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공룡 백과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거대 파충류 공룡의 모든 것과 함께 생명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비주얼 백과사전

원제 The Dinosaurs Book

존 우드워드 | 감수 대런 내쉬 | 옮김 이한음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0년 6월 15일

ISBN: 978-89-491-5293-6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16x276 · 208쪽

가격: 28,000원

시리즈: DK 비주얼 백과

분야 과학/수학

수상/추천: 줏대있는 어린이 추천 도서


책소개

상세페이지_공룡백과_final


목차

머리말
생명의 연대표
변화하는 행성
화석의 종류
화석의 발견
생명의 기원
역사적 전환
진화와 멸종
척추동물
공룡이란 무엇일까?
공룡의 몸속

공룡 이전 시대
최초의 동물
생존에 알맞은 몸
돌에 박힌 화석
삼엽충
어류의 시대
어류의 갑옷
초기 육상 생물
거대한 나무
절지동물의 왕국
하늘을 나는 거인
초기 양서류
파충류의 등장
파충류의 분화
굶주린 사냥꾼

공룡의 시대
최초의 공룡들
원시용각류
용각류
유연한 목
티타노사우루스류
발자국과 보행렬
스테고사우루스류
꼬리
치명적인 가시
안킬로사우루스류
공룡의 방어
이구아노돈류
초식 공룡들
하드로사우루스류
멋진 볏
공룡의 알
공룡 어린이집
파키케팔로사우루스류
뿔룡
머리 맞대결
무리
초기 수각류
스피노사우루스류
알로사우루스류
날카로운 이빨
티라노사우루스류
최종 사냥꾼
타조공룡류
오비랍토르사우르스류
손과 팔
보호하는 날개
테리지노사우루스류
날카로운 손톱
드로마이오사우루스류
이빨 난 독수리

공룡의 이륙
피부, 비늘, 깃털
깃털 난 사냥꾼
최초의 이륙
날아오르다
초기 조류
거대한 새
날래디날랜 포식자

익룡의 출현
초기 익룡
후기 익룡
허공을 맴도는 포식자
화려한 볏

해양 세계
중생대 해양 생물
초기 해양 파충류
지느러미발과 꼬리
거대 해양 파충류
매복 사냥꾼

포유류의 등장
새로운 세계
호박에 갇힌 동물
최초의 포유류
거대한 나무늘보와 아르마딜로
몸 감싸기
거대 유대류
거대 초식 동물

강력한 포식자
포유류의 이빨
칼이빨호랑이의 추격
빙하기의 거인
영장류
초기 인류
과거를 들여다보는 창

용어 설명
찾아보기


편집자 리뷰

거대 파충류 공룡의 모든 것과 함께
생명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비주얼 백과사전

화석 사진부터 사실적으로 복원한 그림까지
1,000컷이 넘는 이미지와 흥미로운 정보가 들어 있어요!

다섯 살 아이가 이 책을 너무 좋아해요. 공룡 이전 시대부터 빙하기 동물들까지 나와요.
티라노사우루스가 깃털이 있다는 사실을 포함해서 최근의 발견까지 다루고 있어요.
단언컨대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에요.—아마존 독자 Bre*님

여섯 살 난 우리 애는 공룡에 빠져 있고, 어린이 공룡책은 기본적으로 다 가졌어요.
그다음 단계의 책이 필요했죠. 이 책은 언급되는 모든 공룡의 사진이 충분히 실려 있어서
우리 아들의 흥미를 끌어요. 만약 아이가 다른 어린이책에서 보기 힘든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싶어 한다면 딱 맞는 책이에요!—아마존 독자 lau*님

선사 시대 동물을 대표하는 공룡을 다양한 화석 사진과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복원한 그림으로 소개하는 비주얼 백과사전 『공룡 백과: 시아노박테리아에서 호모 사피엔스까지』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백과사전의 세계적인 명가인 영국의 DK 출판사에서 기획한 어린이 교양서이다. 과학저술가 존 우드워드가 집필하고, 고생물학자 대런 내쉬의 자문을 받았으며, 세계 각지에서 발굴된 귀중한 화석 사진과 고생물을 사실적으로 복원한 일러스트를 엄선하여 실었다.
『공룡 백과』는 공룡을 중심으로 이미 사라지고 없는 고대 생물에 대해서 알려 준다. 수많은 공룡들을 종류별로 시대별로 특징별로 보여 주는 동시에, 공룡이 등장하기 이전 시대부터 최초의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에 이르는 생명의 역사를 쭉 따라간다. 지구 역사상 가장 매혹적인 동물 집단인 공룡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그 전후에 살았던 생물들도 함께 살펴봐야 하기 때문이다. 공룡과 고대 생물은 암석에 갇혀 화석으로 남아서 오래전 지구 생명의 존재를 알린다. 오늘날 알려진 공룡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화석에서 나왔고, 생물 분류와 진화 연구를 통해 얻은 것임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보여 준다. 공룡은 약 6600만 년 전에 일어난 대격변으로 모두 사라졌지만, 깃털 달린 공룡 중 일부는 살아남아서 조류로 진화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공룡이 사라진 지구에 포유류가 번성하면서 우리의 조상인 초기 인류도 등장하였다는 놀라운 생명의 역사를 꿰어 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생명의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동물 집단, 공룡의 등장 이전부터 이후까지
공룡은 약 1억 4000만 년 동안 육지를 지배한 아주 다양한 집단이었고, 파충류이지만 오늘날의 파충류와는 다르다. 공룡의 다리는 현생 파충류와 달리, 새처럼 몸통 바로 밑에 일자로 뻗도록 달려 있어서 무거운 몸무게를 잘 받칠 수 있었다. 작은 수각류와 일부 큰 공룡들은 몸이 깃털로 덮여 있어서 체온 유지에 유리했고, 그중 일부는 깃털을 나는 데 쓰기도 했다. 서론에서는 이와 같은 공룡에 대한 기본 정보와 생명 연대표, 고대 생물 연구의 핵심인 화석 등의 기초 지식을 사진과 지도, 도표, 일러스트를 통해 전달한다.
약 2억 3000만 년 전 최초의 공룡이 나타나기 이전에 지구에는 누가 살고 있었을까? 1장에서는 공룡 이전 시대를 다룬다. 최초의 동물부터 어류, 양서류, 파충류를 등장한 순서대로 살펴본다. 2장에서는 에오랍토르와 같은 최초의 공룡에서 점점 진화하여 육상을 지배한 공룡들을 두루 살펴본다. 먹이나 천적에 대한 방어 전략에 따라 분화한 공룡들을 종류별로 살피고, 특징별로 묶어서 공룡의 생존 전략을 알아본다. 디플로도쿠스의 목뼈가 15개였고, 스티라코사우루스의 머리에는 삐죽삐죽한 뿔이 솟았고, 프시타코사우루스는 어린이집과 같은 둥지를 꾸렸다는 사실 등을 알 수 있다. 3장 공룡의 이륙과 4장 익룡의 출현에서는 에드몬토사우루스의 피부 화석, 미크로랍토르의 조류형 깃털 등을 통해 공룡과 현생 조류의 유사성을 알아보고, 람포린쿠스와 케찰코아틀루스와 같은 포식자 익룡의 사냥 전략을 살펴본다. 5장 해양 세계에서는 중생대 바닷속에 살았던 생물과 바다에서 살기 위해 육지의 삶을 포기한 해양 파충류를 소개한다. 노토사우루스, 모사사우루스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6장에서는 공룡의 시대였던 중생대와 다른 신생대의 변화된 환경에서 등장한 새로운 생물들을 소개한다. 목련과 비단벌레 등 오늘날에도 볼 수 있는 생물과 털의 가장 오래된 증거를 남긴 에오마이아, 포식자 스밀로돈 다양한 포유동물을 다루며, 마지막으로 영장류와 초기 인류까지 살펴 끝맺는다.
디플로도쿠스와 고래 중에 누가 더 무거울까? 남극 대륙에서 발견된 공룡 화석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현생 곤충처럼 겹눈을 지닌 최초의 동물은 누구일까? 깃털 난 팔로 알을 품고 있던 화석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악어와 공룡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등 흥미로운 사실들을 책 이곳저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종류별로 모아 보는 백과사전, 화보와 함께 보는 잡지식 구성
공룡과 다른 생물들을 시대별로 가까운 친척 집단으로 분류해서 비슷한 종류끼리 살펴보고, 각 종의 이름과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최초의 공룡들부터 원시 용각류, 스테고사우루스류, 안킬로사우루스류, 파키케팔로사우루스류, 티라노사우루스류 등의 육상 공룡들, 깃털 난 공룡들과 익룡들, 해양 파충류 등 친척 집단끼리 모아서 한눈에 보여 준다. 또한 공룡의 목, 꼬리, 가시, 볏, 알, 이빨, 손과 팔, 날개, 손발톱, 피부, 방어법, 발자국과 공룡이 걸어가면서 남긴 보행렬, 무리 생활 등 신체 구조와 행동적 특징에 집중한 페이지를 따로 마련하여 종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공룡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어린이의 키와 스쿨버스와 손 길이로 비교한 그림을 제공한다. 삼엽충 오기곱시스가 얼마나 작았는지, 파타고티탄이 얼마나 거대했는지를 비교해 보면서 공룡의 상을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그려 보게 한다. 극사실적인 일러스트로 묘사된 화보를 통해서 공룡이 살아 있던 당시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도 있다.


작가 소개

--

존 우드워드

논픽션 전문 작가이며, 어린이를 위한 과학 책을 많이 썼다. 공룡을 비롯한 동물과 지구, 환경에 관심이 많다. 지은 책으로 『숲 속의 건축가』, 『생생 클로즈업! 공룡 체험관』, 『지식의 백과사전: 공룡』, 『상어 전쟁』 등이 있다.

"존 우드워드"의 다른 책들

--

대런 내쉬 감수

수각류 공룡에 관해 연구하고 있으며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육식 공룡, 해양 파충류, 해양 포유류와 기타 다른 동물들에 관한 수많은 대중적인 글과 전문적인 논문을 썼다. 또한 일반 독자와 전문 독자 모두를 대상으로 공룡에 관한 책을 써 왔다. 동물의 세계에 매혹된 그는 이들의 진화와 행동, 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대런 내쉬"의 다른 책들

--

이한음 옮김

서울대학교에서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과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바스커빌 가의 개와 추리 좀 하는 친구들』, 『생명의 마법사 유전자』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다윈의 진화 실험실』, 『북극곰과 친구 되기』, 『인간 본성에 대하여』, 『핀치의 부리』, 『DNA : 생명의 비밀』, 『조상 이야기』 등이 있다.

"이한음"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