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첨부파일


서지 정보

이경혜 | 그림 김상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3년 8월 1일

ISBN: 978-89-491-6071-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68쪽

가격: 7,500원

시리즈: 난 책읽기가 좋아 3단계 26

분야 읽기책


책소개

엄마가 돌봐줄 수 없지만 언제나 씩씩한 떼쟁이 재승이와 어른처럼 속 깊은 누나의 따뜻한 이야기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재승이는 오늘도 구멍가게 주인 할아버지한테 씩씩거리며 소리쳐요. 누나를 자꾸만 형이라고 하거든요. 재승이는 정말로 화가 나요. 공주님처럼 예쁘던 누나가 머리를 싹둑 잘라 버린 후 형처럼 변했거든요. 이제는 동네 형이랑 싸워서 가볍게 이기기까지 해요. “몰라, 몰라! 형 같은 누난 싫어, 싫단 말이야! 예쁜 우리 누나 내 놔, 내 놔아아!”


편집자 리뷰

어린아이의 심리를 생동감 넘치게 표현

이 책은 아픈 아빠와 바쁜 엄마 대신 누나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떼쟁이 동생 재승이의 이야기로, 어린아이들의 심리를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 예쁜 누나가 어느 날 갑자기 머리를 자르고 오자 진짜 우리 누나 데려오라며 소리치며 우는 재승이. 누나를 좋아하지만 겉으로는 화난 척, 토라진 척 굴며 신경질을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재승이. 또 한편으로는 아픈 아빠의 병원비로 돈을 다 써서 유치원에 갈 수 없게 되었을 때 속은 상하지만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후반부에서 짧은 머리가 좋다는 누나의 생각을 이해하는 재승이. 이런 재승이의 모습은 그 나이 또래의 특성을 보여 준다. 아이들은 보통 예닐곱 살 정도부터 조금씩 자아가 시작된다. 그 또래의 아이들도 인생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하고, 점점 사고와 행동이 확장되어 나간다. 이 책은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을 통해 아이가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어린 독자들은 이런 재승이와 나이는 어리지만 동생을 이해하고 보살피는 철 든 누나를 보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다. 또 부모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자녀들의 심리를 좀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작가의 경험이 녹아 있는 따뜻하고 정감 있는 글

이 작품은 2001년 어린이 부문 한국백상출판문화상을 받은 동화 작가 이경혜의 새로운 작품이다. 작가는 이제는 훌쩍 커 버린 딸들의 어린 시절을 생각하며 그 시절의 딸들과 어린 친구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실제로 작가의 큰딸은 일을 하는 엄마 아빠를 대신해 책 속 누나처럼 어린 동생을 보살폈다. 또 작가는 그런 아이들을 위해 책 속 남매의 엄마처럼 새벽이면 일어나 아이들에게 들려 줄 옛날 이야기를 녹음했다고 한다. 책 속의 재승이와 누나도 병원에 누워 있는 아빠를 대신해 직장에 나간 엄마가 돌아올 때까지 둘이서만 시간을 보낸다. 밥도 알아서 차려 먹고, 설거지도 한 다음 엄마가 녹음해 놓고 간 옛날 이야기를 들으면서 엄마의 따스하고 포근한 정을 듬뿍 느낀다. 이처럼 이 책은 작가의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에 글 곳곳에 따뜻함과 정다움이 묻어난다. 또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씩씩한 두 남매의 이야기를 통해 잔잔한 감동과 함께 희망을 엿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3인칭 시점이지만 주인공인 재승이의 입장을 1인칭 시점처럼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또 거친 듯하면서도 섬세하게 펜으로 그린 개성 있는 캐릭터들의 다양한 표정과 익살맞은 그림은 책의 재미를 더해 준다.


작가 소개

--

이경혜

1960년 진주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불어교육학을 전공했고, 1987년 동화 <짝눈이 말>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92년 문화일보 동계문예 중편 부문에 과거 순례로 당선되었고 2001년 <마지막 박쥐 공주 미가야>로 어린이 부문 한국백상출판문화상을, <우리 선생님이 최고야!>로 SBS 어린이 미디어 대상 번역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유명이와 무명이>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내 사랑 뿌뿌>, <웬델과 주말을 보낸다고요?>, <내가 만일 아빠라면>, <내가 만일 엄마라면>, <다시는 너랑 안 놀거야>, <우리 선생님이 최고야>, <잘 자라, 프란시스>, <가스파르와 리자 이야기> 시리즈 등이 있다.

"이경혜"의 다른 책들

--

김상아 그림

영국의 드 몬트 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였고, 『형이 아니라 누나라니까요!』, 『올챙이 유괴범은?』 등에 그림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