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

원제 Spud goes green

자일스 색스턴, 나이절 베인즈, 이현주

출간일 2011년 7월 4일 | ISBN 978-89-491-5281-3

패키지 144쪽 | 연령 10세 이상 | 절판

책소개

영국 BBC 선정 블루 피터 상 논픽션 부문 수상작

초록 지구를 살리기 위한

스퍼드의 아주 특별한 환경 일기

 

“환경을 이야기한 책은 많다. 그러나 이만큼 익살스럽게 쓴 책은 드물 것 같다.”- <중앙일보>

“놀이하듯 즐기며 지구를 살리는 66가지 방법이 담겨 있다.”-<한국일보>

 

아이들이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는 환경 보호 방법을 일기 형식으로 친근하게 알려 주는 책『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영국 BBC 선정 블루 피터 상 논픽션 부문 수상작인 이 책은, 엉뚱발랄한 주인공 ‘스퍼드’의 일기를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방법을 제시한다.

작가 자일스 색스턴은 먹을거리, 물, 공기, 땅, 에너지, 쓰레기 등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환경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풀어낸다. 환경에 관심이 없던 스퍼드가 지구를 구하는 초록맨으로 거듭나기까지 1년간의 이야기 속에 66가지 재미있는 환경 보호 방법을 담아 낸 것이다. 환경 실험, 재활용 만들기, 유기농 채소 재배 등 적정 기술을 전공한 작가의 경험이 잘 녹아 있는 다양한 활동들은 재미있을 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지구를 생각하는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쾌한 스퍼드의 환경 일기 외에도 ‘오늘의 초록 상식’이라는 정보 박스를 넣어 우리가 알게 모르게 낭비하는 자원이 얼마나 많은지, 환경 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등을 구체적인 수치와 사례를 들어 보여 준다. 여러 가지 초록 상식은 환경 보호가 먼 앞날의 일이 아닌 지금 바로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또한 자투리 천으로 뱀 인형 만들기, 우유갑으로 새들을 위한 호텔 만들기 등 흥미로운 활동들을 다양하게 실어 환경 보호가 단순히 구호가 아닌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익살스러운 그림과 재치 넘치는 말풍선들은 마치 만화책을 읽는 듯한 즐거움을 주어 아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는다. 또한 실험 및 체험 활동은 어른의 도움 없이 아이들 혼자서도 해 볼 수 있을 만큼 쉽고 자세하게 설명했고, 어려운 활동에는 친절하게 주의사항을 덧붙였다. 표지와 본문은 모두 재생 종이로 제작하여 숲을 보호하는데 작은 힘을 보탰다.

아이들은 스퍼드처럼 직접 토마토를 심고, 감자를 기르고, 재생 종이를 만들어 보며 자연을 친근하게 느끼고, 자연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더불어 자연 보호가 어려운 일이 아니며 인간과 지구가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길임을 알게 될 것이다.

편집자 리뷰

환경을 위해 매일 넌 무슨 일을 하니?

내 손으로 지구를 살리는 66가지 방법

 

스퍼드는 옆집 친구 애디의 말에 한 해 동안 초록맨이 되기로 결심한다. 초록맨이란 병들어 가는 지구를 구하는 슈퍼맨으로,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 친화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스퍼드는 1년 동안의 일기 속에 초록맨으로서 노력한 일을 담는다. 전기를 아끼기 위해 한겨울에 난방 기구를 모두 끄거나, 전기 없는 날을 정해 전기 없이 살아보는 등 좌충우돌하는 에피소드부터 음식 쓰레기로 거름 만드는 법, 채소 기르는 법, 재활용품으로 새들이 쉬어 갈 수 있는 탁자와 호텔 만드는 방법 등 지구를 살리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학교에서 환경 교과서를 통해 교육을 시작할 정도로 지구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하지만 막상 각종 환경 문제와 그 해결책을 배워도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환경 보호를 내 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평범한 소년 스퍼드를 통해 바로 우리가 초록맨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 준다. 물 부족, 쓰레기, 공기 오염 문제 등 각종 환경 문제를 보여 주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매일 노력하며 달라지는 스퍼드의 모습을 통해 환경 보호의 필요성과 가치를 깨닫게 한다. 또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 66가지를 소개하여 누구나 초록맨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장 볼 때 장바구니를 들고 가는 등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과 함께 직접 만든 거름으로 채소를 길러 먹는 넓은 범위의 환경 보호 방법도 소개하여 환경을 더 큰 눈으로 바라보고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그밖에도 ‘작은 새가 쉬어 갈 탁자 만들기’, ‘무공해 창문 세제 만드는 법’ 등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수십 가지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한 번쯤 해 보고 싶을 만한 재미있는 체험 활동은 아이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몸과 손을 움직여 자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익살스러운 캐릭터, 만화처럼 재미있는 그림으로

손쉽게 배우는 환경 보호 방법

 

아이들이 쓱쓱 그린 것 같은 말랑말랑하고 발랄한 그림은, 만화를 보는 것처럼 재미있게 여러 가지 환경 보호 방법을 알려 준다. 먼 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화장실, 부엌, 정원 등 집 주변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유머러스하게 그려 내어 아이들이 환경 보호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신문지, 우유갑같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글과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한다. 연못을 만들거나, 천연 염색을 하는 등 혼자 힘으로 하기 어려운 활동에는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어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은 친구, 부모와 함께 지구를 살리는 66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며, 다른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아끼는 마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내 손으로 직접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자일스 색스턴

영국 워릭 대학에서 공학과 디자인, 적정 기술을 공부했습니다. 적정 기술은 지역에서 나는 재료로 지역에서 필요한 제품을 연구하는 분야로, 자일스는 웨일스 중부에 있는 적정 기술 센터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목수이자 ‘빅 분다’ 밴드의 기타리스트이며, 흑백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자연인’입니다. 현재 영국 웨일스에 있는 낡고 커다란 보트에서 살고 있습니다.

나이절 베인즈

나이절이 어릴 때는 계산기가 벽돌 크기만 하고,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빛은 가로등 불빛보다 더 밝을 정도로 낭비가 심했습니다. 나이절은 그 결과가 빙하가 녹아 사라지는 세상, 끝도 없는 교통 체증과 플라스틱으로 가득 찬 도시라고 생각하고 스퍼드를 닮으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스퍼드의 모자와 비슷한 모자도 쓰고 다닙니다. 스퍼드처럼 익살스러운 어린이가 나오는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물리학 학사, 서울대학교에서 천문학 석사,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과학교육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미국 스미소니언 과학 교육 센터에서 일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키즈」 시리즈(공역), 『붕붕 호박벌의 한살이』,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 등이 있다.

"이현주"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24)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단풍잎
4 한재홍 2011.11.12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 줘!
노명선 2011.11.2
환경을 위한 일을 재미있게 할수있도록 해주는 …
이순향 2011.10.22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스퍼드의 멋진 이야기!
윤홍렬 2011.8.1
초록맨 스퍼드,지구를 구해줘!
rnrguswl 2011.8.1
초록맨 스퍼드와 지구사랑을 실천하자
주인숙 2011.7.31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줘!
이하승 2011.7.31
사소한 것이 진리다!
양동순 2011.7.31
초록맨 스퍼드처럼 지구를 위하자
임세진 2011.7.31
스퍼드와 함께 지구를 지켜요!
원민지 2011.7.31
스퍼드처럼 지구살리기!
김예솔 2011.7.31
초록맨 스퍼드의 지구 살리기 운동
김류위 2011.7.31
지구사랑 초록맨 스퍼드
문하람 2011.7.30
초록맨 스퍼드 , 지구를 구해줘
정현지 2011.7.30
내 손으로 지구를 살리는 66가지 방법
이수진 2011.7.28
초록맨 스퍼드 , 지구를 구해줘! 를 읽고.
이지영 2011.7.27
아름다운 우리의 별 지구를 구하는데 나도 동참…
임지수 2011.7.27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나도 지키도록하겠습니다…
강나원 2011.7.27
환경 보호도 할 수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
김민정 2011.7.26
지구의 영웅 우리의 영웅 초록맨 스퍼드
박윤정 2011.7.26
우리 모두 실천하자, 지구 사랑 실천법!
이상희 2011.7.25
초록맨 스퍼드 지구를 구해줘!
김정우 2011.7.23
초록맨 스퍼드에게 배우는 지구를 살리는 방법
이주헌 2011.7.23
지구를 사랑하는 초록맨 스퍼드에게
이은우 2011.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