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꼬맹이 고르기

아이들이 작동하는 법

원제 The Sprog Owner (How Kids Work)

글, 그림 배빗 콜 | 옮김 조세현

출간일 2005년 1월 10일 | ISBN 978-89-491-5149-6 (89-491-5149-9)

패키지 양장 · 40쪽 | 연령 6~10세 | 가격 10,000원

도서구매
좋은 꼬맹이 고르기 (보기) 판매가 10,800 (정가 12,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나는 좋은 꼬맹이일까 나쁜 꼬맹이일까? 어서 몸을 살펴 확인해 보세요!

부모가 손으로 직접 아이를 가질 뿐 아니라 대여하거나 카탈로그에서 골라서 주문을 한다면? 그래서 품질 좋은 아이와 품질 나쁜 아이를 꼭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면?

기발한 상상으로 유머러스한 책을 만들기로 유명한 작가 배빗 콜은 신간 『좋은 꼬맹이 고르기』에서 엽기적인 소재를 통해 인체에 대한 지식을 재미있게 알려 주고 있다.

편집자 리뷰

깔깔깔 익살로 배우는 나의 몸!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왼쪽과 오른쪽 페이지를 ‘좋은 꼬맹이’와 ‘나쁜 꼬맹이’로 나누어 소화, 배설, 호흡, 순환계, 골격, 근육, 뇌와 신경계, 시각, 청각 등 인체 전반의 모습과 기능에 대해 설명해 준다. 

배빗 콜은 책의 본문을 시작하기에 앞서 ‘주의 사항’을 통해 꼬맹이(아이)를 갖기 전에 이 ‘설명서’를 꼼꼼히 읽을 것을 권한다. 나쁜 꼬맹이를 갖느니 차라리 없이 사는 게 낫다는 경고다. 여기서부터 아이를 ‘꼬맹이’라는, 일종의 상품 같은 새로운 존재로 대치한 기발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꼬맹이는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잘 알려진 대로 엄마와 아빠가 직접 만들 수도 있지만 ‘기존 제품’에서 고를 수도 있고 대여하거나 통신 판매로 주문을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좋은 꼬맹이와 나쁜 꼬맹이의 구별은 어떻게 할까? 해맑은 웃음, 고른 치아, 향기로운 비누 냄새가 좋은 꼬맹이의 특징이라면 심술궂은 웃음, 날카로운 송곳니, 썩은 달걀 냄새가 나쁜 꼬맹이의 특징이다. 그리고 좋은 꼬맹이가 과일, 빵, 해산물, 우유 등을 연료로 먹을 때 나쁜 꼬맹이는 돼지기름, 진흙탕 스프, 충치 소다 등의 연료를 섭취한다.

물론 나쁜 꼬맹이의 존재나 꼬맹이를 얻는 방법 등은 웃음이 절로 나오는 허구다. 하지만 그와 대비되어 나오는 좋은 꼬맹이의 특징은 인체의 구조를 자세하면서도 쉽게 전달해 준다. 반면, 오른쪽 페이지에서는 그에 대비하여 나쁜 꼬맹이의 신체 구조를 마치 엉터리 로봇처럼 희화화하여 보여 준다. 어린이들은 이 두 페이지를 대조해 보면서 인체의 구조가 얼마나 정교하며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그림은 가는 선으로 그린 명확하고 발랄한 색채로 그려서 신체의 구조는 거부감이나 딱딱함 없이 알려 주고 있고 상상력과 재치가 묻어나는 나쁜 꼬맹이의 모습은 더욱 우습게 표현하고 있다.

유쾌하고도 자연스러운 교훈을 주는 책

물론 나쁜 꼬맹이는 세상에 없다. 이 책을 읽을 모든 아이들은 책에 나오는 좋은 꼬맹이 같은 신체 구조와 특징을 가지고 있을 게 분명하다. 하지만 작가는 나쁜 꼬맹이라는 우스운 허구의 캐릭터 위에 실제 아이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나쁜 버릇(건강에 안 좋은 음식 먹기, 거짓말하기, 말 안 듣기, 안 씻기 등)과 성품(화내기, 게으름부리기 등)을 교묘하게 덮어씌웠다. 나쁜 꼬맹이의 우스운 모습은 기막힌 웃음보를 터뜨리게 하면서도 아이들로 하여금 말도 안 되는 나쁜 꼬맹이와 비슷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게 해서, 은근하고 재미있는 메시지를 던져 줄 것이다. 

작가 소개

배빗 콜 글, 그림

1947년 영국 저지에서 태어났다. 광고 회사에서 일하다가 캔터베리 대학에 들어가 회화를 전공하여 그녀만의 독특한 화법을 완성했다. 졸업 후에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일하다가 어린이 책에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는 작가 겸 화가가 되었다. 지은 작품으로는 『좋은 꼬맹이 고르는 법』, 『엄마가 알을 낳았대!』, 『이상한 곳에 털이 났어요!』, 『따로따로 행복하게』 등이 있다.

조세현 옮김

건국대학교 히브리학과를 졸업한 후 현재 영국의 에딘버러 칼리지 오브 아트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내 거야 내 거』,『오즈의 마법사』가 있고, 번역한 책으로는 『괴물딱지 곰팡 씨』,『내가 누구게?』,『밤이 지나 아침 오면』등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6학년   >   6학년1학기   >   과학   >   3. 우리 몸의 생김새   >   우리 몸의 각 기관들이 하는 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뼈와 근육이 하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② 우리가 숨을 쉴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심장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먹는 음식물과 배설기관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우리 몸속 기관의 모양과 위치, 하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우리 몸속 기관들은 각각 어떤 일을 하는지 소화기관, 호흡기관, 순환기관, 뼈와 근육, 뇌 전달 기능 별로 정리해 보세요.

엄마에게 Tip

여러분은 스스로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한 좋은 꼬맹이라고 생각하나요? 스스로에게 점수를 매겨 보아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11)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북클럽 비버 9월호를 만나보았어요-
바람처럼 2015.9.19
아들...이 열광하다.
이현주 2009.10.15
생명을 물건처럼...
이지민 2009.7.11
우리 두 딸은 좋은 꼬맹이!!!
최윤희 2008.10.20
어린이 여러분 착한 어린이가
신정화 2007.4.4
바른 습관의 아이 만들기 뿐
정유미 2007.1.30
처음 이 책을 읽을 때에는
이혜련 2007.1.6
그림책을 고를 때 어떤 기준
홍정희 2006.10.28
배빗 콜의 책은 가벼우면서도
이정향 2006.10.27
멍멍의사선생님이란 책을 통해
정혜영 2006.9.13
역시 배빗 콜이다,, 라는
최정임 2005.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