 현생 인류와의 짝짓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현생 인류에 흡수되었다는 설로 바뀌었다.

이제껏 본 적이 없는 동물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 사진

또한 이 책을 들춰보기만 해도 날개가 달린 도마뱀이나 황소의 얼굴을 가진 공룡, 목이 몸통보다 두 배나 더 긴 파충류 등 우리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동물들의 모습이 눈앞에 직접 펼쳐져 쉽게 책을 놓지 못할 것이다.
사나운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온순한 테리지노사우루스와 싸우는 장면이나, 땅에 사는 거대한 새가 원시 말을 쫓아다니는 장면 등 이 책에서는 각각 동물들의 모습만을 되살린 것이 아니라 그 생물이 살았던 환경까지도 모두 되살려 우리에게 보여 준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독자들은 실재로 살아 있는 듯한 모형과 생생한 사진을 통해 이 무시무시한 고대의 세계로 곧장 빠져들게 된다. 실루리아기 바다에서 플라이오세의 초원에 이르기까지, 장엄하게 재현된 선사 시대의 환경과 이 흥미진진한 동물들의 자연 서식지를 만나 볼 수 있다.

가정과 학교에 필수적인 참고서

이 책은 동물이 진화되는 순서를 가지 모형으로 설명하여, 어떻게 공통의 조상에서 서로 다른 동물군이 진화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책 앞부분에는 화석과 진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간략한 설명이 나와 있고, 이어지는 각 장에서는 다양한 선사 시대 동물군을 다룬다. 매 쪽의 아래에는 시간표 막대가 있어서 그 쪽에서 다루는 기간이 언제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보 상자에는 그 동물의 크기를 사람과 비교하여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였고, 그 외에도 몸길이와 먹이 서식지 등을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다. 덧붙여, 더 알아두기에서는 지질학적 시간대를 훑어볼 수 있고, 저명한 고생물학자들의 전기와 이용이 편리한 단어풀이와 찾아보기가 있다. 이 책은 선사 시대에 관한 모든 것을 안내해 주는 진정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데이비드 램버트

선사 시대 생물에 대해 12권이 넘는 책을 썼다. 또한 자연사와 지구 과학에 관한 책도 썼다. 그는 1998년에는 해양에 관한 책으로, 1994년에는 공룡에 관한 책 Ultimate Dinosaur Book으로 어린이 과학책 부분 롱플랑 상을 받았다. 1990년에 지질학 분야 입문서로 뉴욕 과학 아카데미상을 받았으며, 1978년에는 전미 과학교사 연합 아동 서적 위원회에서 주는 상을 받았다.

대런 내쉬

수각류 공룡에 관해 연구하고 있으며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육식 공룡, 해양 파충류, 해양 포유류와 기타 다른 동물들에 관한 수많은 대중적인 글과 전문적인 논문을 썼다. 또한 일반 독자와 전문 독자 모두를 대상으로 공룡에 관한 책을 써 왔다. 동물의 세계에 매혹된 그는 이들의 진화와 행동, 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엘리자베스 와이즈

수년 동안 작가와 편집자로 활동해 오고 있다. 『새천년 가정 백과사전』, 『그림으로 설명된 어린이 백과사전』, 『세계 역사 지도서』, 『세계 지도의 발견』 등 다수의 책을 썼다.

허민 옮김

전남대학교에서 지질학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 지질과학과에서 석사학위를, 고려대학교 지질학과에서 고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웨일스 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 겸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일본 시즈오카 대학교와 후쿠이 공룡박물관, 중국 척추고동물고인류연구소, 캐나다 티렐 고생물박물관에서 연구교수를 지냈다. 공룡국제학술심포지움(3회) 조직위원장, 공룡박물관건립기본계획 연구책임자, MBC 특집다큐멘터리 「공룡, 1억 년 만의 만남」 총괄 자문교수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및 한국공룡연구센터(구 공룡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국내외 40여 편의 논문과 「지구환경과학」 등의 저서가 있고, 「공룡 대탐험」을 번역하였다.

독자리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