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이경혜 | 그림 김상아

출간일 2003년 8월 1일 | ISBN 978-89-491-6071-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68쪽 | 연령 10~11세 | 가격 7,500원

책소개

엄마가 돌봐줄 수 없지만 언제나 씩씩한 떼쟁이 재승이와 어른처럼 속 깊은 누나의 따뜻한 이야기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재승이는 오늘도 구멍가게 주인 할아버지한테 씩씩거리며 소리쳐요. 누나를 자꾸만 형이라고 하거든요. 재승이는 정말로 화가 나요. 공주님처럼 예쁘던 누나가 머리를 싹둑 잘라 버린 후 형처럼 변했거든요. 이제는 동네 형이랑 싸워서 가볍게 이기기까지 해요. “몰라, 몰라! 형 같은 누난 싫어, 싫단 말이야! 예쁜 우리 누나 내 놔, 내 놔아아!”

편집자 리뷰

어린아이의 심리를 생동감 넘치게 표현

이 책은 아픈 아빠와 바쁜 엄마 대신 누나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떼쟁이 동생 재승이의 이야기로, 어린아이들의 심리를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 예쁜 누나가 어느 날 갑자기 머리를 자르고 오자 진짜 우리 누나 데려오라며 소리치며 우는 재승이. 누나를 좋아하지만 겉으로는 화난 척, 토라진 척 굴며 신경질을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재승이. 또 한편으로는 아픈 아빠의 병원비로 돈을 다 써서 유치원에 갈 수 없게 되었을 때 속은 상하지만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후반부에서 짧은 머리가 좋다는 누나의 생각을 이해하는 재승이. 이런 재승이의 모습은 그 나이 또래의 특성을 보여 준다. 아이들은 보통 예닐곱 살 정도부터 조금씩 자아가 시작된다. 그 또래의 아이들도 인생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하고, 점점 사고와 행동이 확장되어 나간다. 이 책은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을 통해 아이가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어린 독자들은 이런 재승이와 나이는 어리지만 동생을 이해하고 보살피는 철 든 누나를 보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다. 또 부모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자녀들의 심리를 좀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작가의 경험이 녹아 있는 따뜻하고 정감 있는 글

이 작품은 2001년 어린이 부문 한국백상출판문화상을 받은 동화 작가 이경혜의 새로운 작품이다. 작가는 이제는 훌쩍 커 버린 딸들의 어린 시절을 생각하며 그 시절의 딸들과 어린 친구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실제로 작가의 큰딸은 일을 하는 엄마 아빠를 대신해 책 속 누나처럼 어린 동생을 보살폈다. 또 작가는 그런 아이들을 위해 책 속 남매의 엄마처럼 새벽이면 일어나 아이들에게 들려 줄 옛날 이야기를 녹음했다고 한다. 책 속의 재승이와 누나도 병원에 누워 있는 아빠를 대신해 직장에 나간 엄마가 돌아올 때까지 둘이서만 시간을 보낸다. 밥도 알아서 차려 먹고, 설거지도 한 다음 엄마가 녹음해 놓고 간 옛날 이야기를 들으면서 엄마의 따스하고 포근한 정을 듬뿍 느낀다. 이처럼 이 책은 작가의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에 글 곳곳에 따뜻함과 정다움이 묻어난다. 또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씩씩한 두 남매의 이야기를 통해 잔잔한 감동과 함께 희망을 엿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3인칭 시점이지만 주인공인 재승이의 입장을 1인칭 시점처럼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또 거친 듯하면서도 섬세하게 펜으로 그린 개성 있는 캐릭터들의 다양한 표정과 익살맞은 그림은 책의 재미를 더해 준다.

작가 소개

이경혜

1960년 진주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불어교육학을 전공했고, 1987년 동화 <짝눈이 말>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92년 문화일보 동계문예 중편 부문에 과거 순례로 당선되었고 2001년 <마지막 박쥐 공주 미가야>로 어린이 부문 한국백상출판문화상을, <우리 선생님이 최고야!>로 SBS 어린이 미디어 대상 번역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유명이와 무명이>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내 사랑 뿌뿌>, <웬델과 주말을 보낸다고요?>, <내가 만일 아빠라면>, <내가 만일 엄마라면>, <다시는 너랑 안 놀거야>, <우리 선생님이 최고야>, <잘 자라, 프란시스>, <가스파르와 리자 이야기> 시리즈 등이 있다.

"이경혜"의 다른 책들

김상아 그림

영국의 드 몬트 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였고,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올챙이 유괴범은?』 등에 그림을 그렸다.

독자리뷰(4)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누나가 좋아요
박현숙 2011.2.11
아직 유치원을 다니는 재승이
유선재 2007.1.20
어느날 갑자기 긴머리의 누나
손은영 2007.1.2
남매간의 정이 재미있게, 가
2006.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