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똥 선물

김리리 | 그림 김이랑

출간일 2008년 11월 7일 | ISBN 978-89-491-6110-5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5x220 · 52쪽 | 연령 9~12세 | 가격 9,000원

도서구매
쥐똥 선물 (보기) 판매가 8,100 (정가 9,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친구 생일에 쥐똥을 선물하라고?”

말도 안 된다. 순 엉터리에 이상한 할머니다.

『쥐똥 선물』은 특별한 친구의 생일에 초대 받은 주인공 승호가 생일 선물을 준비하다 겪는 우여곡절을 승호의 일기 형식으로 솔직하고 담백하게 담아냈다. 아이들의 생활 속 고민과 소원들을 판타지를 가미한 유쾌한 이야기로 풀어내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 김리리는 이 동화에서도 특유의 솜씨를 발휘했다. 승호가 뽑기로 돈을 몽땅 잃고 괴로워하고 있을 때 마법사처럼 나타난 할머니와 할머니가 준 기쁨의 씨앗 같은 흥미로운 판타지 요소들은 이야기에 점점 빠져들게 만든다. 주인공의 심리를 다양한 표정과 몸짓으로 생생하게 담아낸 그림 또한 읽는 재미를 더한다.

편집자 리뷰

외톨이 소년의 진정한 친구 찾기!

어려서부터 몸이 아파 친구다운 친구 한 번 사귀기 힘들었던 승호에게 특별한 친구가 생겼다. 운동도 잘하고 게임도 잘해 반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우진이, 우진이가 바로 그 친구이다. 게다가 승호는 우진이 생일에 초대 받은 유일한 아이이다. 승호는 뭔가 멋진 선물을 사 주고 싶다. 그런데 엄마에게 받은 돈은 고작 이천 원. 이 돈으로 우진이가 좋아하는 선물을 사기는 틀렸지만, 뽑기를 한다면 가망이 없는 것도 아니다. 이천 원이면 스무 번은 할 수 있고, 그동안 1에서 5까지 한 번도 걸리지 않는 건 말도 안 된다. 하지만 결과는 비참하다. 이천 원을 몽땅 날리고 남은 건 달랑 구슬 세 개. 그마저 두 개는 하수구에 빠져 버리고, 마지막 한 개는 고양이가 꿀꺽! 승호는 눈물이 나올 것만 같다. 그런데 어디선가 이상한 할머니까지 나타나 새까만 쥐똥 같은 걸 주면서 ‘기쁨의 씨앗’이니, 우진이한테 선물하라고 한다.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씨앗을 심어 보는 승호와 우진이, 이 과정에서 두 친구는 서로의 마음을 알게 되고, 어느새 서로에게 한 발짝씩 더 다가가게 된다. 그리고 장사가 잘 안 되어 늘 싸우시던 우진이네 엄마 아빠가 씨앗을 심은 날부터 싸움을 하지 않게 되었다니, 신기하기만 하다.

아이들에게 친구란 학교생활의 재미를 좌지우지할 뿐만 아니라 후의 여러 인간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소중한 존재이다. 특히 마음을 열고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친구를 만난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승호처럼 친구가 없는 아이거나, 인기는 많지만 엄마 아빠가 가게 때문에 바빠 늘 혼자 지내는 우진이 같은 아이라면 친구가 더욱 특별하고 소중할 것이다. 이 동화는 친구의 마음에 드는 생일 선물을 해 주고 싶어 안간힘을 쓰는 승호의 안타까운 모습과 심리를 너무나 생생하게 담아내어 친구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준다. 어쩌면 친구를 기쁘게 해 주고 싶은 승호의 간절한 마음이 평범한 할머니를 마법사 할머니로, 쥐똥을 기쁨의 씨앗으로 둔갑시킨 것은 아닐까. 현실과 판타지를 절묘하게 조화시켜 시종일관 긴장을 유지하면서 흥미를 끌고 가는 작가의 역량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인물의 심리를 생생하게 그려낸 삽화

병약하고 자신 없어 보이는 주인공 승호의 모습과 언제나 자신감 넘치고 씩씩해 보이는 우진이의 모습이 그림 속에서도 대조를 이루면서 이야기에 흥미를 더한다. 특히 시시때때로 변하는 승호의 표정과 행동이 재미있고 생생하게 표현되어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전개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림의 크기와 구도, 시선도 다양하여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만들 것이다.

작가 소개

김리리

중앙대학교에서 아동복지학을 공부하고, 공주교대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전공했다. 동화 「만복이네 떡집」 시리즈, 『그 애가 나를 보고 웃다』, 『내 이름은 개』, 『우리는 닭살 커플』, 『쥐똥 선물』, 『화장실에 사는 두꺼비』, 『뻥이오 뻥』, 『감정 선물 세트』, 『마법의 빨간 부적』, 「이슬비 이야기」 시리즈와 「고재미 이야기」 시리즈, 청소년 소설 『어떤 고백』 등이 있다.

김이랑 그림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목조형을 공부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 『사막에서 북극까지 동물백과』,『여우잡이 암탉 삼총사』,『역사인물신문』,「첫돌쟁이 놀이책」시리즈,『아빠, 한양이 서울이야?』,『별똥별 아줌마 우주로 날아가다』,『세상에서 젤 꼬질꼬질한 과학책』,『거짓말이 찰싹 달라붙었어』등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4학년   >   4학년1학기   >   도덕   >   5. 우리는 정다운 친구   >   정다운 친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친구가 소중한 까닭을 생각해 보아요.
우진이와 승호는 서로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었어요. 우진이에게 승호는, 승호에게 우진이는 어떤 친구인가요?
② 정다운 친구는 어떤 친구를 말하는지 알아보아요.
우진이와 승호를 보면서 ‘정다운 친구’는 어떤 친구를 말하는지 말해 보세요.
정다운 친구는 ( )다.

엄마에게 Tip

우진이에게 줄 멋진 생일 선물을 준비하던 승호는 이천 원으로는 살 것이 없다며 뽑기를 했어. 이천 원으로 멋진 생일 선물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14)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친구란
박현숙 2011.2.6
할머니가 주신 것은 쥐똥이 아닌 情
김현숙 2010.6.23
열고개 퀴즈
2 오정숙 2010.6.13
쥐똥이라니?
공나현 2010.4.1
[쥐똥 선물]을 읽고...
4 심공주 2009.10.30
쥐똥 선물을 읽고
이은우 2009.7.16
쥐똥 선물을 읽고- 컴퓨터 게임대신 할 수 있…
3 조은실 2008.12.16
작고 소중한 기쁨의 씨앗
조은실 2008.12.16
쥐똥선물 - 웃음을 주는 선물
3 나은영 2008.12.14
웃음을 주는 선물
나은영 2008.12.14
게임보다 친구가 더 좋아
김남희 2008.12.11
기쁨의 씨앗에게 내 소원 말하기
5 이승연 2008.12.9
기발한 상상력이 재미를 더 하는책
이승연 2008.12.7
우진이에게 2천원으로 주고 싶은 선물
5 오정숙 2008.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