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썽쟁이 큐피

강무홍 | 그림 이소현

출간일 2008년 11월 25일 | ISBN 978-89-491-6105-1

패키지 양장 155x220 · 98쪽 | 연령 10세 이상 | 가격 8,500원

책소개

“이놈, 큐피야아아!”

화가 머리끝까지 난 아빠의 외침에 정아는 오늘도 발을 동동 구릅니다.

바로 정아의 단짝 친구이자, 못 말리는 말썽꾸러기 큐피 때문이에요.

엄마 아빠가 정성들여 가꾼 사과를 와작와작 먹어 버리기도 하고

꽃밭에 들어가 꽃을 뜯어 먹기도 해요.

큐피가 혼날까 봐 늘 콩닥콩닥 가슴을 졸이는 정아의 마음도 몰라주고요.

그래도 의리가 있지, 정아만은 큐피 편을 들어줘야겠죠?

편집자 리뷰

못됐지만 귀엽고, 말썽쟁이지만 사랑스러운

큐피와 정아가 펼치는 좌충우돌 우정 이야기

 

저학년 새 창작 동화 『말썽쟁이 큐피』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작가 강무홍은 『할아버지와 모자』,『좀 더 깨끗이』, 『비행기와 하느님과 똥』, 『아빠하고 나하고』, 『나도 이제 1학년』, 『선생님은 모르는 게 너무 많아』, 『깡딱지』등 여러 동화로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동화작가. 이번에 출간된 『말썽쟁이 큐피』는 여자 주인공 정아와, 정아와 한 집에서 사는 못됐지만 사랑스러운 강아지 큐피가 벌이는 신나고도 재미난 에피소드를 6편의 연작 동화 형식으로 담고 있다. 첫 번째 「운수 나쁜 날」은 사과 밭에 떨어진 사과들을 아작아작 깨물어 몽땅 못 먹게 만든 큐피가 정아의 엄마 아빠에게 혼나는 이야기로 엄마 아빠에게는 혼나기 싫고 또 한편으론 친구 큐피를 두둔해 주고픈 정아의 웃지 못할 해프닝이 펼쳐진다.「의리 때문에」서는 정아의 아빠가 정성들여 가꾼 마가렛 꽃밭에 큐피가 들어가 꽃을 몽땅 짓밟아 버리는 장면이 사진 속에 찍혀 들키는 한바탕 소동이 그려진다.「공부 안 하면 깡통 된다」와 「그리운 친구」는 여름방학이 되어 멀리 바닷가 외할머니 집에 간 정아와 집에 머물게 된 큐피가 서로를 그리워하다 만나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큐피와 정아의 재미난 이야기 사이사이에 등장하는「큐피와 참새」,「큐피와 참새와 바둑이」는 동시 형식으로, 한 박자 쉬어가는 여운을 주며 연작 동화를 읽는 색다른 재미를 준다.

아이들이라면 강아지에 대한 재미난 기억들을 하나씩 간직하기 마련이다. 특히 한 집에 사는 개는 아이들에겐 가장 친밀하면서도 또 한편으론 한판 승부를 벌여야 하는 말썽꾸러기이기도 하다. 이 동화는 못됐지만 사랑스럽고, 미워할 수 없는 큐피와 정아의 밀고 당기는 이야기들을 재미나게 그리고 있다.

작가 소개

강무홍

1962년 경주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했다.

현재 어린이책 전문기획실 햇살과나무꾼에서 주간으로 일하며 어린이책을 쓰고 있다.

그동안 <좀더 깨끗이>,<선생님은 모르는 게 너무 많아>, <깡딱지>,<까만 나라 노란 추장>,<나도 이제 1학년>, <할아버지와 모자>, <우당탕 꾸러기 삼 남매>, <천사들의 행진>들을 썼고, <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다>, <새벽>, <괴물들이 사는 나라>, <어린이책의 역사> 들을 우리말로 옮겼다.

이소현 그림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와 동양화과에서 공부했다. 그린 책으로

『젓가락 행진곡』, 『흥부네 밥』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2학기   >   국어(읽기)   >   2. 우리가 꿈꾸는 세상   >   시 낭송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분위기에 어울리게 시를 낭송해요.
「큐피와 참새」장면을 떠올리면서 읽어 보세요. 어떤 장면이 그려지나요?
② 시에 담겨있는 마음을 느껴 보아요.
큐피는 파란 하늘 위의 참새를 보면서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요?
③ 시를 읽고 느낌을 표현해요.
「큐피와 참새」를 읽으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엄마에게 Tip

큐피와 친구처럼 형제처럼 지내는 정아의 모습이 참 다정해 보여요. 아파트에서도 정아처럼 애완견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애완견을 기르는 것에 대해 찬성하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 주세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큐피와 정아의 우정
박현숙 201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