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카무의 모험

원제 ちびっこカムのぼうけん

간자와 도시코 | 그림 야마다 사부로 | 옮김 권위숙

출간일 2009년 4월 21일 | ISBN 978-89-491-6114-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20 · 184쪽 | 연령 8~10세 | 가격 8,500원

책소개

「꼬마 철학자 우후」의 작가 간자와 도시코의 첫 번째 장편 동화
숲 속 동물들과 바닷속 동물들이 함께 떠나는
용감무쌍한 꼬마 카무의 모험

 

광대한 숲 속과 바닷속을 무대로 펼쳐지는 꼬마 카무의 모험기를 담은 저학년 장편 동화 『꼬마 카무의 모험』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일본 아동문학가 협회상, 노마아동문예상, 산케이 아동문학상 등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하고「꼬마 철학자 우후」시리즈로 많은 어린이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 간자와 도시코는 어린 시절 집 앞에서 보이던 러시아 캄차카 반도에서 전해오는 옛이야기를 토대로 이 작품을 썼다. 당시 작가는 결핵으로 병석에 누워 있었는데, 자신을 푸른 자연을 배경으로 뛰어다니는 카무에 이입하여 자신도 꼭 병이 낫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다고 한다. 작가의 첫 번째 장편 동화이기도 한 이 책은 1967년 출간된 이래 약 사십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편집자 리뷰

■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자연과의 조화를 담은 판타지 동화
이 작품은 우연히 생명의 풀에 대해 알게 된 카무가 어머니의 병을 고치기 위해 불의 산꼭대기에 살고 있는 무시무시한 괴물 가무리이의 반지를 빼앗아 검은 호수 옆에 핀 생명의 풀을 구하러 길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한다. 숲으로 향한 카무는 하얀 매에게 공격을 받고 있는 뒤쥐의 목숨을 구해주기도 하고, 금빛 번쩍이는 큰곰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숲 속의 독수리들과 친구가 되기도 하는 등 동물들과의 교감을 통해 생명의 풀을 구하는데 성공한다. 그러고 나서 가무리이의 저주를 받아 북쪽 바다로 떨어져 하얀 고래가 된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또 한번의 모험을 마주한다. 카무는 숲에서 만났던 하얀 매에게 속아 가무리이의 반지를 잃어버리고, 바다 한복판에서 도리브라치 형제들에게는 온갖 방해를 받는가 하면 난폭군 범고래와 한판 승부를 벌이는 등 목숨을 건 위험한 모험을 펼친다.
카무의 모험은 그 어느 것 하나 호락호락 쉽게 넘어가는 법이 없다. 하지만 계속되는 시련과 실패 속에서도 카무는 자신의 상황에 낙담하지 않는다. 오히려 어렵고 힘든 상황일수록 낙천적인 사고와 불굴의 기지를 발휘하여 한때는 적이 될 뻔했던 금빛 번쩍이는 큰곰이나 독수리 카탄, 도리브라치 형제의 도움을 받아 위기에 처했던 부모님을 무사히 구하게 된다.
저자는 카무를 통해서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자연과 친화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역설하고 있다. 무조건적인 사랑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에게 부모님에 대한 사랑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하고, 점점 훼손되어 가는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섬세한 묘사에 어우러진 생생한 삽화
총 13개의 에피소드마다 나오는 개성 넘치는 인물들과 눈앞에 펼쳐진 불의 산과 북쪽 바다는 상상속의 이야기라고 하기에 무색할 만큼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 금빛으로 번쩍이는 큰곰이 발을 쿵쿵 구르는 모습, 무시무시한 상어가 입을 쩍 벌리고 있는 것 같은 깎아지른 듯한 얼음 암벽 등 일본을 대표하는 아동 작가 간자와 도시코만의 역동적이고 대담한 묘사와 물 흐르듯 속도감 있는 문체로서 입체적으로 더욱 생생하게 그려졌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러시아 캄차카 반도의 모습을 그대로 책으로 옮겨놓은 것 같은 생생한 그림은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할 것이다.

작가 소개

간자와 도시코

1924년 후쿠오카에서 태어나 분카 학교 문학부를 졸업했다. 작품으로는 『꼬마 철학자 우후』, 『꼬마 철학자 우후 두 번째 이야기』 외에 『눈 내리는 아침』, 『우후는 아무것도 될 수 없을까?』, 『꼬마 카무의 모험』 등이 있으며 『없다 없다 까꿍』으로 노마 아동 문예상, 일본 아동 문학가 협회상을 받았다.

야마다 사부로 그림

1927년 도쿄에서 태어나 인형 극단에서 인형극을 기획, 연출하면서 그림책 삽화를 그렸다. 대표작으로는『여우를 골려 준 들쥐』.『일곱 마리의 꼬마 양七ひきのこやぎ』,『커다란 펭귄 이야기ながいながいペンギン』 등이 있다.

권위숙 옮김

일본 국립 나루토 교육 대학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하였다. 일본 아동 문학의 거장인 간자와 도시코의 작품을 연구했고, 현재는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꼬마 철학자 우후』가 있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2학기   >   국어(듣기말하기)   >   4. 인물과 하나되어-1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말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인물이 한 일과 그때의 마음을 파악해요.
꼬마 카무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위해 어떤 일을 했나요? 카무는 아버지와 함께 어머니를 만났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② 나라면 어떤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지 생각해 보아요.
만약 여러분이 꼬마 카무라면 병약한 어머니와 하얀 고래로 변한 아버지에게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요? 여러분이 카무라면 부모님을 위해 어떤 행동을 했을지 생각해 보세요.

엄마에게 Tip

카무는 숲 속을 다닐 때는 숲 속 동물들과 바다를 갈 때면 바닷속 동물들과 친구가 되었어요. 동물 친구들은 위험에 닥친 카무에게 큰 도움을 주었지요. 동물 친구들이 카무를 도와준 이유는 무엇일까요?(추론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4학년   >   4학년2학기   >   과학   >   1. 동물의 생김새   >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동물의 종류를 분류해요.
꼬마 카무를 도와주기도 하고 곤경에 빠트리기도 했던 동물들을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나눠 보세요.
?몸 크기에 따라
큰 것→
작은 것→
?몸을 덮고 있는 표면의 특징에 따라
털로 덮인 동물→
깃털로 덮인 동물→
미끈미끈한 동물→
?헤엄을 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따라
헤엄을 칠 수 있는 동물→
헤엄을 칠 수 없는 동물→
그 밖에도 여러분이 기준을 정해보세요.

② 동물이 사는 곳과 생활 방식을 알아보아요.
꼬마 카무의

엄마에게 Tip

카무의 모험 중에서 카무의 용기가 빛났던 장면을 생각해 보고 왜 그 장면에서 카무의 용기가 가장 빛났다고 생각하는지 말해 보세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꼬마 카무의 모험
이주헌 20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