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데콧 명예상, 보스톤 글로브 혼 북 상 수상!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화려한 데뷔작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

글, 그림 크리스 반 알스버그 | 옮김 정회성

출간일 2019년 12월 27일 | ISBN 978-89-491-1388-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51x305 · 40쪽 | 연령 5세 이상 | 가격 13,000원

책소개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_상세페이지

편집자 리뷰

칼데콧 상 3회 수상 작가! 『쥬만지』의 크리스 반 알스버그
칼데콧 명예상, 보스톤 글로브 혼 북 상 수상 데뷔작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훌륭하고 독창적인 작품.” – ≪뉴욕 타임스≫

칼데콧 명예상과 보스톤 글로브 혼 북 상을 받은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화려한 데뷔작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크리스 반 알스버그는 『쥬만지』와 『북극으로 가는 기차 The Polar express』로 두 번의 칼데콧 상을 받았다.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허물며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 탁월한 크리스 반 알스버그 작품 세계의 시작점이다.
크리스 반 알스버그는 “내겐 평범한 맥락에서 일어나는 비범한 일들에 대한 생각이 매혹적이다.”라고 자신의 작품 세계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이처럼 그는 아주 일상적인 풍경에서 환상적 세계로의 통로를 열어, 그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 세계를 구축해 왔다. 첫 작품인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은 한 소년이 마법사의 정원에서 강아지를 잃어버리며 벌어지는 사건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띠고 있다. 그러나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매력은 바로 그 단순한 플롯에서 발현되는 강력한 상상력에 있다.
특히 세밀하고 현실적인 드로잉과 맞물린 환상적인 이야기가 돋보이는 그의 작품은 영화로 도 많이 만들어졌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은 <쥬만지>와 <폴라 익스프레스>가 대표적이다. <쥬만지>와 <폴라 익스프레스>에 이어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 또한 디즈니사가 영화 판권을 획득해 영화화를 앞두고 있다. 짧은 호흡의 그림책이 긴 호흡의 영화로 이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작품 곳곳에 숨어있는 상상의 씨앗이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황홀한 마법!

어느 날, 헤스터 아주머니의 부탁으로 말썽쟁이 개 프리츠를 돌보기로 한 앨런은 함께 산책을 나간다. 앨런은 ‘절대, 절대로 개를 데리고 들어오지 마시오.’라고 적혀 있는 표지판을 보고 돌아가려 하지만, 프리츠가 목줄을 끊고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 안으로 달아나 버린다. 앨런은 압둘 가사지 씨를 만나 프리츠를 돌려 달라고 부탁한다. 하지만 화가 난 압둘 가사지 씨는 프리츠를 오리로 만들어 버렸고, 설상가상으로 오리가 된 프리츠는 앨런의 모자를 물고 날아가 버린다. 앨런이 무척 슬프고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헤스터 아주머니네 집으로 돌아오자, 거기에 프리츠가 돌아와 있는 게 아니겠는가!
크리스 반 알스버그는 인물의 전사를 남기지 않고 단순한 반전을 전면에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이 뒷이야기를 마음껏 상상하도록 돕는다. 마법사 압둘 가사지가 어떤 사람인지, 프리츠가 정말 오리로 변한 것인지, 독자는 제시된 짧은 장면에서만 판단할 수 있다. 이는 이야기는 마쳤으나, 여러 가지 질문을 남기며 그다음 각자의 이야기로 연결되게 하는 상상의 확장을 일으킨다.
또한 그림 곳곳에 숨어 있는 암시들이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효과적인 장치로 기능한다. 산책을 나가기 전 소파에 누워 낮잠을 자고 있는 앨런의 머리맡에 걸린 다리 그림은 이후 작은 다리를 건너다 표지판을 마주하게 되는 장면을 암시하는 듯하다. 다리를 기점으로 저쪽(환상) 세계로 넘어간 앨런이 프리츠를 찾아 헤맬 때에는 오묘한 그림들이 눈에 띄는데, 계단 아래에는 어디선가 나타난 토끼가 구석에 숨어 있고, 정원으로 입장하는 미로 앞 조각상들은 이쪽으로 가라는 듯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이야기의 한 장면을 떼어 놓은 듯한 표지 또한 작품 세계를 확장시키는 한 축이 되어 준다. 프리츠를 쫓아 달리는 앨런의 모습 뒤로 솟아 있는 거대한 원예 조각들은 숨어 있던 토끼, 프리츠가 변해 버린 오리 등 다양한 동물의 모습을 하고 있어 아이들 상상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 조각한 듯 섬세하고 선명한 드로잉과 미적 언어

크리스 반 알스버그의 일러스트는 예술적인 면에서도 찬사를 받았다. 흑과 백으로만 표현한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은 조각한 듯 섬세한 드로잉의 부드러운 질감이 돋보인다. 이야기와 맞물려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욱 부각시키는 세밀한 드로잉에 대해 크리스 반 알스버그는 이렇게 말했다. “환상적인 판타지를 풀어낼 때, 독자들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처럼 느낄 수 있도록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밀화를 고집합니다.”
이처럼 각 장면을 공들여 설계하는 크리스 반 알스버그가 그려낸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은 인물 한 명에 시선을 고정하는 대신, 펼쳐진 풍경을 넓게 조명한다. 견고하게 건축된 건물들과 나무 그림자, 명암의 대비, 입체적인 질감의 구름 등은 마치 앨런을 따라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으로 따라 들어가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특히 크리스 반 알스버그는 상상이나 환상을 떠올릴 때 느껴지는 동적이고 화려한 색감의 고정적인 이미지를 깨듯 흑과 백만을 사용한 정적인 그림을 통해 가장 역동적인 상상력을 뽐낸다. 미사여구 없이 깔끔한 글을 보는 듯한 그의 그림과 이야기는 앨런과 프리츠가 넘어가는 하얀색 다리와도 비슷해 보인다. 정적인 세계와 동적인 세계, 현실과 환상 그 모든 경계를 허물며 다리를 넘나드는 크리스 반 알스버그 만의 강력한 상상력이야말로 그의 작품이 몇십 년이 지난 지금의 독자에게도 깊은 감명을 주는 가장 큰 이유이다.

작가 소개

크리스 반 알스버그 글, 그림

1949년 미국 미시간 주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미시간주립대학과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에서 조각을 공부했습니다. 『마법사 압둘 가사지의 정원』으로 칼데콧 명예상과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을, 『쥬만지』와 『북극으로 가는 기차 The Polar Express』로 칼데콧 상을 받았습니다. 『쥬만지』와 『북극으로 가는 기차 The Polar Express』는 영화로도 만들어졌으며, 이밖에도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무화과』, 『벤의 꿈』, 『리버벤드 마을의 이상한 하루』, 『나그네의 선물』, 『장난꾸러기 개미 두 마리』 등 섬세하면서도 사실적인 그림과 환상적인 이야기의 그림책을 많이 펴냈습니다.

정회성 옮김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비교문학을 공부한 뒤 성균관대학교와 명지대학교 등에서 번역 이론을 강의했다. 현재는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빙 교수로 재직하는 한편, 문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피그맨』으로 2012년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아너리스트 번역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옮긴 책으로 『톰 소여의 모험』, 『월든』, 『에덴의 동쪽』,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1984』, 『첫사랑의 이름』,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침대』, 『온 뷰티』, 『런던 NW』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는 『작은 영웅 이크발 마시』, 『친구』, 『책 읽어 주는 로봇』 등이 있다.

"정회성"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