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곰 인형 일요일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Ein Bar namens Sonntag

악셀 하케 | 그림 미하엘 소바 | 옮김 이현정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06년 5월 30일

ISBN: 978-89-491-7086-2

패키지: 양장 · 36쪽

가격: 6,500원

시리즈: 비룡소 걸작선 48

분야 읽기책


책소개

아이의 눈을 통해 풀어낸 곰 인형과 소년의 우정

환타지를 통해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아마존 리뷰》
어린이의 시각으로 곰 인형을 사랑하는 아이를 묘사하였다. 《아마존 리뷰》

『곰 인형 일요일』은 작가 악셀 하케가 자신의 어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소년과 곰 인형의 우정을 꿈과 환타지를 통해 재미있고 따뜻하게 그려낸 동화이다. 악셀 하케는 기자와 칼럼니스트로 일했고, 기자로 활동하면서 많은 상을 받았다. 지금은 뮌헨에서 아동문학 작가와 칼럼니스트 및 저널리스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작디작은 임금님』,『내가 전부터 말했잖아』,『하케의 동물 이야기』등 그의 작품들은 세계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되어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편집자 리뷰

일요일아, 너도 날 사랑하니?

어느 일요일 아침 소년의 침대 옆에 작은 곰 인형이 누워 있다. 소년은 처음 본 친구에게 말하듯 인형에게 이름을 물어본다. 하지만 여러 번 물어봐도 인형은 대답이 없고 앞만 뚫어져라 바라볼 뿐이다. 그래서 소년이 이름을 지어 준다. 바로 ‘일요일’이다. 그때부터 소년과 곰 인형은 잠시도 떨어지지 않는 친구가 된다. 그네를 탈 때도, 모래 놀이를 할 때도, 심지어 화장실에 갈 때도 둘은 늘 함께 한다. 하지만 일요일은 정말 살아 있는 것일까? 내가 일요일을 사랑하는 것만큼 일요일도 나를 똑같이 사랑할까? 어느 날 소년은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일요일’의 존재 자체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된 것이다. 뽀뽀도 해 주지 않고, 자기를 꼭 안아 주지도 않고 그저 똑바로 앞만 바라보는 곰 인형이라니, 소년은 이제 바보 같은 곰 인형을 더는 사랑하지 않기로 한다. 인형을 바닥에 던지고 망치로 때리며 괴롭히기까지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배신이나 당한 듯 아이는 인형에게 분노를 터뜨린다. 하지만 엄마가 곰 인형을 세탁기에 넣고 돌리자 마음이 이상하다. 친구가 밉지만 불쌍하기도 한 아이의 이중적인 심리가 잘 드러나 있다. 아이든 어른이든 자기가 준만큼 보상받고 싶어 하는 것이 당연하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작가는 곰 인형에게 애착을 형성한 아이가 갈등과 화해의 과정을 거쳐 곰 인형의 마음을 이해하고 성숙해 가는 모습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어린이들은 이 이야기를 통해 사랑이란 표현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없는 것은 아니라 진심으로 상대방의 마음에 귀를 기울인다면 언제든지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꿈과 환상을 통한 화해

곰 나라의 장난감이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곰 인형 일요일』에서 소년은 곰 나라의 장난감이 되는 희한한 꿈을 통해 작은 곰 일요일도 자기를 누구보다 좋아하고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빨랫줄에 걸린 채 슬프게 노래하는 곰 인형의 목소리가 들리고, 곰 인형이 정말, 정말 슬프게 자기를 바라본다는 생각은 친구를 의심하고 못되게 군 것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는 소년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이런 생각들은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꿈을 통해 나타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꿈은 마치 현실과 같은 의미로 다가오고 실제로 갈등을 풀고 화해를 조성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은 곰 인형과 입장이 바뀌는 소년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가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태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비현실적인 것을 그림으로 잡아내는 솜씨와 밝지 않은 분위기인데도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는 평을 듣는 미하엘 소바의 삽화가 꿈을 꾸듯 환상적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에 재미를 더한다.?

 


작가 소개

--

악셀 하케

1956년 독일 브라운슈바이크에서 태어나, 괴팅겐과 뮌헨 대학에서 정치학을 공부했다. 1981년부터 2000년까지 <쥐트도이체차이퉁>에서 기자와 칼럼니스트로 일했고, 기자로 활동하면서 요제프 로트 상, 에곤 에르빈 키쉬 상, 테오도르 볼프 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지금은 뮌헨에서 아동문학 작가와 칼럼니스트 및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남겼으며, 그의 작품들은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 소개되었다. 주요 작품으로는『작디작은 임금님』,『내가 전부터 말했잖아』,『하케의 동물 이야기』등이 있다.

--

미하엘 소바 그림

1945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1975년부터 자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비현실적인 것을 그림으로 잡아내는 솜씨와 밝지 않은 분위기인데도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독특한 화법으로 한창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린 책으로 『뜻밖의 선물』, 『분홍 돼지』, 『하케의 동물 이야기』 등이 있다. 1996년 최고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울라프 굴브란손 상을 수상했다.

"미하엘 소바"의 다른 책들

--

이현정 옮김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는 『꼬마 구름 파랑이』, 『곰 인형 오토』, 『땅꼬마 산타클로스』가 있다.

"이현정"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