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돈과 금융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Money for beginners

에디 레이놀즈, 매슈 올덤, 라라 브라이언 | 그림 마르코 보너티 | 옮김 고정아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발행일: 2020년 1월 8일

ISBN: 979-11-8845-496-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47x175 · 128쪽

가격: 15,000원

시리즈: 어스본 코리아,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분야 경제/역사

수상/추천: 줏대있는 어린이 추천 도서


책소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돈과 금융


목차

● 목차

4쪽 돈이 뭐예요?

6쪽 돈은 어떻게 움직이나요?

8쪽 세계의 돈

10쪽 돈의 관습

13쪽 제 1장 | 돈은 어떻게 쓰이나요?

23쪽 제 2장 | 돈 이야기

35쪽 제 3장 | 은행은 무슨 일을 하나요?

53쪽 제 4장 | 돈을 벌고 빌리는 일

71쪽 제 5장 | 소비, 저축, 기부

89쪽 제 6장 | 정부와 돈

105쪽 제 7장 | 중요한 질문들

121쪽 돈에 대해 알고 난 다음엔?

122쪽 낱말 풀이

125쪽 찾아보기

128쪽 만든 사람들


편집자 리뷰

돈을 제대로 알면 경제관념이 생겨요!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사회> 교양서

 

 

◆ 초등 <사회>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돈을 이해하고, 금융과 경제가 사회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아요!

돈의 쓰임과 흐름부터 은행이 하는 일, 세금의 개념, 돈을 모으는 다양한 방법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경제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돈과 금융』이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경제와 금융 개념, 사회적 기반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사회> 교과서 속 경제의 기본 개념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돈에 관련된 사회 현상 전반에 대해 알려 준다. 더불어 돈과 관련한 다수의 사회 문제들을 여러 가지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며 경제에 관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돈과 사회에 관한 능동적인 고민을 하며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금융·경제가 어렵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금융이 무엇인지 몰랐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재밌게 경제, 금융을 이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돈의 개념부터 은행의 일, 돈을 모으는 다양한 방법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돈과 금융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교과 연계

4-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6-1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총 일곱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돈의 기본 개념에서 시작해 돈이 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목조목 풀어 나간다. 돈의 개념부터 어떻게 쓰이는지, 은행은 무슨 일을 하는지, 세금은 어떻게 쓰이는 등 살펴본다.

돈이란 값을 지불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라는 정의부터 알려 준 다음, 제1장에서는 ‘돈의 쓰임’을 설명한다. 현금, 전자 화폐, 카드 등 값을 지불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소득, 소비, 기부, 투자 등 돈이 흐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한다. 제2장에서는 ‘돈의 역사’를 알아본다. 화폐가 없었던 옛날에 쓰인 돈의 형태, 동전과 지폐의 역사를 소개한다. 제3장에서는 ‘은행의 역할’부터 종류, 은행이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돈을 벌고 빌리는 일’에 대해 소개한다. 직업을 얻고 계약서를 쓰는 일부터 최저 임금, 대출, 이자, 신용 등급에 대해 익힌다. 제5장에서는 ‘현명한 소비와 돈을 불리고 나누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 보험, 예금, 투자, 주식, 기부까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등 금융에 필요한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제6장에서는 ‘세금’에 대한 개념과 정부에서 세금을 관리하는 방법 등 정부가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두루 살펴본다. 마지막 제7장에서는 돈, 행복, 평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본다. 돈이 삶에 행복을 주는지, 부유한 나라의 사람들은 더 행복한지, 인생에 충분한 돈은 어느 정도인지 등 돈에 대해 생각해 본다. 돈에 대해 알고 난 다음,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돈과 관련한 생각을 정리해 본다. 돈의 쓰임과 흐름부터 돈을 모으는 다양한 방법까지 아우르는 자세하고 구체적인 금융, 경제 개념을 익혀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도울 것이다.

 

 

◆ ‘돈’에 대해 고민해 보며 사고력’이 Up!

‘금융 상식’을 익히고 여러 가지 문제의 해결 방안을 알아보아요!

이 책은 돈이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 국가와도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짚어 주고, 세금, 결손,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금융 상식들을 함께 알려 준다. 또한 돈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통해 돈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돈은 행복을 안겨 줄까?’, ‘부유한 나라는 더 행복할까?’, ‘인생에 충분한 돈은 얼마일까’, ‘기부는 항상 좋을 일일까?’ 등 돈을 둘러싼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소개한다. 어린이들은 대화에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정리하고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GDP,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비트코인, 신용 등급 등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와 관련된 사회 이슈도 제시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내가 예금한 돈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올바르게 소비하는 방법 등 고민해 볼 수 있다. 돈과 금융에 대해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돈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금융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실제 일어났던 상황 예시와 그림은 돈과 관련된 사건과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돈과 관련된 사회 현상까지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작가 소개

--

에디 레이놀즈

"에디 레이놀즈"의 다른 책들

--

매슈 올덤

--

라라 브라이언

"라라 브라이언"의 다른 책들

--

마르코 보너티 그림

--

고정아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 책과 문학 작품을 주로 번역하며, 2012년 제6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1~2』, 『누가 세상을 움직이는가?』, 『엄마가 알을 낳았대』, 『전망 좋은 방』, 『내 책상 위의 천사』, 『천국의 작은 새』 등이 있다.

"고정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