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꼬마 박사 궁금이의 똑똑한 뇌 이야기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Little Genius; Brains

케이트 레너드 | 그림 아이빈드 굴릭센 | 옮김 이강환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6년 12월 1일

ISBN: 978-89-491-5207-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 32쪽

가격: 7,500원

시리즈: 과학 그림동화 12

분야 과학/수학, 그림동화


책소개

호기심 대장 궁금이와 함께 알아보는
뇌와 뼈에 대한 모든 것


편집자 리뷰

비룡소에서 네 살부터 아홉 살까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과학 지식을 얻도록 도와주는 과학 그림책, 「과학 그림동화」 시리즈 「꼬마 박사 궁금이」 두 권이 출간되었다. 만화 풍의 귀엽고 산뜻한 그림으로 그려진 이 책은 주인공 궁금이가 뇌와 뼈에 대해 궁금해 했던 사실 들을 직접 찾아 정리해서 들려준다. 색색의 말 풍선, 간단한 플랩과 퀴즈가 뇌와 뼈에 관한 상식을 아기자기하게 풀어내고 있다.

꼭 필요한 정보만 쉽고 재미있게!

우리 몸에 알려 주는 책은 많지만 대부분 담고 있는 정보가 너무 많고 복잡해서 도리어 아이들이 흥미를 떨어뜨리기 십상이다. 이 책은 처음 우리 몸에 관심을 갖게 되는 아이들에게 뇌와 뼈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사실들만 골라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들려준다. 뇌와 뼈가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일을 하는지 등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준 다음, “동물에게도 뇌가 있을까?”, “뼈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같은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우리 몸에 대한 더 많은 호기심을 자아낸다.

재미있고 참신한 비유로 익히는 우리 몸

작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말에 빗대어 뇌와 뼈를 설명함으로써 우리 몸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인다. 뇌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고, 우리 뇌를 덮고 있는 쭈글쭈글한 주름은 쫙쫙 펴면 외계인이 입는 옷 한 벌쯤은 거뜬히 만들 수 있을 정도다. 그런가 하면 뼈는 아이스크림에 꽂힌 나무 막대처럼 우리 몸의 틀을 잡아 주고, 머리를 감싸고 있는 머리뼈는 헬멧처럼 뇌를 보호해 준다. 독자는 책 속에 있는 간단한 플랩을 들춰 보고 퀴즈를 풀면서 머리가 똑똑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뼈가 정확히 몸속 어디에 있는지 등 배운 것을 한 번 더 복습하게 된다.

아이들의 시선에 맞춘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

동글동글한 안경에 뾰족 머리, 2등신으로 단순하게 그려진 궁금이는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준다. 아이들의 시선에서 정리된 뇌와 뼈에 관한 정보는 아이들로 하여금 “어? 나도 그걸 알고 싶었는데, 이렇게 정리하면 되는구나.”라는 자신감을 심어 준다. 나아가 아이들이 평소 궁금해 했던 부분을 스스로 찾아 해결하고, 정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키워 준다.

12. 꼬마 박사 궁금이의 똑똑한 뇌 이야기

우리는 보고 듣고 말할 수 있어요. 새로운 친구의 이름을 기억할 수도 있고, 잠잘 때면 재미있는 꿈도 꿔요. 가끔은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 오기도 하지요. 이 모든 게 우리 머리 속에 있는 뇌에서 일어나는 일이랍니다. 뇌는 과연 어떻게 생겼고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이와 함께 알아봐요.


작가 소개

--

케이트 레너드

1999년부터 본격적으로 어린이 책을 만들기 시작했다. 지금은 남편과 두 아들과 함께 런던에서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꼬마 박사 궁금이」 두 권과 『웃어요 SMILE』이 있다.

 

"케이트 레너드"의 다른 책들

--

아이빈드 굴릭센 그림

1973년에 서울에서 태어나, 노르웨이로 입양됐다. 영국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한 굴릭센은 애니메이션,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돌이와 이름없는 감자』로 2002년 볼로냐 아동도서전 픽션 부문에서 입선했으며 지금은 노르웨이 오슬로에 살고 있다.

"아이빈드 굴릭센"의 다른 책들

--

이강환 옮김

서울대학교 천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영국 켄트대학교에서 로열 소사이어티 펠로우로 연구를 하였다. 국립과천과학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거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일하고 있다.
글, 강연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과학을 알리는 일을 좋아한다. 저서 『우주의 끝을 찾아서』로 제55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 『빅뱅의 메아리』, 『응답하라 외계생명체』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 『우리는 모두 외계인이다』, 『더 위험한 과학책』, 『기발한 천체물리』 등이 있다.

"이강환"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