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도대체 넌 뭐가 될 거니?


첨부파일


서지 정보

황선미 | 그림 선현경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9년 2월 15일

ISBN: 978-89-491-6112-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20 · 56쪽

가격: 9,000원

시리즈: 난 책읽기가 좋아, 난 책읽기가 좋아 주홍 단계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교보문고 추천 도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 도서, 아침독서 추천 도서


책소개

“선생님, 학교한테 실망이에요. 학교 끊을래요.”

 

입학을 앞둔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를 위한 황선미 작가의 저학년 신작 동화!

학교에 다니기 싫은 다정이가 학교를 좋아하게 되는 아주 특별한 이야기

 

국내에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동화작가 황선미의 신작 저학년 동화 『도대체 넌 뭐가 될 거니?』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더 이상 수식어구가 필요 없는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동화작가 황선미의 이번 신작은 학교가 시시해서 다니기 싫은 깜찍한 초등학교 1학년 아이의 이야기를 담았다. 주인공 다정이에겐 처음 다니게 된 학교가 시시하고 실망스럽기만 하다. 이미 유치원에서 다 배운 한글이랑, 숫자를 또 배우는 건 지루한 데다, 자기보다 공부도 못하는 친구랑 한반을 해야 하고 심지어는 똥도 못 가려서 교실에서 똥 싸는 아이랑 함께 지내야 하다니, 참을 수가 없다. 무엇보다도 유치원 다닐 때만 해도 모두가 다정이를 똑똑하고 예쁜 특별한 아이라고 얘기해 주었지만 학교에 오니 아무도 다정이를 그렇게 봐주지 않는다. 그래서 급기야 다정이는 선생님에게 이렇게 선전포고한다. “선생님, 학교한테 실망이에요! 학교 끊을래요!”


편집자 리뷰

■ 기나긴 육아 과정에서 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시기는 바로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무렵이라고 한다. 부모의 품을 떠나 본격적으로 학교라는 사회 체계에 들어서게 되고, 공동생활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부모들은 큰 불안을 느낀다. 우리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지 전전긍긍하게 된다. 하지만 공부를 잘 따라갈까 하고 걱정하던 때는 이미 옛날이다. 요즘처럼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이것저것 많은 걸 배우고 들어가는 아이들에겐 이미 배운 걸 처음부터 가르쳐 주는 학교가 오히려 시시하고 실망스러울 수도 있다. 주인공 다정이도 마찬가지다. 받아쓰기도 덧셈 뺄셈도 제대로 못하는 친구들도 전부 한심하고 이미 아는 걸 다시 배워야 하는 학교도 지루한 다정이는 급기야는 학교를 끊겠다고 한다. 마치 다니다 그만둔 피아노 학원처럼.

과연 이런 다정이 같은 아이들에게는 학교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려 줘야 할까? 다행히 다정이에겐 학교의 재미를 솔솔 알려 줄 멋진 담임선생님이 계신다. 선생님은 ‘맹랑한’ 1학년 아이들에게 자기가 앞으로 되고 싶은 꿈을 말이나 글이 아니라 여러 도구로 표시내고 오라는 숙제를 내준다. 선생님의 숙제에 따라 어떤 친구는 축구공이 든 그물을 메고 오고, 어떤 친구는 로봇 팔을 가지고 온다. 제각각 자신의 꿈을 표현하고 온 친구들을 보며 다정이는 학교의 색다른 재미에 눈을 뜬다. 바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친구들이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며 공부 이외의 것을 배우고 알아가는 과정에 점점 흥미를 느끼게 된 것이다.

 

아이들의 심리를 읽어내는 작가 황선미의 탁월한 눈은 이번 동화에서도 빛을 발한다. 어떤 아이는 너무 똑똑해서, 어떤 아이는 너무 까불대서, 또 어떤 아이는 너무 얌체여서 마음에 안 들지만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우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나와 다른 남을 존중하는 마음을 배우며 자라난다는 것을 이 짤막한 동화에서 잘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이번 동화의 그림은 『이모의 결혼식』으로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했고, 『엄마의 여행 가방』과 같은 그림책으로 재기발랄한 그림 세계를 보여 주고 있는 선현경 화가가 맡아 주인공 다정이의 똑 부러지고 깜찍한 캐릭터와, 재미나고 신나는 교실의 분위기를 한껏 살려 주었다.


작가 소개

--

황선미

충남 홍성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과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다. 1995년 중편 『마음에 심는 꽃』으로 농민문학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한 후 마음 깊이 울리는 진솔한 문체로 아이에서 어른까지 모든 세대의 동심을 어루만지는 작품들을 발표해 왔다. 1999년 『나쁜 어린이표』에 이어 2000년에 출간한 『마당을 나온 암탉』은 밀리언셀러를 기록하였고 해외 28개국에 판권이 수출되며 한국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펭귄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영국 대형 서점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 폴란드 그라니차 선정 2012년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작가로 다시금 발돋움했다. 2012년 한국 대표로 국제 안데르센 상 후보에 올랐고, 2014년 런던 도서전 ‘오늘의 작가’, 2015년 서울국제도서전 ‘올해의 주목할 저자’로 선정되었다. 작품으로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소천아동문학상 수상)』, 『과수원을 점령하라(세종아동문학상 수상)』, 『도대체 넌 뭐가 될 거니?』, 『뒤뜰에 골칫거리가 산다』, 『푸른 개 장발』 등이 있다.

"황선미 "의 다른 책들

--

선현경 그림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를 졸업했다. 만화가 남편 이우일 씨와 일 년간의 신혼여행을 마치고 303일간의 신혼여행기 『도날드 닭, 에펠탑에서 번지점프하다!』, 『도날드 닭, 피라미드에서 롤러브레이드 타다』를 펴냈다. 어린이 미술 책인『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명화집』을 직접 쓰고 그리기도 했다. 2004년 『이모의 결혼식』으로 제10회 황금도깨비상 그림책 부문을 수상했다.

"선현경"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