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동물 농장


첨부파일


서지 정보

조지 오웰 | 옮김 김영진 | 그림 조이 배철러, 존 핼러스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0년 9월 3일

ISBN: 978-89-491-4135-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06 · 208쪽

가격: 11,000원

시리즈: 비룡소 클래식 49


책소개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

인간 없는 세상을 꿈꾸는 동물들의 반란과 좌절

절대 권력의 위험을 날카롭게 비판한

20세기 최고의 영미 문학 작가 조지 오웰의 대표작

 

 

《뉴스위크》 선정 영미 명작 소설 100선, 《타임》 선정 20세기 100대 영문 소설, 미대학위원회 선정 SAT 추천 도서, BBC가 선정한 꼭 읽어야 할 책. 모두 『동물 농장』을 가리키는 수식어들이다. 스탈린의 독재를 비판한 최초의 문학 작품이자 20세기 최고의 정치 풍자 소설로 꼽히는 『동물 농장』이 내 생애 꼭 한 번은 읽는 영원한 고전, 「비룡소 클래식」 마흔아홉 번째 작품으로 출간되었다. 『동물 농장』은 특유의 풍자와 비판 정신으로 20세기 영미 문학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조지 오웰의 대표작이자, 세계 여러 나라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번역된 특별한 인연이 있는 작품이다. 「비룡소 클래식」 시리즈에서 발간된 『동물 농장』은 전문 번역가의 충실한 완역본으로 원작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한다. 또한 영국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동물 농장>의 오리지널 라인 드로잉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삽화를 수록해 작품의 가치를 더욱 빛내 준다.


편집자 리뷰

 조지 오웰의 대표작 『동물 농장』의 탄생

 

여러 이념이 대립했던 혼란의 시대를 살아가면서도 시대의 부조리를 당당하게 비판한 작가 조지 오웰. 사회주의 혁명의 성공과 실패를 소설로 쓰기로 마음먹은 오웰은 어느 날 한 소년이 말을 거칠게 끌고 가는 모습을 보고 이런 생각을 한다. ‘동물들이 자신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깨달을 수 있다면 지금처럼 착취당하지 않을 텐데. 인간이 동물을 착취하는 것은 부자가 프롤레타리아들을 착취하는 것과 같구나.’ 작품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은 오웰은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스탈린 독재 체제가 보여 준 절대 권력의 위험과 패악을 우화 형식으로 풍자한 소설 『동물 농장』을 완성한다.

 

『동물 농장』은 내가 정말로 공들여 쓴 유일한 작품이다. _ 조지 오웰

 

하지만 오웰의 자부심과 달리, 작품을 출간해 줄 출판사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가 『동물 농장』을 완성한 1945년은 제이차대전이 갓 끝난 시기였기에 사람들은 정치적 이념에 민감했다. 게다가 이 작품은 당시 영국의 동맹국이었던 소련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으며, 심지어 스탈린을 ‘돼지’에 비유하며 그의 만행을 거침없이 풍자하고 있었다. 오웰은 『동물 농장』을 영국과 미국의 수많은 출판사에 보냈지만 모조리 거절당했다. 낙담한 오웰은 심지어 친구에게 돈을 꾸어 자비로 출판하는 방법까지 모색했다. 그러다 다행히 오웰의 전작인『카탈로니아 찬가』를 출판해 주었던 섹커 앤드 와버그사에서 천신만고 끝에 『동물 농장』을 간신히 출판하게 된다.

 

우리가 그때 오웰을 구하지 않았다면, 20세기 중반의 영미 문학은 완전히 다른 얼굴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_ 프레더릭 와버그(섹커 앤드 와버그사의 대표)

 

책을 접한 독자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발간된 지 이 주 만에 초판이 매진됐고, 재쇄를 끊임없이 거듭하며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동물 농장』은 지금까지 한 번도 절판된 적이 없는 책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까지 전 세계에서 무려 1천만 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그전까지는 문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조지 오웰은 『동물 농장』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오늘날에는 20세기 영미 문학의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절대 권력을 향한 날카로운 비판

 

어느 날, 늙은 수퇘지 메이저 영감은 장원 농장의 동물들에게 자신의 해괴한 꿈 이야기를 들려주며 ‘반란’을 일으킬 것을 당부한다. 그날 뒤로 동물들의 마음속에는 동물이 주인이 되어 모두가 평등하게 살아가는 이상적인 농장에 대한 열망이 싹트고, 우연한 계기로 반란이 일어나 농장주인 존스를 내쫓고 동물들이 농장을 차지한다. 하지만 돼지들의 권력이 커지면서 동물 농장은 처음에 꿈꿨던 모습에서 서서히 멀어진다.

라이벌 스노우볼을 쫓아내고 동물 농장의 일인자가 된 수퇘지 나폴레옹. 그는 인간보다 혹독하게 동물들을 착취하고, 그토록 타도하고자 했던 인간을 닮아 가며 심지어 두 발로 걷기에 이른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맞설 지성도, 용기도 없는 어리석은 동물들은 그래도 인간이 지배했던 시절보다는 지금이 나을 거라고 스스로를 위로할 뿐이다.

 

동물들이 아는 것은 지금의 생활이 너무나 힘겹고 궁색하다는 것, 너무 자주 굶주리고 추위에 떨어야 한다는 것, 눈만 뜨면 일해야 한다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예전에는 이보다 훨씬 고통스러웠으리라. 동물들은 기꺼이 그렇게 믿었다. _본문 중에서

 

오웰은 그릇된 권력욕으로 혁명의 근본이념이 변질되는 모습과 권력자의 횡포가 국민을 어떻게 억압하는지를 특유의 간결하고 예리한 문체로 그려 냈다. 또한 독재 체제에 순종하는 동물들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혁명을 이루려면 국민들은 절대로 아둔해서는 안 되며, 권력자를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는 날카로운 메시지를 전한다.

 

 당대의 정치적 현실을 겨냥한 거침없는 풍자

 

『동물 농장』은 1917년에 일어난 러시아 혁명부터 1943년의 테헤란 회담에 이르기까지 구소련의 스탈린 독재 체제를 풍자하고 있다. 장원 농장 주인 존스는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 니콜라이 2세를, 동물들에게 반란을 요구한 메이저 영감은 카를 마르크스를, 독재자 나폴레옹과 그의 라이벌 스노우볼은 각각 스탈린과 트로츠키를 상징한다. 또한 고된 노동에 시달리다 죽어 간 복서는 아둔한 노동자를, 허황된 이야기만 지껄이는 까마귀 모지스는 종교인을, 똑똑하지만 늘 심드렁한 벤저민은 지식은 있지만 행동력이 결여된 지성인의 모습이다.

작품 속 주요 사건들도 스탈린 체제 하에 벌어진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풍자이다. 인간들을 몰아낸 외양간 전투는 러시아 혁명을, 나폴레옹의 대학살은 트로츠키를 비롯해 자신의 반대파들을 모조리 제거한 스탈린의 숙청 행위를, 이야기 마지막에 나오는 나폴레옹과 필킹턴의 연회 장면은 테헤란 회담을 상징한다. 작품에 나오는 거의 모든 동물과 사건이 실제 역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영국과 동맹 관계에 있는 소련을 직접적으로 비판할 수 없었던 오웰은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한 ‘우화’ 형식을 통해 절대 권력의 위험성을 꼬집었다. 『동물 농장』이 스탈린의 독재를 비판한 최초의 문학 작품이자, 20세기 최고의 정치 풍자 소설로 손꼽히는 이유다.

 

 우리는 왜 아직도 『동물 농장』을 읽는가

 

오웰이 비판했던 스탈린의 독재 체제는 이제 빛을 잃은 지 오래지만, 이 시대에도 권력자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권력자들이 초기의 신념을 어떻게 잃어 가는지, 권력의 달콤함에 취해 대중을 어떻게 기만하는지에 대한 예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동물 농장』에서 볼 수 있는 풍자는 7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누구나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풍자인 것이다. 오웰 스스로도 러시아 혁명을 풍자하기 위해『동물 농장』을 썼지만, 작품에 등장하는 풍자가 ‘더 광범위한 적용 범위’를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날카로운 풍자의 밑바탕에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존엄하게 살아가길 바라는, 인간을 향한 오웰의 따뜻한 애정이 깃들어 있다. 그렇기에 러시아 역사를 전혀 모르는 독자들이라도 동물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이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다. 동물들의 반란에는 통쾌함을, 일만 하다 스러져 간 복서에게는 뜨거운 연민을, 돼지들의 패악에는 공포와 분노를 느끼며 말이다.


작가 소개

--

조지 오웰

본명은 에릭 아서 블레어. 1903년 6월 25일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 벵골 지방에서 태어났다. 1904년 인도 주재 공무원이었던 아버지를 두고 어머니와 영국으로 돌아온 오웰은 1917년에 우수한 성적으로 이튼 스쿨에 왕립 장학생으로 입학한다. 하지만 강압적인 선생님과 암기식 수업에 불만이 많았으며, 결국 낮은 성적으로 이튼 스쿨을 졸업한다. 오웰은 아버지처럼 안정적인 직업인 식민지 관료가 되기로 마음먹고 1922년부터 버마(미얀마)에서 제국주의 경찰로 일하기 시작한다. 인간이 다른 인간을 억압하는 식민지 구조에 금세 환멸을 느낀 오웰은 경찰 일을 그만두고 영국으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로 마음먹는다. 하지만 안정된 일자리를 찾지 못해 수많은 직업을 전전하며 영국과 파리에서 하층민 생활을 직접 체험한다. 1933년 ‘조지 오웰’이라는 필명으로, 자신이 겪은 사회의 모순을 비판한 소설『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을 출간하고 좋은 반응을 얻는다. 1936년 아일린 오쇼네시와 결혼하지만, 그해에 스페인 내전이 벌어지자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직접 전쟁에 뛰어든다. 큰 부상을 입고 죽을 뻔한 위기를 넘긴 오웰은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카탈로니아 찬가』를 출간하지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해 실망한다. 꾸준히 수필, 서평, 소설 등을 펴내던 오웰은 1945년 전체주의에 대한 비판을 담은 우화『동물 농장』을 출간해 마침내 세계적인 명성을 얻는다. 1947년부터 그의 또 다른 걸작으로 알려진 소설『1984』를 쓰기 시작하지만, 폐결핵을 앓으며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한다. 그리고『1984』를 출간한 이듬해인 1950년 1월 21일 결국 폐결핵이 악화되어 47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특유의 풍자와 비판 정신이 돋보이는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에도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조지 오웰은 20세기 영미 문학의 가장 중요한 작가로 손꼽히고 있다.

--

김영진 옮김

한국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독일에서 번역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독일 본 대학에서 오랫동안 한국어 강사로 일했으며, 지금은 HBRS 대학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캐럴』,『오즈의 마법사』,『하이디』,『꿀벌 마야의 모험』,『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무지개 물고기와 특별한 친구』,『마술사의 코끼리』, 『세상에서 가장 힘센 소녀 삐삐』,『내 인생 첫 캠프』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김영진"의 다른 책들

--

조이 배철러, 존 핼러스 그림

조이 배철러는 1914년 영국에서 태어나 애니메이터, 감독, 시나리오 작가 및 프로듀서로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1940년 헝가리 출신의 애니메이터 존 핼러스와 결혼해 ‘핼러스 앤 배철러 Halas&Batchelor’라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세웠다. 이곳에서 1954년에 만든 애니메이션 <동물 농장>은 영국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에 그려진 삽화들은 애니메이션 <동물 농장>의 오리지널 라인 드로잉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